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임즐기기/Hard Truck

[ETS2] 유로트럭시뮬레이터2 1.4.1 업데이트 안내 및 1.4 용 MOD (모드) 다운로드

반쪽날개 2013. 7. 13. 09:00

 

 

지난 2월, 유로트럭 시뮬레이터2 1.3.1 버전이 발표되었고, 이로부터 약 5개월 후인 7월 9일에 1.4.1 업데이트가 발표되었습니다.

 

이미 1.3.1 업데이트를 통해, 게임 내 유저 인터페이스를 비롯한 게임의 전반적인 부분이 대폭 개선된지라, 1.3.1 버전에서 더 발전된 모습을 상상하기 힘들었는데,

이런 예상과 달리, 1.4.1 버전 역시 1.3.1 버전과 마찬가지로 수많은 오류(?)가 수정 되었고, 기능이 추가되었습니다.

 

1.3.1 업데이트 때 기본적인 인터페이스의 정리를 마무리 지었는지, 1.4.1 버전은 인터페이스와 관련된 개선/수정이 거의 이루어지지 않았고,

주로 오류수정이며 기능 추가에 초점을 맞춘 모습이었습니다.

 

 

이번 1.4.1 버전은 어떤부분이 바뀌었는지 한번 살펴볼까요?

 

 

 

1.4.1 버전 업데이트 내역

 

VEHICLES
+ 새로운 트럭 (Iveco Stralis Hi-Way)과 해당 트럭의 튜닝 업그레이드 제공
+ Volvo : 전면 그릴 라이트 위치 수정, 애니메이션 수정, 대쉬보드 수정, 오일 게이지 추가
+ DAF : 우측 운전석 캐빈의 속도계 표시 수정, 배기관 수정
+ Majestic : 도어 스텝이 사라지는 문제 수정
+ Renault : 방향지시등 수정
+ Man : 물질적 이슈 수정

+ 플랫베드 트레일러의 잘못된 LOD (모델링) 수정
+ 중량화물 트레일러 : 바퀴 및 흙받이 위치 수정
+ 물탱크 트레일러 : 바퀴 및 흙받이 위치 수정
+ 통나무 트레일러 : 트레일러 앞부분에 흰색 라이트 추가
+ 일부 업그레이드 파트의 그림자 수정
+ AI 차량 : 야간주행시 차량 전조등을 좀 더 멀리 보이게 함
+ 모든 트럭들의 보조 라이트 (안개등 등) 문제를 수정


SIMULATION
+ 포스피드백 부분을 재 작업 (비포장 도로에서 진동이 오는 등...)
+ 엔진 토크 시뮬레이션 개선 및 공회전/클러치(변속) 변경
+ 시뮬레이션 모델에 다수의 새로운 물리적 특성을 추가. 모든 대쉬보드 게이지는 시뮬레이션을 바탕으로 작동함
+ 서드파티 어플리케이션인 ETS2 Telemetry SDK의 초기버전을 통해 차량의 데이터 측정이 가능합니다.
+ 콘솔 모드의 "g_pedal_clutch_range" 항목을 통해 클러치 페달의 작동 영역을 설정할 수 있습니다.
  범위는 0.1부터 1.0까지이며, 기본값은 1.0입니다.
+ 공회전시 연료소모율 수정


GAME PLAY
+ Job Market (배송시장)에서, 운송할 수 있는 모든 화물을 검색가능 (초단거리 화물까지...)
+ 게임 내 옵션에서 속도제한 해제 가능
+ 기어가 중립(N)일 때, Advisor에 리타더, 파킹브레이크, 공압관련 경고가 뜨지 않게 수정
+ 마우스를 통해 가속, 브레이크, 조향이 가능
+ 운송할 화물 선택시, 선박 및 철도로 이동하는 거리 표시
+ 대출 할부금이 정확하게 반올림되어 표시되고, 대출금 상환 시점이 개선됨
+ 업그레이드 샵에서 파트 업그레이드 시, 캐빈/섀시 등을 교체할 때 자동적으로 모든 액세서리가 제거되던 것을, 호환되지 않는 액세서리만 제거되도록 수정

+ 콘솔 모드의 "g_income_factor" 항목을 통해, 플레이어와 직원의 수익을 조정할 수 있습니다.
  범위는 0.0부터 1.0까지이며, 기본값은 1.0입니다.
+ 단축키 M을 이용하여 맵을 켜고 끌 수 있습니다. (기존까지는 M으로 맵을 열고 ESC로 닫아야 했음)


MAP
+ 영국의 회전 교차로를 통과할 때 경로 안내 수정
+ 맵의 수백여 부분을 개선하고 다듬음
+ A2 고속도로를 개통하고 톨게이트 설치 (편도 2차선 고속도로)
+ 폴란드 슈체친에서 남쪽으로 이어지는 도로 추가
+ 수정 - 일부 다리 아래에 비가 내리는 것을 막기 위해 날씨변동이 없는 구역 일부 추가
+ 프랑스와 벨기에 사이에 잘못 설정된 국경 수정
+ 일부 터널에서 잔디, 땅, 바위가 교차하는 벽 표시문제 수정
+ 기타 지도 내 수많은 곳을 수정


MODELS
+ Prefabs 개선 (AI 흐름 수정 및 AI관련 주요 업데이트는 현재 작업 중)
+ 급경사를 올라갈만한 힘이 없는 엔진을 장착한 트럭으로 급경사를 올라갈 시 문제가 발생할 수 있음
+ 폴란드 A2 도로에 새로운 소규모 톨게이트 설치
+ 보행자 애니메이션을 좀 더 다양하게 수정


CODE
+ 비동기 로딩, 리소스 로딩을 부드럽게 처리함과 동시에, 끊김현상을 줄여 프레임 향상
+ -nointro 파라미터를 이용하여 인트로 애니메이션 생략 가능
+ 플레이어의 트럭위치 재설정 인터페이스 내 차고 이름 수정
+ 비올 확률을 최대치로 놓은 경우, 비오는 날씨가 무한정 지속됨
+ 휴식, 정비소 견인 등 시간이 빠르게 진행되는 경우 날씨가 바뀔 수 있음
+ 만약 문제 발생 후 재시작 시, 프로필 선택 후 문제가 있었음을 알리는 표시와 함께 자동으로 불러오기 화면이 표시
+ 콘솔 모드의 "s_rumble_enabled" 항목을 통해, 갓길 외곽차선을 밟을 경우 진동(포스피드백)과 사운드 출력여부 설정
  기본적으로 켜져있습니다.
+ 컨트롤러 옵션 항목에서 비선형 슬라이더의 범위를 확장
+ 최근 Nvidia Optimus 드라이버가 변경됨에 따라 발생할 수 있는 잠재적 오류를 수정
+ 화물운송을 시작하면 자동저장 (auto save) 간격이 짧아짐
+ MOD 제거시 불러오기 불가 등의 상황에 빠지는 현상을 최소화하게끔 개선
+ 입력 마법사 (input wizard)의 동작이 향상됨
+ 메모리를 효율적으로 사용할 수 있게 개선
+ game.log와 game.crash 파일의 확장자를 메모장 등에서 쉽게 열 수 있게 txt파일로 변경
+ 와이드 모니터가 아닌 일반 4:3 모니터에서 실행시, 게임화면이 모니터에 가득 차게 표시
  (4:3 모니터용 해상도로 전환시, 시야각이 좁아져 인테리어 카메라 모드를 사용해도 운전석 백미러가 보이지 않음)
+ 트리플 모니터 사용에 대한 실험적 성향이 강한 설정으로, "r_multimon_mode cvar" 항목을 이용해 화면 설정을 달리할 수 있음
  (0-사용안함, 1-Wide 화면을 사용하되 설정창 등은 가운데 모니터에 표시, 2-통상 트리플모니터 설정과 같은, 세개로 분할된 화면)
  본 설정 사용시, "r_multimon_border_fov_* cvars" 항목에서 모니터 베젤(프레임) 너비에 따른 화각 손실에 대한 보상이 가능함
+ 데이터 변경이 감지될 시, 변경된 데이터를 바로 적용
+ 그루지아어 추가


SOUND
+ 금전과 관련된 주요 이벤트 발생시에만 머니 사운드 (카드 전표 인쇄하는 소리=_=)를 출력
+ 에어브레이크 사운드 수정


STEAM
+ 스팀 오버레이가 나타날 시, 게임이 자동적으로 일시정지됨
+ 스팀 알림메시지는 내비게이션 (Route Advisor)의 반대편에 표시됨


MOD
+ 새로운 구역 기반의 지도 형식은 여러 유저가 동시에 수정할 수 있고, 작업한 지역을 토대로 추가 확장이 이루어지는 경우, 이를 구역별로 분할하여 작동시킬 수 있음
+ AI 트럭 타입과 같은 정의(definition) 목록이 포함된 하나 이상의 MOD를 동시에 확장할 수 있음
  (...데이터 중복 MOD들의 동시 사용이 가능하다는 의미인지...)
+ 데이터 값을 변경하여, 데이터 값이 변경된 트럭의 후진 속도를 달리 할 수 있음

 

 

 


1.4.3 버전 작업 내역
(현재 패치 작업중이며, 베타 버전이 공개된 상태입니다.)

 

+ 교통 신호등이 항상 적색/녹색 신호로만 표시되는 문제 해결
+ 현실적인 차량 번호판으로 수정
+ 와이드 모니터가 아닌 경우, 좌/우 시야각을 와이드 모니터의 해상도와 동일하게 변경
+ MOD 등을 통해 데이터가 수정된 화물을 견인할 시, 이유없이 데미지를 입는 현상 수정
+ 트레일러가 침몰(땅에 박히는...)하는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수정중
+ 이베코 Hi-way 트럭의 우측 운전석 속도계 범위 수정
+ 이베코 Hi-way 트럭의 우측 운전석 연료/온도 게이지를 분리
+ 볼보 트럭의 우측 운전석 turbo/adblue 애니메이션 수정
+ "Lumen Chrom" 보조등 수정
+ 인근에 도시가 없는 지역에서 견인구조요청(Service Call)시 게임이 튕기는 현상 수정
+ 옵션 내에서 화면 해상도 변경시 게임이 튕기는 현상 수정
+ 와이퍼가 제 기능을 하지 못하는 문제 해결 (모든 트럭에 적용)
+ 런던 내 버스 정류장이 표시되지 않는 문제 해결
+ 타 도시로 순간이동 (Quick Travel)시, 미리 로딩한 후 기능수행
+ 프로필 화면 내, 선호 브랜드 항목의 트럭 브랜드 슬롯을 8개에서 10개로 늘림으로써, 유로트럭2에 존재하는 9개 트럭 브랜드를 모두 표시

 

 

 

이번 1.4.1 버전은, 유로트럭 시뮬레이터2 업데이트 사상 유래없는 대규모 업데이트라 해도 과언이 아닐 정도로, 많은 부분이 업데이트 되었습니다.

1.4.1 패치를 발표한 직후, 1.4.1 버전의 오류를 수정하기 위해 추가 업데이트 작업에 돌입하였는데,

대규모 작업이 아닌 관계로, 조만간 1.4.3 버전을 만나볼 수 있을 듯 싶고, 1.4.3 버전을 통해 한층 더 완벽에 가까워진 모습의 유로트럭2를 접하게 되지 않을까 싶습니다.

 

 

글을 작성하는 시점에서, 비스팀 버전만 1.4.1 패치를 이용할 수 있고, 스팀 버전의 경우 1.3.1버전이 제공중인데, 스팀에서도 베타버전 신청을 하면 1.4.1 버전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스팀의 경우, 아마 1.4.3 버전이 정식 발표되면, 1.4.1 버전을 건너뛰고 바로 1.4.3 버전을 공개하지 않을까 싶습니다.

(1.4.1 버전의 경우, 예상외로 많은 오류가 발생하는 탓에 1.4.3 베타버전을 공개하여 유저들의 오류제보를 받는 중이라 합니다.)

 

 

1.4.3 베타버전 패치 다운로드는 이곳에서 할 수 있으며, 토렌트(Torrent) 프로그램이 설치되어있어야 합니다.

(※ 1.4.1 비스팀 버전 사용자에 한해 1.4.3 베타버전 패치의 사용이 가능하며, 1.3.1 버전을 포함한 하위버전 및 스팀버전 사용자는 본 베타버전 패치를 사용할 수 없습니다.

아울러 본 1.4.3 베타버전은 경우에 따라 불안정적으로 구동될 수 있으며, 베타버전 설치로 인해 발생하는 모든 손해는 설치한 유저가 감당하여야 합니다.)

 

 

 

 

 

1.4.1 패치 후 유로트럭2를 실행합니다.

 

버전은 프로필 선택화면 하단에 표시되구요.

(1.4.3 베타버전으로 업데이트를 하는 경우, 베타버전이라 할지라도 별도의 베타버전 관련 표시 없이 1.4.3 버전번호만 표시됩니다.)

 

비스팀 버전의 경우, 유로트럭 시뮬레이터2 공식사이트에 올라온 공식 패치를 통해 1.4.1로 업데이트 할 수 있습니다.

 

 

 

 

 

지난 1.3.1 업데이트 때와 마찬가지로,

1.4.1 패치를 하고나면, 안정성 확보 등의 이유로 진행중이던 배송작업 등이 모두 취소되고, 차량은 본사 차고지 앞으로 옮겨집니다.

물론 배송 중단 등에 따른 패널티는 없구요.

 

(1.4.1에서 1.4.3 업데이트시, 현재 진행중인 작업이 취소되지 않고 계속 게임을 이어나갈 수 있습니다.)

 

 

 

 

 

1.3.1 패치 때와 마찬가지로, 1.4.1 버전 역시 맵 일부가 수정되었고,

그에 따라 Map Explore가 100%에서 그 이하로 내려갔음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1.3.1때는 100%에서 99% 대로 떨어졌는데, 1.4.1은 98.86%까지 떨어진걸 보면, 지도의 많은 부분이 바뀐듯 싶습니다.

 

(1.4.1 버전과 1.4.3 버전은 맵 데이터가 동일합니다.)

 

 

 

 

 

지도를 확대해보면, 대부분의 도시에 휴게소가 생겼음을 확인할 수 있는데,

이미 호텔이 존재함에도 불구하고, 호텔이 중복 생성된게 아닌가 하는 생각이 들더랍니다.

 

새로 생긴 휴게소는 어떤 모습일지 직접 찾아가보았습니다.

 

 

 

 

 

새로 생긴 공간이 호텔이나 단순한 휴식공간인줄 알았더니, 놀랍게도(!) 버스 터미널이었습니다.

 

왼쪽 스크린샷 중, 쓰레기통 뒤 노란색으로 칠해진 부분이 휴식공간이구요.

 

 

 

 

 

위 스크린샷은 큰 터미널이고, 본 스크린샷은 간이 정류소 규모의 작은 터미널입니다.

위 스크린샷 이외에도 다양한 모습의 터미널이 존재하며, 터미널이 없는 도시의 경우, 도로변에 버스정류장이 마련되어있습니다.

 

터미널 내에 승객은 한명도 없고 AI 버스들 조차 들어오지 않는 휑한 모습이지만,

화물 하역장만 존재하던 유로트럭2 세계에서 이런 버스 터미널을 보게되니, 뭔가 색다른 느낌이 듭니다.

 

MOD로 제공되는 버스를 몰고 터미널에 들어가면, 화물을 운송할 때와는 다른, 색다른 기분을 느낄 수 있지 않을까 싶기도 하구요.

 

 

이런 버스 터미널 및 정류장은, 유로트럭2의 모든 도시에 존재하기 때문에, 지도를 100% 다 채우려면 또다시 모든 도시를 들러야하는 노가다(!)를 해야할 듯 싶습니다..ㅜㅜ

(길도 상당부분이 바껴서 한번씩 다 돌아다니려면 시간깨나 걸리겠더라구요=_=)

 

 

 

 

 

전부터 새롭게 추가된다고 공지했던, Iveco Strails Hi-Way 트럭입니다.

 

MOD를 통한 비공식 트럭이 아닌, 공식 업데이트를 통해 제공되는 트럭인 만큼, 디테일이 상당합니다.

특히, 이베코 트럭의 신형 모델인지라 트럭 디자인도 한결 세련되 보이구요.

 

 

 

 

 

물론 이 트럭에 대한 다양한 튜닝 파트도 마련되어있어, 새로운 트럭에 목말라있던 유저들에게 좋은 선물이 될 듯 싶습니다.

 

 

 

 

 

이베코 Hi-Way의 실내 모습입니다.

 

업그레이드를 하지 않은 기본적인 모습이지만, 신형 모델이라 그런지 트립 컴퓨터며 인테리어가 상당히 잘되어있습니다.

지금 몰고다니는 볼보트럭의 주행거리가 20만 킬로를 넘겼는데, 볼보트럭을 팔고 이녀석으로 넘어갈까.. 하는 충동이 생깁니다.

 

이베코 Hi-Way에 한가지 아쉬운 부분이 있다면, 트립컴퓨터 및 각종 게이지 글씨 크기가 작아 가독성이 떨어진다는 점입니다.

특히 트립 컴퓨터 내에 표시되는 데이터 확인이 잘 되지 않아 (크루즈 컨트롤 속도 세팅 부분도 잘 안보입니다.),

트립컴퓨터가 자칫 장식용으로 전락하는 불상사가 생길지도 모르겠습니다.

 

 

 

 

 

그동안 유로트럭2 세계의 트럭들은, 실제와 마찬가지로 90km/h 속도제한에 걸려, 그 이상의 속도를 내려면 MOD를 통해 제한속도를 해제해야 했습니다.

하지만 1.4.1에 와서는, 게임 내 자체 옵션을 통해 제한속도를 해제할 수 있는지라, 굳이 MOD를 통하지 않고 클릭 한번으로 간편하게 제한속도를 해제 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90km/h 이상의 속도를 낼 수 있게 설정된 MOD라 할지라도, 본 옵션값이 우선적으로 적용되며,

본 옵션에서 제한속도를 해제할 경우, 엔진 출력이 나오는 데 까지 속도제한 없이 가속할 수 있습니다.

 

 

...제한속도를 해제하고 달려봤더니... 심심하면 속도계를 꺾고있는 저 자신을 볼 수 있었습니다..ㅜㅜ

 

 

 

 

 

앞서 1.4.1 업데이트 내역에서 보셨다시피, 와이드모니터가 아닌 일반 4:3 비율의 모니터에서도, 화면이 꽉 차게 표시되게끔 변경되었는데,

이로인해, 운전석쪽 백미러 대부분이 보이지 않는 문제가 발생하였습니다.

(인테리어 카메라 MOD를 적용해도 좌/우 폭이 좁게 나옵니다.)

 

1.4.1 버전을 사용중인 경우, 예전처럼 16:9 해상도로 변경하면 간단하게 해결할 수 있으며, 1.4.3 버전에서 이 문제가 해결되었습니다.

 

 

 

 

 

이번 1.4.1 버전은, 게임 옵션 내에서 트럭 제한속도를 해제하는 기능 뿐만 아니라, 에어브레이크 시스템도 구현되었습니다.

실제로 대형차량의 경우, 공기압력을 이용해 브레이크 디스크를 작동시키기도 하구요. (버스의 경우 출입문도 공압으로 제어)

 

에어 탱크 내에 공기가 다 빠지면 자동적으로 브레이크가 작동되며, 탱크에 공기가 일정 수준 이상 충전되기 전까지 차량을 움직일 수 없습니다.

 

물론 에어브레이크 시뮬레이션은 옵션을 통해 켜고 끌 수 있습니다.

 

 

 

 

 

볼보트럭을 예로 들면, 공기압 관련 게이지는 연료게이지 우측에 위치하고 있습니다. (상단 스크린샷 참조)

유로트럭2 세계의 트럭들은, 공기압 게이지가 50% 정도 되면 더 이상 올라가지 않습니다.

 

풋브레이크를 밟거나, 파킹브레이크를 사용할 때 마다 공기압이 일정 수준 떨어지게 되며, 엔진을 켜놓은 상태나 주행중일 때 에어가 충전됩니다.

짧은 시간동안 풋브레이크를 반복해서 사용하면 공기압이 빠르게 떨어져 경고등이 켜지고, 경고등을 무시한 채 계속해서 풋브레이크를 반복 사용하면,

탱크 내 공기가 모두 소진되어, 아래 스크린샷 처럼, 공기압 경고문구가 뜨게 됩니다.

 

이 경고문구가 뜨게 되면 일정 시간동안 차량을 움직일 수 없습니다.

 

이 경우, 엔진을 켜놓은 상태에서 대기해야하며, 엔진을 idle (공회전) 상태로 놔두면,

도시 내, 톨게이트, 주유소, 휴게소 등지는 다시 움직이기까지 실제시간으로 약 4분이 소요되고,

고속도로, 국도에서는 실제시간으로 약 1분이 소요됩니다.

 

에어를 좀 더 빨리 채우려면, 기어를 중립으로 놓은 상태에서 악셀을 밟으면 되는데, (에어 콤프레셔 RPM도 같이 올라갑니다.)

에어가 완전히 빠진 상태에서 RPM을 올리면 실제시간으로 약 20초 이내에 다시 차량을 움직일 수 있게 됩니다.

(심플 오토매틱 모드로 게임을 진행하는 경우, 기어 중립 상태에서 RPM을 올릴 수 없습니다.)

 

물론 이 시간들은, 잠겨있는 브레이크 디스크를 풀기 위해 필요한 최소한의 에어를 충전하는 시간이며,

일단 브레이크가 풀리면, 다시 주행하며 에어를 더 채워야 안정적인 풋브레이크 사용이 가능해집니다.

(이 상태에서 계속 에어를 사용하면 다시 공기압 부족 경고가 뜨게되며, 이 경우 RPM을 올려 에어를 채워주면 됩니다.)

 

1.4.1에서 구현된 에어브레이크 시뮬레이션을 통해, 리타더나 배기브레이크의 중요성(?)이 부각됨과 동시에 의미없는(?) 풋브레이크 사용을 줄이게 되는 등,

그동안의 운전 습관(?)에 많은 변화가 생길 듯 싶습니다.

(실제로 승용차나 1톤 등, 유압식 브레이크 차량을 운전하시는 분들은, 이런 시스템이 다소 어색하게 느껴지실지도 모르겠습니다.)

 

 

여담으로, 브레이크를 한번씩 밟을 때 마다 공기압 게이지가 확 떨어지는데, 바늘의 움직임에 너무 의식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차가 달리는 동안에는 어느 수준 이상의 RPM을 유지하기 때문에, 공회전 돌리고 있을 때 보다 에어가 더 빠르게 채워지며,

에어를 완전히 소진한 경우를 제외하고, 공기압 경고등이 들어온 상태에서도 정상적인 주행이 가능합니다.

 

리타더나 배기브레이크로는 차량을 완전히 정지 시키거나 급제동이 불가능하기 때문에, 이러한 상황에서는 반드시 풋브레이크를 이용해야합니다.

에어를 아낀다고 적시적소에 풋브레이크를 사용하지 않으면 더 큰 사고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그 외에, 볼보트럭의 지상고가 높아졌습니다.

1.3.1까지만 해도, 볼보트럭의 높이가 낮아, 차 바닥이 턱에 자주 걸리는 등, 이로 인한 데미지로 스트레스 받는 일이 많았는데,

이번 1.4.1에 와서는, 다른 트럭과 동일한 높이로 바뀐지라, 차고 언덕을 올라갈 때나, 굴곡이 심한 도로에서 차 바닥이 지면에 닿아 데미지를 입는 일이 많이 줄었습니다.

 

 

기어 모드를 Simple Automatic 이외의 것으로 설정하는 경우,

언덕에서 기어를 중립으로 놓고 브레이크를 떼었을 때, 실제와 마찬가지로 경사를 따라 차가 혼자서 굴러갑니다.

이제 언덕에 차를 세우고 기어를 중립으로 놓으려면, 브레이크를 계속 밟고있거나, 파킹브레이크를 걸어주어야 합니다.

 

 

고속도로 및 국도를 달릴 때, 도로 외곽의 실선으로 된 차선을 밟게되면, 차선 이탈을 알리는 소리와 함께 포스피드백을 지원하는 장비의 경우 진동이 발생합니다.

 

운전하시는 분들은 아시겠지만, 실제로 국내의 경우, 교량 및 고속도로 일부 구간에서 차선이탈을 알리기 위해 차선 도색 위를 울퉁불퉁하게 처리해놓았는데,

이 효과를 유로트럭2에도 구현하였고, 이는 갓길 구분선이나 국도 외곽 실선에만 적용되어있고, 중앙선, 중앙분리대쪽 실선, 차선, 도시 내 도로 등에는 적용되지 않았습니다.

 

 

포스피드백 맵핑이 좀 더 디테일 해졌습니다.

그동안은 도로가 아닌 풀밭 등지를 달릴 때만 진동이 왔지만, 이번 업데이트를 통해 포장 도로라 할지라도 도로 상태에 따라 약하게 진동이 오기도 하고,

채석장(광산) 등의 비포장 도로를 달릴 때에도 진동이 발생하는 등, 포스피드백 장비의 진동 기능을 좀 더 효과적으로 사용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특히, 기어변속 시점 등 주행 중 엔진 RPM이 높을 때 발생하는 차체 진동도 구현되어있다는 점이 인상적입니다.

 

일반 도로를 달리는 경우, 도로 밖 풀밭을 달릴 때보다 진동이 약하게 오는고로, 조이패드 등의 장비로 게임 진행시 손목이 저린다거나 하지는 않습니다.

 

 

MOD 호환성은, 1.2.5.1에서 1.3.1로 넘어갈 때에 비하면 양호한 수준이지만,

1.4.1 버전의 내부구조가 조금씩 바뀐탓에, 기존 1.3.1용 MOD가 정상작동하지 않는 경우가 있습니다.

 

대표적으로 R.E.D MOD와 Real Physics MOD, Interior Sound MOD가 있는데,

R.E.D MOD는 일부 sii 파일 내부 코드가 바뀐 탓에, 로딩단계에서 튕기고, Real Physics MOD는 1.2.5.1용을 1.3.1에 적용했을 때와 마찬가지로 무한후진을,

Interior Sound MOD는 리타더 사운드 위치가 변경되어, 리타더 작동시 아무 소리도 들리지 않는 문제가 있는데, 나름 간단한 방법으로 수정할 수 있었습니다.

 

 

 

1.3.1 때와 마찬가지로, 1.4.1에 와서 더욱 진보한 모습을 보여준, 유로트럭 시뮬레이터2

상당한 양의 업데이트 내역과 달리, 막상 눈에 보이거나 체감할 수 있는 부분에 대한 변화는 그리 많지 않은 듯 싶습니다.

 

이번 1.4.1 버전의 경우, 잘잘한 문제가 존재해 아쉬움이 남지만, SCS Soft의 발빠른 대응으로 조만간 1.4.3 패치가 발표될 듯 하니,

1.4.1 버전의 오류를 해결한 1.4.3 정식버전을 기다려야할 듯 싶습니다.

(비스팀판 버전 유저분들은, 아쉬운 대로 일단 1.4.3 베타버전을 설치하신다거나요..ㅜㅜ)

 

 

모처럼 발표된 업데이트를 통해 한층 더 재미있는 화물운송을 즐겨보시는건 어떠실런지요~.

 

 

 

아래는 1.4 모든버전에 맞게 MOD를 재구성 한 것입니다.

1.4.1 업데이트가 발표된 날, 본 포스트를 작성할 계획이었으나, 개인적인 사정으로 MOD 수정 작업이 지체되는 바람에, 이제서야 업로드하게 되었습니다.

 

아래 올려놓은 MOD들은 1.3.1 및 그 이하 버전에서는 사용할 수 없습니다.

 

 

 

-=-=-=-=-=-=-=-

Euro Truck Simulator 2 MODs

for v1.4.x

-=-=-=-=-=-=-=-

 

제가 사용중인 MOD들 중, 추천 MOD를 정리해서 올려놓았습니다.

 

자료는 직접 제작하거나, 여러 유로트럭2 MODs 홈페이지에서 다운받은 것으로 ( http://www.ets2-mods.com , http://ets2.lt 등 ),

해당 사이트들을 뒤져가며 MOD를 받는 번거로움을 덜어드리고자 블로그에 MOD들을 올려봅니다.

화려함(!)보단 실속 위주로 구성하였고, 잡다하고 리소스를 많이 소모하는 MOD들은 업로드 대상에서 제외, 유용한 MOD들만 엄선하여 업로드 하였습니다.

 

아울러, 기존 1.3.1 버전까지는 잘 작동되다 이번 1.4 업데이트 이후 정상작동이 되지 않는 MOD들을 1.4에서도 정상 작동 하도록 수정하였고,

아래 업로드 한 모든 MOD들은 1.4.x 모든버전에서 정상 작동 됨을 확인하였습니다.

 

압축은, Winrar이나 알집 등의 압축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해제할 수 있고,

(Realistic Physics mod, Orange Street Light mod, Volvo 8x4 mod, AI Vehicles Speed Increase MOD 제외)

압축을 해제한 MOD파일들은, 내문서 폴더 내에 존재하는 Euro Truck Simulator2 폴더의 MOD폴더에 복사,

게임 내 프로필 화면에서, 추가한 MOD를 등록(활성화) 해주시면 됩니다.

 

 

본 MOD들은 1.4.x 버전에 최적화 되었습니다.

(These MODs are optimized for ETS2 v1.4.x.)

 

1.2.5용 MOD를 다운로드 하시려면 이곳을 클릭하세요.

1.3용 MOD를 다운로드 하시려면 이곳을 클릭하세요.

1.5용 / DLC용 MOD를 다운로드 하시려면 이곳을 클릭하세요.

1.6용 / DLC용 MOD를 다운로드 하시려면 이곳을 클릭하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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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1용 / DLC용 MOD를 다운로드 하시려면 이곳을 클릭하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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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5용 / DLC용 MOD를 다운로드 하시려면 이곳을 클릭하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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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asic MOD

(Last Update : 2013/July/2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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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본적으로 설치해놓으면 유용한 MOD입니다.

기본 MOD에는 트럭 메이커 및 물류회사의 로고를 실존하는 회사의 로고로 바꿔주는 MOD가 포함되어있습니다.

 

기존에 포함되어있던, 가로등 조명을 오렌지 색으로 바꿔주는 Orange Street Light MOD는 기본 MOD에서 제거,

Winter and Snow MOD, 그리고 Real Environment Dimension MOD에 각각 통합하였습니다.

 

Winter and Snow MOD나 Real Environment Dimension MOD를 사용하지 않고 Orange Street Light MOD만 이용하실 분들은,

아래 별도로 올려놓은 Orange Street Light MOD를 다운로드 받으시기 바랍니다.

 

Real Mercedes actros logo MOD 사용시, 벤츠 트럭 리타더 레버 애니메이션이 작동하지 않습니다.

(단, 리타더 레버 움직임만 없을 뿐, 리타더는 정상작동되며, 벤츠 이외의 트럭은 해당되지 않습니다.)

 

Louder Interior Sound (13dB Increase) with Air Brake Sound (made by miyumiyu)

Interior camera v2.6 (with Iveco Hi-way interior camera / modified by miyumiyu)

Real Company Trailer skin pack v1.4 (modified by miyumiyu)

Real Company v1.4 (modified by miyumiyu)

Real Mercedes actros logo

 

basic_mod.part01.rar

basic_mod.part02.rar

basic_mod.part03.rar

basic_mod.part04.rar

basic_mod.part05.rar

basic_mod.part06.ra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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Orange Street Light MOD

(Last Update : 2013/July/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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거리의 가로등 조명 색깔을 기존 백색에서 오렌지 색으로 바꿔주는 MOD입니다.

할로겐 가로등 느낌이 나는 이 MOD는, 백색 LED가로등에 비해 따스한 느낌이 들며, 일상에서 흔히 볼 수 있는 가로등 조명 색깔과 비슷해 좀 더 친근하게 느껴집니다.

 

아래 올려놓은 Real Environment Dimension MOD나 Winter and Snow MOD를 이용하시는 분들은 설치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Orange Street Lights (modified by miyumiyu)

 

Orange_Street_Lights.sc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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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eadlight and Flare MOD

(Last Update : 2012/DEC/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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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신의 차량 및 AI 차량의 헤드라이트 이펙트 (플레어 효과)를 개선해주는 MOD입니다.

본 라이트 개선 MOD를 이용하면, 자신의 트럭 및 AI차량의 헤드라이트 이펙트가 실제 차량의 헤드라이트 효과와 거의 동일하게 변경됩니다.

 

라이트는 제논 라이트 (흰색)와 할로겐 라이트 (노란색)두종류가 있는데,

제논라이트의 경우, 예전에 발표된 파란색에 가까운 라이트가 아닌, 실제 차량의 HID와 비슷한 백색의 색깔로 표현되며,

할로겐 라이트는, 차량보단 항공기 Landing Light 색깔에 더 가까운 느낌이 듭니다.

개인적으로, 제논라이트를 추천합니다.

 

※ Flare MOD와 같은 라이트 개선 모드를 사용하시는 경우, 해당 MOD를 삭제 후 본 MOD로 교체하시기 바랍니다.

※ 타 MOD와의 호환성을 높이기 위해, 라이트 관련 기능을 제외한 나머지 기능들을 모두 제거하였습니다.

 

본 압축에 들어있는 2개의 MOD 중, 마음에 드는 것 하나만 설치하셔야 합니다.

 

zLights fix Halogen (modified by miyumiyu)

zLights fix Xenon (modified by miyumiyu)

 

zlights.ra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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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I Vehicles Speed Increase MOD

(Last Update : 2013/AUG/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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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I차량의 기본 속도를 올려주는 MOD입니다.

트럭을 제외한 나머지 차량들의 속도는 기본적으로 빠른편에 속하지만 트럭 속도는 눈에 띄게 느리기도 하고,

특히 비오는날 국도를 달리는 트럭들을 뒤따라가노라면 말 그대로 답답함에 추월하고픈 충동이 생기기도 합니다.

 

이러한 답답함을 해소시켜보고자, AI 차량들의 최저속도 및 최고속도를 살짝 수정해보았습니다.

특히, AI트럭들의 속도 클래스를 일반 차량과 동일하게 설정하였기 때문에,

심하다 싶을정도로 느리게 움직이던 AI 트럭들이 조금은 시원시원하게 움직이는 모습을 볼 수 있습니다.

 

이 MOD를 설치하면,

트럭을 제외한 차량들의 속도는 70km/h, 100km/h, 130km/h (영국은 45MPH, 60MPH, 80MPH)의 속도로 달리게 되며,

트럭은 70km/h, 90km/h, 110km/h (영국은 45MPH, 56MPH, 70MPH)의 속도로 달리게 됩니다.

 

물론 비오는날 국도를 달리는 AI 트럭들의 속도가 여전히 느리기는 하지만, 전보다는 많이 빨라졌으며,

화물 운송중일 때라면 AI 차량들의 느린 속도에 답답함을 느끼는 일이 별로 없으실 것으로 생각됩니다.

 

AI Vehicles Speed Increase (made by miyumiyu)

  

ai_vehicles_speed_increase.sc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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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heat MOD

(Last Update : 2013/July/2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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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종의 치트MOD입니다.

차고 업그레이드 비용 및 직원 소개비용 등을 줄이고, 차량을 중고로 판매하는 경우 구매가의 99% 가격으로 판매할 수 있으며,

Big Garage에서 주유시 인근 주유소보다 50%저렴한 가격에 주유가 가능하고,

화물 하역시 파킹까지 직접 하게되면 6000 XP의 보너스 경험치를 얻을 수 있는 MOD입니다.

 

교통법규 위반 범칙금이 적용된 것 (penalty)과 적용되지 않은 것 (no penalty) 두종류가 있으며,

범칙금이 적용되지 않은 MOD는 교통법규를 위반해도 범칙금이 부과되지 않습니다.

 

본 압축에 들어있는 2개의 MOD 중, 마음에 드는 것 하나만 설치하셔야 합니다.

 

Generous Experience and Economy system

(with Traffic offence penalty and without Traffic offence penalty / made by miyumiyu)

 

EXP&Economy_mod.ra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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Volvo FH16 8x4 Chassis

(Last Update : 2013/JAN/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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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존의 유로트럭2는 4x2, 6x2, 6x4 섀시만 존재하는데, 이 세가지 섀시에 8x4 섀시를 추가해주는 MOD입니다.

8x4 섀시는, 6x2 섀시의 안정성과 6x4 섀시의 견인력을 한데 합쳐놓은 것으로, 유로트럭2 세계에 존재하는 어떠한 화물도 손쉽게 운송할 수 있게 해줍니다.

다만, 바퀴의 그림자 위치가 제 위치가 아닌 살짝 틀어져 있다는 점이 아쉽습니다.

 

본 섀시는 Volvo 트럭에만 적용 가능하며, 섀시는 각 도시의 정비소에서 업그레이드 할 수 있습니다.

 

Volvo FH16 8x4 Chassis

 

Volvo_8x4_chassis.sc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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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alistic Physics

(Last Update : 2013/July/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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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럴듯한(!) 물리엔진 v7.0입니다.

게임 엔진 이런건 아니고, 실제 차량과 유사하게 기어비, 토크 등을 세팅해놓았고, 차량 가속 및 선회시 캐빈의 흔들림이나 쏠림현상을 한층 자연스럽게 구현한 것입니다.

 

1.4.1 버전은, MOD에 적용된 속도제한에 관계없이, 옵션을 통해 제한속도를 해제할 수 있기 때문에,

본 물리엔진 모드부터는 속도제한과 관련된 코드를 제거하였고, 속도제한 설정은 게임 내 옵션을 통해 하시면 됩니다.

 

아울러, 실내에 유입되는 외부 소리의 크기를 기존 5%에서 30%로 증폭하였고, 전부 12단 기어로 통일함과 동시에, 기어비를 일부 수정하였습니다.

 

Realistic Physics v7.0

(Transmission ratio and Interior sound modified by miyumiyu)

 

Realistic_Physics_Mod_v7.0.sc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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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inter and Snow MOD

(Last Update : 2013/July/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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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로트럭 시뮬레이터2 세계의 계절을 여름에서 겨울로 바꿔주는 MOD 입니다.

유로트럭 시뮬레이터2 세계의 계절은 1년 내내 여름인데, 본 모드를 설치하면 겨울 풍경 속에서 운전할 수 있습니다.

눈덮힌 풍경, 그리고 비 대신 눈이 내리는 겨울을 배경으로 화물 운송을 하는 재미도 쏠쏠할 듯 합니다.

 

기존 MOD의, 하늘색깔 및 일출/일몰시간을 조정함은 물론 진눈개비가 내리는 효과를 눈이 내리는 효과로 수정하였고,

눈이 내릴 때 미끄러지는 효과를 최대한 억제하여 쾌적한 주행이 가능하게끔 하였습니다.

아울러, 눈내릴 때 번개치는 효과 역시 제거하였습니다.

 

기본 MOD에 있던 거리 가로등 색깔을 오렌지 색으로 바꿔주는 Orange Street Light MOD를 Winter and Snow MOD와 통합하였고,

밤 시간대의 밝기를 좀 더 밝게 조정하였습니다.

 

Winter MOD 1.0때와 달리 도로위에 눈이 덮혀있지 않으며, 1.0에 비해 그래픽 부분에 있어 많은 개선이 이루어졌습니다.

 

Orange Street Light MOD를 사용중이시라면, 프로필 편집창에서 Orange Street Light MOD의 체크를 해제하시기 바라며,

Real Environment Dimension MOD와 동시에 사용할 수 없습니다.

 

:: Winter and Snow MOD 리뷰 보러가기 ::

 

Winter MOD v1.3.1

(modified by miyumiyu)

 

Winter_Mod_V1.3.1.part01.rar

Winter_Mod_V1.3.1.part02.rar

Winter_Mod_V1.3.1.part03.rar

Winter_Mod_V1.3.1.part04.rar

Winter_Mod_V1.3.1.part05.rar

Winter_Mod_V1.3.1.part06.rar

Winter_Mod_V1.3.1.part07.rar

Winter_Mod_V1.3.1.part08.rar

Winter_Mod_V1.3.1.part09.rar

Winter_Mod_V1.3.1.part10.rar

Winter_Mod_V1.3.1.part11.rar

Winter_Mod_V1.3.1.part12.ra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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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al Environment Dimension MOD

(Last Update : 2013/July/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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위에 있는 Winter and Snow MOD가 유로트럭 시뮬레이터2 세계의 계절을 겨울로 바꿔주는 MOD라면,

본 Real Environment Dimension MOD는 유로트럭 시뮬레이터2 기본 계절인 여름 풍경을, 좀 더 화사하게 바꿔주는 MOD입니다.

황량한 겨울풍경이 아닌, 신록으로 물든 화사한 풍경 속에서 게임을 즐길 수 있습니다.

 

기존 유로트럭 시뮬레이터2 계절이 한여름 분위기였다면, 본 MOD의 계절은 초여름 분위기에 가까우며,

하늘색깔이 더 파래지고 구름 모양이 실제와 비슷하게 바뀌었으며, 도로 주변 풀밭이며 나무의 색깔이 좀 더 실제에 가까워졌습니다.

전반적으로 텍스쳐의 콘트라스트가 강해져, 기존 유로트럭 시뮬레이터2의 뿌연 느낌의 텍스쳐와 다른 분위기를 연출하고 있습니다.

 

기본 MOD와의 충돌을 방지하기 위해, 트레일러 스킨팩, AI차량 조명효과 등을 제거하였고,

기본 MOD에 있던 거리 가로등 색깔을 오렌지 색으로 바꿔주는 Orange Street Light MOD를 Real Environment Dimension MOD와 통합하였으며,

밤 시간대의 밝기를 좀 더 밝게 조정하였습니다.

 

Orange Street Light MOD를 사용중이시라면, 프로필 편집창에서 Orange Street Light MOD의 체크를 해제하시기 바라며,

Real Environment Dimension MOD와 동시에 사용할 수 없습니다.

 

:: Real Environment Dimension MOD 리뷰 보러가기 ::

 

Real Environment Dimension MOD

(modified by miyumiyu)

 

Real_Environment_Dimension.part01.rar

Real_Environment_Dimension.part02.rar

Real_Environment_Dimension.part03.rar

Real_Environment_Dimension.part04.rar

Real_Environment_Dimension.part05.rar

Real_Environment_Dimension.part06.rar

Real_Environment_Dimension.part07.ra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