이제 막 DCS에 입문하신 분들이나 오랜만에 복귀하신 분들을 위해
A-10C II Tank Killer 모듈의 Waypoint 설정 과정을 튜토리얼 형식으로 만들어보았습니다.
(HMCS 부분을 제외한 나머지는 A-10C Warthog와 대동소이합니다)
튜토리얼을 시작하기에 앞서
본 튜토리얼은 실제 항공기 운용 매뉴얼에 입각해 작성했다기보다는
가급적 쉽고 편하게 항공기에 익숙해지는 것을 목적으로 한 만큼 실제 절차와는 다소 다를 수 있습니다.
아울러 본 튜토리얼은 DCS World 2.5.6.59625 버전을 기반으로 합니다.
그럼 시작하겠습니다.
(PC에서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좀 더 큰 이미지를 볼 수 있습니다)
#.2
웨이포인트 설정을 위해 CDU 화면에 Waypoint 페이지를 띄워주는데,
Waypoint 페이지로 이동하는 방법은 크게 세가지 방법이 있습니다.
먼저,
STEER PT 다이얼 (1) : MISSION
PAGE 다이얼 (2) : STEER
Waypoint에 해당하는 LSK (Line Select Key) 클릭 (3)
#.3
STEER PT 다이얼 (1) : MISSION
PAGE 다이얼 (2) : OTHER
키패드의 WP 버튼 클릭 (3)
Waypoint에 해당하는 LSK (Line Select Key) 클릭 (4)
#.4
STEER PT 다이얼 (1) : MISSION
PAGE 다이얼 (2) : WAYPT
Waypoint에 해당하는 LSK (Line Select Key) 클릭 (3)
#.5
앞서 설명해드린 방법 중 하나를 이용해 Waypoint로 이동합니다.
Waypoint 페이지로 이동하면 CDU 화면에 스크린샷과 같은 데이터가 표시됩니다.
#.6
1 : 지금 보고있는 페이지 이름
2 : 웨이포인트 번호
(웨이포인트는 CDU 아래 키보드의 +-버튼을 이용해 바꿀 수 있습니다)
3 : 웨이포인트 이름
4 : 웨이포인트 고도
5: 웨이포인트 위도
6 : 웨이포인트 경도
7 : 현재 설정된 좌표계 종류 (L/L이나 UTM 중 선택)
8 : 현재 CDU에 입력된 전체 웨이포인트 개수
(웨이포인트 및 스티어포인트 번호는 0부터 시작합니다)
9 : 스티어포인트 번호
CDU 모드 다이얼 사이에 있는 STEER 스위치 혹은
HUD 아래쪽 UFC (Up Front Controller)의 STEER 버튼을 눌러 스티어포인트를 바꿀 수 있습니다.
스티어포인트 번호를 원하는 웨이포인트 번호로 지정하면
해당 웨이포인트 번호 (2) 오른쪽에 SP라는 글씨가 표시됩니다.
#.7
먼저 기존에 입력된 웨이포인트를 수정해보도록 하겠습니다.
+-버튼 (1)을 눌러 수정할 웨이포인트 데이터를 CDU 화면에 띄웁니다. (2)
#.8
새로운 좌표를 획득하기 위해 F10 키를 눌러 MAP 화면을 띄웁니다.
#.9
공항 혹은 특정 유닛의 좌표는 각각에 해당하는 아이콘을 클릭하면 손쉽게 획득할 수 있으나
임의의 지점의 좌표를 획득하기 위해서는 마우스 커서를 해당 지점에 올려놓은 후 확인해야 합니다.
위치를 손쉽게 파악할 수 있을만큼 참조점이 많은 지점이라면 모를까
바다와 같이 참조점을 활용할 수 없는 장소에서는 마크 라벨을 이용해 원하는 지점을 표시해놓는게 좋습니다.
맵 상단의 툴바에서 Mark Label 아이콘 클릭 (1)
좌표를 획득한 지점에 마킹 (2)
#.10
1 : 마킹해놓은 지점에 마우스 커서를 올리고
2 : 맵 왼쪽 상단에 표시된 좌표 데이터를 확인
참고로, A-10C는 DDM 좌표계와 UTM 좌표계를 사용합니다.
이번 튜토리얼에서는 DDM 좌표계를 이용할 것이기 때문에
단축키 LAlt + Y를 눌러 좌표계를 DDM 방식으로 바꿔줍니다.
DDM은 Degrees Decimal Minutes의 약자이며 00˚ 00.000' 포맷을 가진 좌표계입니다.
길이, 고도의 경우 DCS 메인화면에서 Options으로 들어가 Gameplay 탭을 누른 후
Units 항목의 설정을 Imperial로 바꾸면 피트(ft), Metric으로 바꾸면 미터(m)로 표시됩니다.
단, Imperial로 바꿨다 할지라도 공항이나 유닛을 클릭해 정보를 띄우면 길이, 고도가 미터로 표기되는데,
단위 표기만 미터로 되어있을 뿐 수치는 피트이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Metric으로 설정한 경우 정상적으로 표시됩니다.
#.11
MAP을 통해 획득한 새로운 좌표입니다.
위도 : N 41˚ 55.448'
경도 : E 41˚ 46.345'
고도 : 16ft
#.12
획득한 좌표를 토대로 위도부터 입력을 시작합니다.
물론, 경도부터 입력해도 됩니다.
단, 고도는 위도와 경도를 입력하면 해당 지점의 고도 데이터가 자동으로 들어가는 경우도 있으므로
고도는 위도와 경도를 입력한 후 마지막에 입력합니다.
CDU 하단의 키보드를 이용해 다음과 같이 입력합니다. (1)
N4155448
그리고 위도에 해당하는 LSK를 눌러
기존에 입력되어있던 데이터를 새로운 위도 데이터로 덮어씌워줍니다. (2)
#.13
이어서 경도를 입력합니다.
CDU 하단의 키보드를 이용해 다음과 같이 입력합니다. (1)
E04146345
주의할 점이 있다면 0~90도까지 존재하는 위도와 달리 경도는 1~180도까지 존재하기 때문에
경도를 입력할 때 도(Degree) 단위는 반드시 세자리로 입력해야 합니다.
입력이 끝나면 경도에 해당하는 LSK를 눌러
기존에 입력되어있던 데이터를 새로운 경도 데이터로 덮어씌워줍니다. (2)
#.14
위도와 경도를 입력하면 고도 데이터가 해당 지점의 고도로 자동 변경되는데,
해당 지점에 대한 확실한 고도 정보를 가지고 있다면 확실한 정보를 입력해줍니다.
CDU 하단의 키보드를 이용해 다음과 같이 입력합니다. (1)
16
입력이 끝나면 고도에 해당하는 LSK를 눌러
기존에 입력되어있던 데이터를 새로운 고도 데이터로 덮어씌워줍니다. (2)
#.15
MFCD의 TAD 페이지를 통해 좌표가 제대로 입력되었는지 확인합니다.
만약, 웨이포인트가 지도 범위 밖에 있다면
1 : TAD에 해당하는 OSB (Option Select Buttons)를 눌러 해당 MFCD를 SOI 해주고
(화면 테두리에 녹색 박스로 표시됨)
2 : HOME 혹은 END 키를 눌러 줌을 조정해 입력한 웨이포인트가 표시되도록 합니다.
3 : 화살표가 가리키는 웨이포인트가 좌표를 수정한 웨이포인트이며
녹색박스 옆에 웨이포인트 번호 (5)가 표시됩니다.
#.16
만약 웨이포인트가 있는 곳이 HUD 시현 범위 안에 있거나
HMCS를 켠 상태에서 웨이포인트가 있는 곳으로 고개를 돌리면
실제 웨이포인트 위치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웨이포인트 아래 표시된 MSN4는 해당 웨이포인트의 이름입니다.
웨이포인트 정보에 고도를 입력하면 웨이포인트 아이콘이 지면에 보이는데,
미션에디터에서 웨이포인트를 넣고 고도를 수정하지 않으면 항공기 통과고도가 입력되고
HUD나 HMCS로 해당 웨이포인트를 바라보았을 때
해당 지점에서 입력된 고도만큼 올라간 곳에 웨이포인트가 생성됩니다.
이렇게 되면 해당 웨이포인트에 대한 자세한 위치를 파악하기 힘드니
가급적 웨이포인트 고도는 해당 지점의 지표면 고도를 입력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추후 공대지 무기를 운용할 때도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17
스티어포인트를 해당 웨이포인트 번호로 맞춰주면...
#.18
HUD의 항법모드가 STPT (1)일 경우
현재 선택한 스티어포인트 번호와 이름, 거리 정보가 표시되고 (2)
스티어포인트 위치가 표시됩니다. (3)
(HUD 범위 안에 있으면 해당 지점이 □아이콘으로 표시, 범위 밖에 있으면 위치를 선으로 알려줌)
앞서 말씀드린 대로 스티어포인트 번호는 CDU의 STEER 스위치를 통해 바꿀 수 있으며
마찬가지로 UFC의 STEER 버튼 (4)을 눌러 바꿀 수도 있습니다.
#.19
앞서 수정한 웨이포인트를 스티어포인트로 지정한 후 HMCS를 통해 해당 웨이포인트를 보면
웨이포인트 아이콘이 스크린샷처럼 표시됩니다.
#.20
만약 선택한 스티어포인트가 HMCS 시현 범위 밖에 있다면
해당 스티어포인트 방향이 실선으로, 떨어진 거리가 점선으로 표시됩니다.
HMCS를 통해 보고있는 곳과 스티어포인트의 거리가 멀수록 점선이 길게 표시됩니다.
#.21
기존에 입력된 웨이포인트를 수정해보았으니
이제 새로운 웨이포인트를 추가해보겠습니다.
?7◎에 해당하는 LSK를 눌러 새로운 웨이포인트를 추가하면 (1)
CDU 페이지가 자동으로 새로운 웨이포인트 데이터가 표시된 화면으로 넘어갑니다.
새로 생성한 웨이포인트 번호는 6번입니다.
#.22
기존 웨이포인트 이름과 새로 생성한 웨이포인트 이름이 다르면 헷깔릴 수 있으니
웨이포인트 이름을 동일한 포맷으로 바꿔줍니다.
CDU 하단의 키보드를 이용해 다음과 같이 입력합니다. (1)
MSN5
그리고 웨이포인트 이름에 해당하는 LSK를 눌러
기존에 입력되어있던 이름을 새로운 이름으로 덮어씌워줍니다. (2)
#.23
새로운 좌표를 획득하기 위해 F10 키를 눌러 MAP 화면을 띄웁니다.
맵 상단의 툴바에서 Mark Label 아이콘 클릭 (1)
좌표를 획득한 지점에 마킹 (2)
마킹해놓은 지점에 마우스 커서를 올리고 좌표 확인 (3)
거듭 말씀드리지만, A-10C는 DDM 좌표계를 이용합니다.
좌표를 입력하기 전에 맵에 표시된 좌표계가 DDM 좌표계인지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단축키 LAlt + Y를 눌러 좌표계 변경 가능)
#.24
MAP을 통해 획득한 새로운 좌표입니다.
위도 : N 41˚ 55.580'
경도 : E 41˚ 46.336'
고도 : 16ft
#.25
입력하고자 하는 웨이포인트 이름, 번호가 맞는지 확인한 후 (1)
획득한 좌표를 토대로 위도부터 입력을 시작합니다.
CDU 하단의 키보드를 이용해 다음과 같이 입력합니다. (2)
N4155580
그리고 위도에 해당하는 LSK를 눌러
기존에 입력되어있던 데이터를 새로운 위도 데이터로 덮어씌워줍니다. (2)
#.26
이어서 경도를 입력합니다.
CDU 하단의 키보드를 이용해 다음과 같이 입력합니다. (1)
E04146336
경도를 입력할 때 도(Degree) 단위는 반드시 세자리로 입력해야 한다는 점을 잊지 마시기 바랍니다.
입력이 끝나면 경도에 해당하는 LSK를 눌러
기존에 입력되어있던 데이터를 새로운 경도 데이터로 덮어씌워줍니다. (2)
#.27
마지막으로 고도를 입력합니다.
CDU 하단의 키보드를 이용해 다음과 같이 입력합니다. (1)
16
입력이 끝나면 고도에 해당하는 LSK를 눌러
기존에 입력되어있던 데이터를 새로운 고도 데이터로 덮어씌워줍니다. (2)
#.28
HMCS를 통해 새로 입력한 웨이포인트를 바라본 모습입니다.
#.29
스티어포인트 번호를 새로 입력한 웨이포인트 번호로 맞춘 후
MFCD의 TAD 페이지를 통해 확인한 모습입니다.
이것으로 A-10C 항공기의 Waypoint 설정 튜토리얼을 마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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