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hapter.1 Intro
Chapter.2 Airport Diagram
Chapter.3 Departure & Arrival
Chapter.4 Enroute & Area
Chapter.5 Approach
김포나 인천공항과 같은 복잡한 공항의 경우 모든 항공기를 레이더 벡터로 유도하는게 대단히 힘듭니다.
때문에 항공기가 이륙 후, 혹은 착륙 전에 어떠한 경로로 이동할 것인지를 차트에 정리해놓았고,
관제사는 특별한 경우가 아닌 이상 이 경로대로 관제해줍니다.
이는 관제사의 업무 부하를 줄여주는 역할을 하며, 조종사로 하여금 다음 관제 지시를 예측할 수 있게 합니다.
Departure Chart는 SID (Standard Instrument Departure : 표준 계기 출발절차)라고 부르며, 항공기가 이륙 후, 항로까지의 길을 안내합니다.
SID는 Pilot NAV SID와 Vector SID 두 종류가 존재합니다.
Pilot NAV SID는 조종사가 최소한의 관제만으로 특정 경로를 따라 비행하여 항로로 접근하는 차트 기반의 출항절차를 의미하고,
Vector SID는 관제소에서 Radar Vector가 제공되는 경우 사용합니다.
흔히 우리가 알고 있는 대부분의 SID는 전자인 Pilot NAV SID를 의미합니다.
차트의 우측 상단에 기재된 표식입니다.
공항이 위치한 지역(Seoul, Korea) 및 차트의 용도(SID), 방식(RNAV)이 표시되어있습니다.
교신 가능한 출발관제소의 주파수로, 메인 주파수와 보조 주파수가 혼기 되어있습니다.
(주파수는 메인/보조 주파수 순서가 아닌 오름차순 정렬)
공항의 해발고도(피트 단위)입니다.
전이고도 및 해당 출발절차를 이용할 수 있는 조건입니다.
Trans ALT : 상승하는 항공기가 현재 지역 기압(QNH 혹은 QFE)에서 표준기압(QNE)으로 전환하는 고도
Trans Level : 하강하는 항공기가 표준기압(QNE)에서 지역 기압(QNH 혹은 QFE)으로 전환하는 고도
진행방향별로 안전을 보장할 수 있는 최저고도입니다. (Minimum Safe or Sector Altitude, MSA)
공항 ARP를 기준으로 합니다.
비행금지구역 이름과 비행이 금지된 고도입니다.
비행금지구역은, 국가의 안보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시설이 포함된 지역이나, 주요시설물이 존재하는 곳, 군 관련 공역이 설정된 곳에 설정되어있습니다.
비행금지구역은 빗금 혹은 실선으로 표시되어있으며, 공역에 따라, P (Prohibited Area, 금지구역), R(Restricted Area, 제한구역),
W(Warning Area,주의구역), A(Alert Area,경고구역) 등이 있으며,
MOA(Military Operation Area), ACMI(Air Combat Maneuvering Instrumentation), CATA(Civil Aviation Training Area)등의 특수한 공역도 존재합니다.
Prohibited Area를 제외한 나머지 공역은 출입이 가능하지만, 공역 내에서 발생한 돌발상황에 대한 책임은 조종사 본인에게 있습니다.
Waypoint에 설정된 통과 조건입니다.
VOR 표시와 VOR에 대한 정보입니다.
네모 박스안에 적어진 정보 중, 상단의 WANGSAN은 VOR의 이름, 112.9는 VOR 주파수,
WNG는 VOR의 ID (대개, ND등의 항법장치에 표시되는 이름입니다.),
아래 점들은 VOR ID의 모스부호, 최하단의 좌표는 VOR의 위치를 위도 경도로 표시한 것입니다.
VOR주파수 옆에 D(T)로 표시된 것들의 의미는,
일단 D는 해당 VOR에 DME(거리측정장비)가 표함되어있다는 것을 의미하며, 아래 (T)는 VOR의 등급을 의미합니다.
VOR등급은 T, L, H로 나누어지며 T는 Terminal, L은 저고도, H는 고고도 VOR을 의미합니다.
해당 차트에 수록되어있는 출발절차를 글로 표시한 것입니다.
본 차트에는 BOPTA 1L, NOPIK 1L 출발절차가 수록되어있습니다.
단, 본 차트는 RWYS 33L/R에서 출발할 때 사용하는 차트이기 때문에, 다른 활주로에서 출발하는 경우 해당 활주로의 SID를 참고해야 합니다.
본 차트처럼 한 장의 차트에 여러 출발절차가 표시된 경우, 그림과 같이 해당 루트 아래에 어떤 출발절차라는 것인지 표시되어있습니다.
레이더 벡터 출발절차를 의미하는 기호입니다.
Arrival Chart는 STAR (Standard Terminal Arrival Route : 표준 터미널 도착 경로)라고 부르며 기본적인 틀은 Departure Chart인 SID와 같습니다.
다만, SID가 공항에서부터 항로까지의 길을 인도한다면, STAR는 그 반대 역할을 하는데,
이때 STAR는 항로에서부터 IAF (Initial Approach FIX, 초기 접근FIX)까지만 유도하고, 이후는 Approach Chart를 참고해 활주로에 접근하게 됩니다.
STAR chart는 공항 규모에 따라 존재하거나 존재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SID 명칭과 마찬가지로 STAR 명칭을 표시한 것입니다.
교신 가능한 접근관제소의 주파수로, 메인 주파수와 보조 주파수가 혼기 되어있습니다.
(주파수는 메인/보조 주파수 순서가 아닌 오름차순 정렬)
전이고도 및 해당 접근절차를 이용할 수 있는 조건입니다.
기압 보정이 hPa로 되어있는데, 국내공항 대부분은 Inch와 hPa를 함께 사용합니다.
Trans ALT : 상승하는 항공기가 현재 지역 기압(QNH 혹은 QFE)에서 표준기압(QNE)으로 전환하는 고도
Trans Level : 하강하는 항공기가 표준기압(QNE)에서 지역 기압(QNH 혹은 QFE)으로 전환하는 고도
Holding Position을 표시한 것으로 이 포인트는 GUKDO 1H 접근절차를 이용하는 항공기들을 위한 것이라 표기되어있습니다.
해당 포인트에서 체공비행 시 최저고도 (MHA / Minumum Holding Altitude)는 12,000ft이며, 속도는 최대 250노트 (IAS)라고 명시되어있습니다.
'게임즐기기 > FLT Tutorial' 카테고리의 다른 글
Jeppesen Chart - Approach (10) | 2016.04.28 |
---|---|
Jeppesen Chart - Enroute & Area (5) | 2016.04.27 |
Jeppesen Chart - Airport Diagram (4) | 2016.04.26 |
Jeppesen Chart - Intro (4) | 2016.04.26 |
비행기가 대양을 횡단하는 방법 (11) | 2015.08.10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