많은 유로트럭 시뮬레이터2 유저들이 기다려오던 1.14버전이 발표되었습니다.
스팀버전용 패치는 11월 11일에, 리테일 버전용 패치는 11월 14일에 발표되었고, 세부버전명은 1.14.2 입니다.
이번 패치를 통해 1.8 버전에 이어 새로운 트럭인 DAF XF Euro6가 등장하였고, 그동안 MOD를 통해 고정된 형태로 사용할 수 있었던 축 리프트 기능이 정식으로 지원되었습니다.
또한 새로 발표될 북유럽 DLC와의 연계를 위한 작업 및 AI 트래픽 인공지능 향상 등 많은 부분에 걸쳐 업데이트가 이루어졌습니다.
이번 1.14 업데이트 내역은 다음과 같습니다.
(업데이트 된 부분이 많아 펼침매뉴 속에 정리해놓았습니다.)
업데이트 내역을 통해 게임 내/외부적으로 많은 부분에 걸쳐 업데이트가 이루어졌음을 확인할 수 있는데,
구체적으로 어떤 부분이 업데이트 되었는지 자세히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패치를 적용한 후 게임을 실행하면 게임 프로필 선택화면 상단에 버전명이 바뀐 것을 확인할 수 있으며, 자세한 버전 명은 리테일의 경우 1.14.2이고 스팀은 1.14.2s 입니다.
※ 이번 패치를 통해 Game Data.sii 파일이 변경된 탓에, 해당 파일이 첨부된 MOD를 사용하는 경우, 정상적인 로딩이 이루어지지 않습니다.
프로필을 선택한 후 게임 메인화면으로 들어오면, 여느 업데이트 때와 마찬가지로 새로운 패치 적용에 따른 안내 메시지가 반겨(?)줍니다.
게임 내부적으로도 많은 변화가 이루어졌는지, 현재 진행 중이던 모든 배송이 취소되고 차량이 본사 차고지로 이동되는데, 배송 취소에 따른 패널티는 부과되지 않습니다.
트레일러 스킨 및 물류업체 로고 MOD에 대한 호환성 여부를 확인해보았습니다.
Freighter Market의 화물 리스트를 통해 Real Company Trailer Skin Pack MOD 및 Real Company logo MOD가 정상적으로 작동됨을 확인할 수 있었구요.
이어서 지도가 리셋된 부분을 확인해보았습니다.
패치내역을 통해 확인하셨듯, 맵 일부에 존재하는 오류가 수정되었고, 특히 북유럽과 연결될 도시인 독일의 킬 (Kiel)과 로스토크 (Rostock) 인근의 도로가 새롭게 제작되어,
Road Explored 를 100%까지 채워놓으신 분들은, Road Explored가 99.75%로 떨어져있는걸 확인하실 수 있을겁니다.
Road Explored를 100%로 만드는 것도 힘든데, 지도 리셋을 통해 다시 100% 아래로 떨어지면 뭔가 허탈한 기분이 들지요.
더군다나 리셋된 부분은 눈에 잘 띄지도 않는 탓에, 연신 월드맵을 뒤적거려야 한다는 번거로움도 동반되구요.
그래도 힘들여 100%까지 채워놓았는데, 그렇게 고생한게 억울해서라도(!) 리셋된 부분을 모두 찾아 다시 100%로 올려놓게 됩니다...ㅜㅜ
이번 1.14 패치에서 리셋된 부분은 총 열군데로, 스크린샷을 통해 정리해보았습니다.
독일 킬(Kiel) 도시 진입로 두군데와 남쪽 도로, 독일 로스토크 (Rostock) 동쪽 도로가 새롭게 디자인 되었습니다.
앞서 말씀드렸다시피, 추후 발표될 북유럽 DLC와 기존의 맵을 연결하기 위한 작업으로 보이며,
킬에서는 육로를 통해, 로스토크에서는 페리를 통해 북유럽으로 갈 수 있을 듯 싶습니다.
독일 라이프치히 (Leipzig) 북서쪽 도로 한 곳, 오스트리아 클라겐푸르트 (Klagenfurt) 도시 진출로 두 곳.
체코 브르노 (Brno) 고속도로 남쪽 도시 내 도로, 영국 카디프 (Cardiff) 북쪽 도로.
체코 프라하 (Prague/Praha) 동쪽 도로.
총 열군데의 리셋된 부분을 지나가면, Road Explored가 다시 100%로 올라갑니다.
리셋된 영역이 워낙 작은데다 지도 전반에 걸쳐 넓게 퍼져있기 때문에 리셋된 부분을 찾기가 쉽지 않은데,
SCSSoft에서 패치를 발표할 때 패치내역에 어떤 부분이 리셋되었는지를 명시해준다면, 전보다 한결 편하게 리셋된 부분을 찾을 수 있지 않을까 싶습니다.
(이건 뭐 숨은 그림 찾기 하는 것도 아니구요...ㅜㅜ)
패치가 될 때 마다 가장 골칫거리로 작용하는 맵 리셋된 부분도 찾았겠다, 이제 1.14 버전을 통해 새롭게 추가된 기능에 대해 살펴보겠습니다.
이번 1.14패치의 가장 큰 이슈 중 하나로 단연 축 리프트 기능을 꼽을 수 있습니다.
이전까지는 MOD 등을 통해 고정된 형태로나마 축이 리프트된 섀시를 감상할 수 있었지만,
이번 1.14 버전에 추가된 축 리프트 (Axles Lift) 기능은 축이 리프트 된 상태로 고정된게 아닌,
필요에 따라 축을 올렸다 내렸다 할 수 있는 가변 축 애니메이션이 적용되어, 상황에 맞는 트럭 운용이 가능하게 되었습니다.
리프트 축 이외에도 6x4 섀시와 동일한 형태에 동력 전달 축만 다른 6x2 섀시도 추가되는 등, 총 세 종류의 새로운 섀시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이번에 추가된 축을 표시해보았습니다.
6x2 섀시는 6x4 섀시와 동일한 모양이나, 맨 뒤쪽 축에만 동력이 전달되는 형태이고 (가운데 축 조향이 가능한 섀시는 6x2/4 섀시입니다),
6x2 Taglift 역시 6x4 섀시와 동일한 모양이지만 맨 뒤쪽 축이 리프트 되기 때문에 가운데 축에만 동력이 전달,
6x2/4 Midlift 섀시는 6x2/4 섀시와 동일한 모양과 기능을 가지고 있지만 가운데 축이 리프트되는 형태입니다.
새로운 섀시는 르노 프리미엄, 르노 매그넘 트럭을 제외한 모든 트럭에 적용 가능합니다.
(르노 트럭은 메이커에 관계없이 4x2 섀시만 사용 가능합니다.)
가변 축이 지원됨에 따라, 베이스가 되는 기존 섀시와 서로 다른 주행 특성을 가질 것으로 기대했지만,
직접 주행 해본 결과, 베이스가 되는 섀시의 특성과 크게 다르지 않았고, 축을 리프트하거나 랜딩함에 따른 주행 특성 변화 역시 거의 느끼지 못했습니다.
SCSSoft 공식 블로그에 언급되었던 것 처럼, 축 리프트 기능은 차량 정비 비용에만 영향을 미치는 듯 싶습니다.
이어서 게임 옵션 내 변경 사항입니다.
Gameplay 옵션 내에, 가변 축 사용시 화물 무게에 따라 자동으로 축이 내려오게끔 하는 Automatic drop of liftable axles 옵션과 (기본값 on),
핸들 조향 방향 및 방향지시등에 따라 자동으로 시선이 변경되는 Steering Camera Rotation과 Blinker Camera Rotation 옵션이 (기본값 off) 새롭게 추가되었습니다.
핸들 조향 방향에 따른 시선 변경 기능의 경우, 민감도를 조정할 수 있게 슬라이더가 마련되어있구요.
Automatic drop of liftable axles 옵션은 6x2/4 Midlift를 사용 중인 경우에는 작동하지 않고, 6x2 Taglift 섀시를 사용하는 경우에만 작동하는데,
6x2 Taglift 섀시가 장착된 트럭에 16톤 이상의 무게를 가진 화물을 연결하면 리프트 된 맨 뒤축이 자동으로 내려오게 됩니다.
(축이 올라간 상태에서 16톤 이상의 무게를 가진 화물을 연결해야 내려오며, 축이 올라간 상태에서 15톤 이하의 화물을 연결하면 축이 내려오지 않고 그 상태를 유지합니다.)
Keyboard 옵션입니다.
Truck Controls에 축 리프트/랜딩과 관련된 항목이 추가되었으며, 단축키는 U로 지정되어있습니다.
가변 축이 장착된 섀시를 이용하는 경우, U 키를 눌러 축을 올리거나 내릴 수 있습니다.
Camera Controls에는, 핸들 조향 방향이나 방향지시등 작동 방향을 기준으로 시선을 변경하는,
Steering Based Camera Rotation과 Blinker Based Camera Rotation 항목이 추가되었는데,
축 리프트/랜딩과 달리 이 두 항목에는 별도의 단축키가 지정되어있지 않습니다.
이 기능은, 앞서 살펴본 Gameplay 옵션 내 동일 항목 기능 활성/비활성 체크를 통해 사용여부를 지정할 수 있으며,
이 항목에 단축키를 지정하면, 별도로 옵션 페이지에 방문 할 필요 없이 단축키를 통해 옵션값을 활성화 하거나 비활성화 할 수 있습니다.
그 외에 트럭 브라우저 (Truck Browser)의 액세서리 파트에, 해당 액세서리를 사용할 수 있는 최소레벨이 표시됩니다.
이 기능을 통해, 일정 레벨이 충독되면 어떤 액세서리를 사용할 수 있는지 미리 확인 할 수 있습니다.
1.14 버전 업데이트를 통해 새롭게 등장한 DAF XF Euro6 트럭입니다.
이베코 하이웨이, 볼보 FH2012, 스카니아 스트림라인에 이어 네번째로 등장한 신규 트럭으로, 타 트럭과 마찬가지로 다양한 섀시며 미션, 엔진 등을 장착할 수 있습니다.
최대 500마력대 엔진을 장착 할 수 있고, 유로트럭2 내 DAF 트럭 주행 특성을 그대로 이어받았습니다.
트럭 인테리어는, 마치 고급 세단을 연상케하는 우드 인테리어가 적용되어있고,
곡선이 많이 들어간 덕에 트럭답지 않은 부드러움과 고급스러움을 느낄 수 있습니다.
DAF XF Euro6에도 DAF 트럭의 특징인 3개의 와이퍼가 장착되어있고, 와이퍼 작동 속도도 빨라, 우천시 시야 확보에 유리합니다.
인테리어 종류는, 이베코 하이웨이와 마찬가지로 기본형 인테리어 (Standard)만 제공됩니다.
(위 스크린샷이 기본형 인테리어 입니다.)
인테리어 모델링 만큼이나 외부 모델링도 신경 썼는지, MOD를 통해 추가되는 다른 트럭에서는 경험할 수 없는 디테일한 모습을 보여줍니다.
이외에, 프로필 매뉴 중 선호 트럭 브랜드 목록에서 DAF XF Euro6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이것으로 선호 트럭 브랜드 목록의 브랜드 수는 총 12개가 되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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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 외에, 기존 버전에 비해 서스펜션 등 물리적 효과가 개선되었습니다.
전까지는 서스펜션이 다소 딱딱한 느낌이 들었지만 이번 패치를 통해 좀 더 유연해졌으며, 풀브레이킹시 캡 관성이 한결 자연스러워 졌습니다.
또한 차량 관성효과가 좀 더 민감하게 변경되었는데, 급커브 구간을 오버페이스로 통과하는 경우 언더스티어 발생 확률이 전에 비해 높아졌고,
우천시 노면이 미끄러운 상태에서 차량의 미끌림 현상이 심화되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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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울러 차량이 데미지 입을 확률도 높아져, 도로 오브젝트나 AI차량과 조금만 부딛히더라도 데미지를 쉽게 받게 됩니다.
특히, 차량이 전복, 전도되면 데미지를 심하게 받기 때문에, 이번 버전부터는 정속주행 및 안전운전에 각별히 신경써야 차량 수리로 인한 지출을 줄일 수 있습니다.
화물의 경우, 화물이 입은 데미지 양에 따라, 운송 완료 후 받게되는 전체 경험치와 전체 운송비가 퍼센트 단위로 깎입니다.
(쉽게 말씀드려, 화물 데미지로 인한 패널티가 더 커졌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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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번 업데이트를 통해 AI 차량의 인공지능도 향상되었는데, 가장 큰 특징으로 그동안은 트럭의 비상 깜빡이에 아무런 반응을 보이지 않던 AI 차량들이,
이번부터는 비상깜빡이를 켜고 정차해있으면 주변의 차량들이 속도를 줄이거나 정차 후 다시 출발하는 모습을 보입니다.
그리고 플레이어의 트럭과 마찬가지로 AI 차량들의 관성효과도 개선되었기 때문에,
AI 차량 앞에서 급정거 하는 경우 뒷차가 바로 정지하지 못하고 플레이어의 차량을 들이박게 되는 일도 종종 발생합니다.
AI 차량의 인공지능이 개선되었다고는 하지만, 도로 위의 김여사(!)들은 여전히 존재하기 때문에, 주행시 경계를 늦출 수 없기도 하구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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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번 업데이트를 통해 호환되지 않는 MOD가 많을거라는 공식 발표대로, 기존에 사용 중이던 일부 MOD가 정상 작동되지 않는 것을 확인하였습니다.
첫번째로, 계절 (Season), 날씨와 관련된 MOD를 이용 중인 경우, 일출/일몰시간, 강우량, 야간 주변 밝기 등을 설정하는 weather.sii 파일의 위치가 변경되었습니다.
구버전용 MOD를 이용하는 경우 야간 밝기조정이 되지 않아 기본 밝기 (어두운 상태)로 표시되는지라,
1.14 버전에 맞춰 업데이트한 MOD로 교체해주셔야 합니다.
다만 겨울 MOD의 경우, 눈이 내릴 때 번개치는 현상이 있는데, 이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원인을 파악하고 있습니다.
변경된 weather.sii 파일 위치를 알려주신 만셀님께 감사말씀 드립니다.
아울러 본 블로그에 올려놓은, 실내 엔진 소리 증폭 MOD인 Louder Interior Sound MOD의 경우,
MOD에 동봉된 Game data.sii 파일의 변경으로 인해 로딩시 게임이 튕기기 때문에, 기존의 Louder Interior Sound는 1.14에서 사용할 수 없습니다.
(Game data.sii 파일을 업데이트 함과 동시에, DAF XF Euro6 사운드를 추가하였습니다.)
이외에, 본 블로그에 올려놓은 나머지 MOD들은 생각외로 잘 호환이 되는 덕에, 큰 어려움 없이 MOD를 수정할 수 있었습니다.
(본문 하단에 1.14 버전에 맞춰 수정한 MOD를 업로드 하였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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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식 업데이트와는 별개로, 일부 MOD들의 파일 이름을 변경하였습니다.
MOD 뒤에 붙어있는 무의미한(?) MOD 버전명을 제거하였고, 계절별 MOD의 경우 이름 앞에 Season을 붙여놓아 프로필 수정 창에서 계절 관련 MOD를 확인하기 쉽게 하였습니다.
MOD 파일이름이 변경되었기 때문에, 기존에 본 블로그에서 다운로드 받아 사용중이던 MOD 중 파일 이름이 바뀐 MOD는 파일을 삭제하고,
이름이 바뀐 MOD를 다시 받아 프로필 수정 창에 등록하여 사용하여야 합니다.
파일 이름이 바뀐 MOD는, MOD 다운로드 관련 파트에 정리 해놓았습니다.
이번 업데이트를 통해 추가되거나 변경된 기능을 동영상으로 정리해보았습니다.
첫번째 동영상은 축 리프트 기능이구요.
영상에 나오는 축은 6x2/4 Midlift 섀시로, 핸등 조향 방향에 따라 축 리프트/랜딩이 어떤식으로 이루어지는지 확인해보았습니다.
6x2 Taglift의 경우 리프트/랜딩되는 축 조향이 되지 않기 때문에 단순히 리프트/랜딩 애니메이션만 구현되지만,
6x2/4 Midlift의 경우 리프트되는 축이 좌 우로 조향되기 때문에, 바퀴가 한쪽으로 꺾여있는 경우 바퀴가 중립으로 이동한 후 리프트되고,
랜딩시에는 중립상태로 내려온 후 핸들이 꺾여있는 방향으로 조향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또한, 축이 리프트 된 상태에서는, 조향 가능한 축이라 할지라도 핸들 방향에 따른 바퀴 방향이 돌아가지 않음을 확인할 수 있었구요.
※ 축 리프트/랜딩은 엔진이 정지된 상태에서도 가능합니다.
두번째 동영상은, 카메라 로테이션 기능을 활성화 했을 때, 핸들 조향 방향 및 깜빡이 작동 방향으로 시점이 돌아가는 것을 녹화해놓은 것입니다.
핸들 조향 방향 및 깜빡이 작동 방향으로 시선이 돌아가는 기능은 서로 별개로 이용 가능하며,
두 기능을 동시에 사용하는 경우 깜빡이 작동 방향을 기준으로 돌아가는 시선이 우선적으로 작동되고,
깜빡이 작동 방향을 기준으로 돌아가는 시선보다 핸들을 조향했을 때 돌아가는 시선의 각도가 더 큰 경우, 핸들 조향 방향으로 시선이 더 돌아가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핸들 조향 방향이나 깜빡이 작동 방향에 맞춰 시선이 돌아간다 할지라도, 기존의 시선 변경 단축키나 마우스를 통해 시선을 변경할 수 있습니다.
단, 이 경우 핸들 조향 방향이나 깜빡이 작동 방향에 맞춰 돌아간 시선을 기준으로 작동하기 때문에,
시선이 돌아간 상태에서 기존의 시선 변경 단축키를 통해 시선을 변경 할 경우, 핸들이나 깜빡이를 통해 시선이 돌아간 만큼 각도가 더 돌아가거나 덜 돌아가게 됩니다.
(마우스 시점제어는 제약을 받지 않습니다.)
세번째 영상은, 핸들 조향 방향 및 깜빡이 작동 방향을 기준으로 시선이 돌아가는 옵션을 켜고 물류업체까지 주행한 후,
6x2 Taglift 섀시를 적용, 마지막 축을 리프트 한 상태에서 16톤 이상의 무게를 가진 화물을 연결하는 모습을 녹화한 것입니다.
주행은 키보드로 이루어졌으며, 핸들 조향 및 깜빡이 작동 방향에 따라 시선이 어떻게 변화하는지를 확인 할 수 있고,
2분 26초 부터는, Automatic drop of liftable axles 옵션 활성화에 따른 6x2 Taglift 섀시 축 자동 랜딩이 어떤식으로 이루어지는지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마지막 영상은, 심야시간대에 교차로 신호가 점멸신호로 변경되는 것을 확인한 것으로, 영상 속 도시는 프랑스 파리입니다.
심야시간대에 점멸신호로 변경되는 조건은 왕복 2차선 도로들이 만나는 교차로로 한정되며,
왕복 4차선과 왕복 2차선, 왕복 4차선 도로들이 만나는 교차로는 심야시간대에도 점멸신호로 바뀌지 않습니다.
아직 모든 도시를 확인해본건 아니지만, 프랑스 파리를 기준으로 23시 30분 부터 3시까지 점멸신호로 전환되고,
그 이외의 시간은 정상적인 신호로 운용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점멸신호가 작동중일 때는 직진, 좌회전, 우회전 등 교차로에 진입하는 모든 상황이 비보호 상태가 되기 때문에,
주변에 차량이 있는지를 살펴본 후 안전이 확보된 상태에서 교차로에 진입하여야 합니다.
우리나라에서는 직진차량, 교차로에 먼저 진입한 차량이 우선적으로 통과 할 수 있는 권한을 갖습니다.
정상신호에서 점멸신호로 변환되는 모습을 보시려면 20초 부터, 점멸신호에서 정상신호로 변환되는 모습은 4분 부터 보시면 됩니다.
(3배속 영상입니다.)
1.13 버전에 비해 많은 부분이 변경된 1.14 버전.
이번 패치를 통해 많은 부분이 변경되었지만, 주로 게임 내부적인 업데이트가 주를 이룬 탓에 비주얼적인 변화는 크게 느껴지지 않았습니다.
그래도 게임을 진행함에 따라 체감되는 부분도 상당수 존재하기 때문에 알게모르게 많은 부분에 걸쳐 업데이트가 이루어졌다는 것을 직간접적으로나마 체험할 수 있었구요.
이번 1.14 버전의 가장 큰 변화는, 단연 DAF XF Euro6 트럭의 추가와 축 리프트가 가능한 섀시의 추가가 아닐까 싶습니다.
이 부분은 유로트럭2 1.14 버전 개발소식이 발표될 당시부터 많은 사람들을 기대하게 만든 부분인 만큼,
다른 부분의 업데이트는 제외하고라도 이 두 업데이트 덕에 좀 더 재미있는 화물운송을 즐길 수 있지 않을까 합니다.
다만, 전부터 기대했던 벤츠트럭 실제 로고는 아쉽게도 이번 버전에서도 적용되지 않은 탓에 MOD를 통해 그 아쉬움을 달래야하는 부분이 존재하기도 합니다.
마지막으로, 스팀버전의 경우 32비트와 64비트 운영체제에 맞춰 별도의 실행파일이 제공된다고 하던데,
안타깝게도 리테일버전은 32비트용 실행파일만 제공되기 때문에, 64비트용 실행파일을 통한 게임 퍼포먼스 향상 여부는 확인할 수 없었습니다.
개인적인 추측이지만, 64비트 OS는 32비트 OS에 비해 물리적 메모리 인식 폭이 넓기 때문에, 4기가 이상의 램을 장착한 PC의 메모리를 좀 더 효율적으로 사용할 수 있고,
다수의 MOD 적용으로 인한 게임 퍼포먼스 저하를 줄이는데 그 목적을 두지 않았을까 싶습니다.
혹시 리테일 버전에서도 64비트 OS를 지원할 수 있는 명령어가 존재한다면 게임 퍼포먼스 향상여부를 확인해보고 싶습니다.
이번 1.14 업데이트 소개는 이정도로 마무리 할까 합니다.
새로운 트럭과 축 리프트가 가능한 섀시 적용을 통해 더욱 즐거운 화물운송이 가능해진 유로트럭2 1.14버전.
이번 업데이트를 통해 북유럽 DLC 적용에 대한 준비가 이루어진걸로, 봐서 북유럽 DLC의 출시가 얼마 남지 않은 듯 한데,
다음 패치는 물론 새로운 DLC의 발표가 벌써부터 기대됩니다.
아무쪼록 긴 글 봐주셔서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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Euro Truck Simulator 2 MODs
v1.14.x / Going Ea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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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가 사용중인 MOD들 중, 추천 MOD를 정리해서 올려놓았습니다.
자료는 직접 제작하거나, 여러 유로트럭2 MODs 홈페이지에서 다운받은 것으로 ( http://www.ets2-mods.com , http://ets2.lt 등 ),
해당 사이트들을 뒤져가며 MOD를 받는 번거로움을 덜어드리고자 블로그에 MOD들을 올려봅니다.
화려함(!)보단 실속 위주로 구성하였고, 잡다하고 리소스를 많이 소모하는 MOD들은 업로드 대상에서 제외, 유용한 MOD들만 엄선하여 업로드 하였습니다.
아울러, 이번 1.14 업데이트에 맞게 내부 소스를 수정하는 등,
아래 업로드 한 모든 MOD들은 DLC인 Going East! 와 1.14.x 에서 정상 작동 됨을 확인하였습니다.
압축은, Winrar이나 알집 등의 압축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해제할 수 있고,
(Orange Street Light MOD, AI Vehicles Speed Increase MOD, Small Side Mirror MOD 제외)
압축을 해제한 MOD파일들은, 내문서 폴더 내에 존재하는 Euro Truck Simulator2 폴더의 MOD폴더에 복사,
게임 내 프로필 화면에서, 추가한 MOD를 등록(활성화) 해주시면 됩니다.
이번 1.14용 MOD 중 6개 MOD의 파일 이름이 변경되었습니다.
MOD 뒤에 의미없는(?) 버전번호가 붙어 혼동을 유발하는 경우가 많아, MOD 파일에 붙은 버전 명을 다 제거하였고, 이름이 변경된 MOD는 다음과 같습니다. (총 6개)
<변경전> → <변경후>
● Louder Interior sound → Louder_Interior_Sound
● Real_Company_Trailer_skin_pack_v1.4 → Real_Company_Trailer_Skin_Pack
● Real_Company_v1.4 → Real_Company_Logo
● Autumn_Mod → Season_-_Autumn
● Real_Environment_Dimension → Season_-_Real_Environment_Dimension
● Winter_Mod_V1.3.1 → Season_-_Winter
MOD 이름이 변경됨에 따라, 기존에 사용중이시던 MOD를 삭제하신 후 변경된 MOD를 다운로드 받으시어, 프로필 편집창에서 변경된 이름의 MOD를 등록하시기 바랍니다.
아울러, 이번 1.14 버전에 맞춰 업데이트한 MOD는 다음과 같습니다. (총 8개)
● AI_Vehicles_Speed_Increase
(독일지역 차량 주행속도 변경)
● Louder_Interior_Sound
(DAF XF Euro6 사운드 추가)
● Real_Company_Trailer_Skin_Pack
(트레일러 모델링 업데이트)
● Headlight and Flare MOD
(DAF XF Euro6 제논라이트 추가)
● Season_-_Autumn
(날씨 데이터 제어 파일 경로 변경)
● Season_-_Real_Environment_Dimension
(날씨 데이터 제어 파일 경로 변경)
● Season_-_Winter
(날씨 데이터 제어 파일 경로 변경)
● EXP&Economy_mod (치트모드)
(새로운 경제시스템 적용)
위 MOD를 사용중이신 분들은, 1.14 버전 패치를 적용하신 후 위 MOD로 업데이트 하시기 바랍니다.
※ 본 MOD들은 1.14.x / Going East! 에 최적화 되었습니다.
(These MODs are optimized for ETS2 v1.14.x / Going East! DLC.)
1.2.5용 MOD를 다운로드 하시려면 이곳을 클릭하세요.
1.3용 MOD를 다운로드 하시려면 이곳을 클릭하세요.
1.4용 MOD를 다운로드 하시려면 이곳을 클릭하세요.
1.5용 / DLC용 MOD를 다운로드 하시려면 이곳을 클릭하세요.
1.6용 / DLC용 MOD를 다운로드 하시려면 이곳을 클릭하세요.
1.8용 / DLC용 MOD를 다운로드 하시려면 이곳을 클릭하세요.
1.9용 / DLC용 MOD를 다운로드 하시려면 이곳을 클릭하세요.
1.11용 / DLC용 MOD를 다운로드 하시려면 이곳을 클릭하세요.
1.12용 / DLC용 MOD를 다운로드 하시려면 이곳을 클릭하세요.
1.15용 / DLC용 MOD를 다운로드 하시려면 이곳을 클릭하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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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asic MOD
(Last Update : 2014/NOV/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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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본적으로 설치해놓으면 유용한 MOD입니다.
기본 MOD에는 벤츠 (게임 내 Majestic으로 표시) 트럭 메이커 및 물류회사의 로고, 트레일러 스킨을 실존하는 회사의 로고로 바꿔주고,
트럭 운전석에 들리는 엔진 소리를 증폭해주는 MOD, 좌석 조정범위 제한을 해제해주는 MOD가 포함되어있습니다.
Louder Interior Sound (13dB Increase (Without Iveco) / 4dB Increase(Iveco Only)) with Air Brake Sound (made by halfwing)
Real Company Trailer skin pack (modified by halfwing)
Real Company Logo (modified by halfwing)
Real Mercedes Benz Actros logo (modified by halfwing)
Seat Adjustment no limits (modified by halfwin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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Orange Street Light MOD
(Last Update : 2013/JUL/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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거리의 가로등 조명 색깔을 기존 백색에서 오렌지 색으로 바꿔주는 MOD입니다.
할로겐 가로등 느낌이 나는 이 MOD는, 백색 LED가로등에 비해 따스한 느낌이 들며, 일상에서 흔히 볼 수 있는 가로등 조명 색깔과 비슷해 좀 더 친근하게 느껴집니다.
※ 아래 올려놓은 Real Environment Dimension MOD나 Winter and Snow MOD, Autumn MOD를 이용하시는 분들은 설치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Orange Street Lights
(modified by halfwin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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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eadlight and Flare MOD
(Last Update : 2014/NOV/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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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신의 차량 및 AI 차량의 헤드라이트 이펙트 (플레어 효과)를 개선해주는 MOD입니다.
본 라이트 개선 MOD를 이용하면, 자신의 트럭 및 AI차량의 헤드라이트 이펙트가 실제 차량의 헤드라이트 효과와 거의 동일하게 변경됩니다.
라이트는 제논 라이트 (흰색)와 할로겐 라이트 (노란색)두종류가 있는데,
제논라이트의 경우, 예전에 발표된 파란색에 가까운 라이트가 아닌, 실제 차량의 HID와 비슷한 백색의 색깔로 표현되며,
할로겐 라이트는, 차량보단 항공기 Landing Light 색깔에 더 가까운 느낌이 듭니다.
개인적으로, 제논라이트를 추천합니다.
※ Flare MOD와 같은 라이트 개선 모드를 사용하시는 경우, 해당 MOD를 삭제 후 본 MOD로 교체하시기 바랍니다.
※ 본 압축에 들어있는 2개의 MOD 중, 마음에 드는 것 하나만 설치하셔야 합니다.
zLights fix Halogen (modified by halfwing)
zLights fix Xenon (modified by halfwin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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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I Vehicles Speed Increase MOD
(Last Update : 2014/NOV/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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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I차량의 기본 속도를 올려주는 MOD입니다.
트럭을 제외한 나머지 차량들의 속도는 기본적으로 빠른편에 속하지만 트럭 속도는 눈에 띄게 느리기도 하고,
특히 비오는날 국도를 달리는 트럭들을 뒤따라가노라면 말 그대로 답답함에 추월하고픈 충동이 생기기도 합니다.
이러한 답답함을 해소시켜보고자, AI 차량들의 최저속도 및 최고속도를 일부 수정해보았습니다.
특히, AI트럭들의 속도 클래스를 일반 차량과 동일하게 설정하였기 때문에,
심하다 싶을정도로 느리게 움직이던 AI 트럭들이 조금은 시원시원하게 움직이는 모습을 볼 수 있습니다.
이 MOD를 설치하면,
트럭을 제외한 차량들의 속도는 70km/h, 100km/h, 130km/h (영국은 45MPH, 60MPH, 80MPH)의 속도로 달리게 되며,
트럭은 70km/h, 90km/h, 110km/h (영국은 45MPH, 56MPH, 70MPH)의 속도로 달리게 됩니다.
물론 비오는날 국도를 달리는 AI 트럭들의 속도가 여전히 느리기는 하지만, 전보다는 많이 빨라졌으며,
화물 운송중일 때라면 AI 차량들의 느린 속도에 답답함을 느끼는 일이 별로 없으실 것으로 생각됩니다.
AI Vehicles Speed Increase
(made by halfwing)
AI_Vehicles_Speed_Increase.sc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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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mall Side Mirror MOD
(Last Update : 2013/SEP/2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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F2 단축키를 이용해 사이드미러를 팝업하면, 조수석쪽에 표시되는 사이드 미러 팝업창의 크기가 커, 운전석 반대편 시야가 많이 가리게 되는데,
이 부분의 시야를 확보하기 위해, 사이드미러 팝업창 크기를 줄이고, 위치를 화면 상단으로 이동시킨 MOD입니다.
Small Side Mirro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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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heat MOD
(Last Update : 2014/NOV/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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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종의 치트MOD입니다.
차고 업그레이드 비용 및 직원 소개비용 등을 줄이고, 차량을 중고로 판매하는 경우 구매가의 60% 가격으로 판매할 수 있으며,
Big Garage에서 주유시 인근 주유소보다 50%저렴한 가격에 주유가 가능하고,
화물 하역시 파킹까지 직접 하게되면 6,000 XP의 보너스 경험치를 얻을 수 있는 MOD입니다.
교통법규 위반 범칙금이 적용된 것 (penalty)과 적용되지 않은 것 (no penalty) 두종류가 있으며,
범칙금이 적용되지 않은 MOD는 교통법규를 위반해도 범칙금이 부과되지 않습니다.
주차 경험치나 차고 업그레이드, 차고지에서 주유시 기름값 할인 등의 기능을 기존 상태 그대로 두고,
교통법규 위반 범칙금만 면제받기를 원하시는 경우에는 fine_exemption.scs를 설치하시기 바랍니다.
※ 본 압축에 들어있는 3개의 MOD 중, 마음에 드는 것 하나만 설치하셔야 합니다.
Generous Experience and Economy system
Fine exemption
(with Traffic offence penalty and without Traffic offence penalty / made by halfwin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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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inter and Snow MOD
(Last Update : 2014/NOV/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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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로트럭 시뮬레이터2 세계의 계절을 여름에서 겨울로 바꿔주는 MOD 입니다.
유로트럭 시뮬레이터2 세계의 계절은 1년 내내 여름인데, 본 모드를 설치하면 겨울 풍경 속에서 운전할 수 있습니다.
눈덮힌 풍경, 그리고 비 대신 눈이 내리는 겨울을 배경으로 화물 운송을 하는 재미도 쏠쏠할 듯 합니다.
본 MOD에는 거리 가로등 색깔을 오렌지 색으로 바꿔주는 Orange Street Light MOD가 적용되어있습니다.
(일출 : 6시 / 일몰 : 19시 / 가로등 점등 : 18시 / 가로등 소등 : 7시)
※ Orange Street Light MOD를 사용중이시라면, 프로필 편집창에서 Orange Street Light MOD의 체크를 해제하시기 바라며,
Real Environment Dimension MOD, Autumn MOD와 동시에 사용할 수 없습니다.
Winter MOD
(modified by halfwin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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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al Environment Dimension MOD
(Last Update : 2014/NOV/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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위에 있는 Winter and Snow MOD와 마찬가지로, 유로트럭 시뮬레이터2 세계의 계절 바꿔주는 MOD로,
본 Real Environment Dimension MOD는 유로트럭 시뮬레이터2 기본 계절인 여름 풍경을, 좀 더 화사하게 바꿔주는 MOD입니다.
기존 유로트럭 시뮬레이터2 계절이 한여름 분위기였다면, 본 MOD의 계절은 초여름 분위기에 가까우며,
하늘색깔이 더 파래지고 구름 모양이 실제와 비슷하게 바뀌었으며, 도로 주변 풀밭이며 나무의 색깔이 좀 더 실제에 가까워졌습니다.
전반적으로 텍스쳐의 콘트라스트가 강해져, 기존 유로트럭 시뮬레이터2의 뿌연 느낌의 텍스쳐와 다른 분위기를 연출하고 있습니다.
본 MOD에는 거리 가로등 색깔을 오렌지 색으로 바꿔주는 Orange Street Light MOD가 적용되어있습니다.
(일출 : 4시 / 일몰 : 21시 / 가로등 점등 : 20시 / 가로등 소등 : 5시)
※ Orange Street Light MOD를 사용중이시라면, 프로필 편집창에서 Orange Street Light MOD의 체크를 해제하시기 바라며,
Winter and Snow MOD, Autumn MOD와 동시에 사용할 수 없습니다.
:: Real Environment Dimension MOD 리뷰 보러가기 ::
Real Environment Dimension MOD
(modified by halfwing)
Season_-_Real_Environment_Dimension.part01.rar
Season_-_Real_Environment_Dimension.part02.rar
Season_-_Real_Environment_Dimension.part03.rar
Season_-_Real_Environment_Dimension.part04.rar
Season_-_Real_Environment_Dimension.part05.rar
Season_-_Real_Environment_Dimension.part06.rar
Season_-_Real_Environment_Dimension.part07.ra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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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utumn MOD
(Last Update : 2014/NOV/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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위에 있는 Winter and Snow MOD나 Real Environment Dimension MOD와 마찬가지로 유로트럭 시뮬레이터2 세계의 계절을 바꿔주는 MOD로,
본 Autumn MOD는, 이름처럼 유로트럭 시뮬레이터2 계절을 가을로 바꿔주는 MOD입니다.
울긋불긋한 색깔로 물든 나무들이며, 좀 더 가을빛이 도는 풀 색깔이 가을 분위기를 잘 표현해주며,
Winter MOD나 R.E.D MOD 에 비해 가장 화사한 색감을 자랑하는 MOD이기도 합니다.
본 MOD는 R.E.D MOD를 기반으로 제작되었으며, 외국에 올라온 가을 MOD 중 일부 텍스쳐만 추출하여 재구성 하였고,
유로트럭2 오리지널은 물론, DLC에서도 사용가능하도록 내부를 재구성하였습니다.
본 MOD에는 거리 가로등 색깔을 오렌지 색으로 바꿔주는 Orange Street Light MOD가 적용되어있습니다.
(일출 : 5시 / 일몰 : 20시 / 가로등 점등 : 19시 / 가로등 소등 : 6시)
※ Orange Street Light MOD를 사용중이시라면, 프로필 편집창에서 Orange Street Light MOD의 체크를 해제하시기 바라며,
Real Environment Dimension MOD, Winter and Snow MOD와 동시에 사용할 수 없습니다.
:: Autumn MOD 리뷰 보러가기 ::
Autumn MOD
(made by halfwin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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