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임즐기기/Hard Truck

유로트럭2 및 아메리칸 트럭을 즐기기 위한 Tobii Eye Tracker 4C (토비 아이 트래커 4C) 설정 방법

반쪽날개 2021. 6. 8. 18:30

 

 

유로 트럭 시뮬레이터 2에 입문할 당시만 해도 키보드를 이용해 게임을 즐겼으나

이후 조이트론 하이브리온 게임패드, 로지텍 드라이빙 포스 프로를 거쳐 로지텍 G29 + H-Shifter까지 사용해보게 되었는데,

레이싱 휠의 경우 게임할 때마다 장비 거치, 해체를 반복하다 보니 점점 이 과정이 번거롭게 느껴지기 시작했고

레이싱 휠 거치대를 놓자니 거치 공간도 녹록지 않아 결국 다시 게임패드 (레이저 울버린 얼티메이트)로 복귀,

그리고 유로트럭2와 아메리칸 트럭 1.35 버전부터 지원하기 시작한 Tobii Eye Tracker를 추가로 영입해 지금의 장비 구성을 마무리 짓게 되었습니다.

 

 

일단, Tobii Eye Tracker 소개와 게임 설정값을 소개하기에 앞서 현재 제가 사용 중인 유로트럭2와 아메리칸 트럭 장비를 소개합니다.

 

맨 위에 길다란 막대기는 Tobii Eye Tracker (이하 토비 아이 트래커), 왼쪽 아래는 콘보이 중 음성 채팅을 위한 핀 마이크,

아래쪽 가운데는 레이저 울버린 얼티메이트 게임패드 그리고 오른쪽 아래는 소니 MDR-EX1000 이어폰입니다.

 

 

 

 

 

다시 본론으로 넘어와 현재 제가 사용 중인 토비 아이 트래커는 2020년에 출시된 최신 모델인 Tobii Eye Tracker 5가 아니라

2016년에 출시된 Tobii Eye Tracker 4C 모델로, 5 모델과 비교했을 때 케이스 재질, 크기, 센서 감지 거리, 트래킹 알고리즘이 조금 다르기는 하지만,

기본적인 기능은 거의 비슷하기 때문에 구형 모델이라 할지라도 사용함에 있어 크게 불편한 점은 없더랍니다.

(구매를 조금만 더 미뤘더라면 갓 출시된 따끈따끈한 최신 모델을 만질 수 있었을 텐데 조금만 더 참을껄 하는 아쉬움은 있지만요)

 

 

일단 헤드 트래킹 장비인 Track IR이나 Track NP는 헤드 트래킹을 위한 적외선 송신 장비를 머리에 얹어야 하는데,

토비 아이 트래커는 단지 모니터 아래 아이 트래커만 놓아두면 되며 몸에는 트래킹과 관련된 장비를 일절 착용하지 않습니다.

 

또한 Track IR이나 NP가 단순히 머리의 움직임만을 감지하는 것과 달리

토비 아이 트래커는 머리의 움직임은 물론 눈동자의 움직임도 감지하는 만큼

카메라를 조금만 움직여야 하는 경우에는 고개를 돌리지 않고 단지 눈동자만 움직이면 되기 때문에 트래킹 자체가 한결 편하기도 합니다.

(유로트럭2나 아메리칸 트럭을 할 때 교차로 등지에서는 헤드 트래킹 기능을, 고속주행 시에는 아이 트래킹 기능을 주로 사용하게 됩니다)

 

 

유로트럭2나 아메리칸 트럭 혹은 기타 다른 시뮬레이션 게임을 즐기는데 토비 아이 트래커를 사용하시는 분들이 제법 계신 거로 알고 있습니다.

제가 즐기는 또 다른 게임인 DCS (Digital Combat Simulator / 전투 비행 시뮬레이션)에 활용하는 분들도 계시구요.

 

다른 게임의 경우 국내 동호회 등지에 해당 게임의 토비 아이 트래커 설정값이 제법 다양하게 공유되고 있지만,

유독 유로트럭2나 아메리칸 트럭 설정값은 찾아보기 힘들어 비록 구형 모델이기는 하지만, 제가 사용 중인 설정값을 공유해볼까 합니다.

 

 

아래 설정값은 Tobii Eye Tracker 4C를 기준으로 합니다.

(유로트럭2 및 아메리칸 트럭을 위한 게임패드 설정 방법은 이곳에 정리해놓았습니다)

(유로트럭2 및 아메리칸 트럭을 위한 토비 아이 트래커 5용 설정값은 이곳에 정리해놓았습니다)

 

 

 

 

 

먼저, 토비 아이 트래커를 켜고 게임을 실행한 후 옵션 → 컨트롤로 이동

맨 아래에 있는 아이 트래킹 체크박스에 체크 그리고 설정 버튼을 클릭합니다.

 

 

 

그리고 세부 항목을 다음과 같이 설정합니다.

수치의 경우 아래 설정해놓은 값으로 정확하게 설정되지 않는 경우가 있는데, 이럴 때는 근사값으로 설정해주시면 됩니다.

 

 

Extended View

+ Extended View 활성화 : 체크

+ Extended View 사전 설정 : 이하 항목을 모두 설정한 후 프로필을 저장하고 불러올 때 사용합니다.

+ 헤드 트래킹 모드 : 직접적

+ 자동 중앙 맞추기 : 체크 해제

+ 포지션 활성화 (실험기능) : 체크 해제

+ 롤 활성화 (실험기능) : 체크 해제

 

시선 트래킹 설정

+ 시선 트래킹 민감도 : 0% ← 백미러나 내비게이션을 볼 때 화면이 움직이는 것이 불편해 움직이지 않게 했습니다.

+ 시선 트래킹 속도 : 0.8

+ 시선 트래킹 지수 : 3.40

+ 시선 트래킹 변곡점 : 0.36

+ 시선 트래킹 시작점 : 0.00

+ 시선 트래킹 종료점 : 0.25

+ 시선 트래킹 최대 각도 : 10도

 

헤드 트래킹 설정

+ 헤드 트래킹 민감도 : 100%

+ 헤드 트래킹 속도 : 10.0

+ 헤드 트래킹 지수 : 3.45

+ 헤드 트래킹 변곡점 : 0.68

+ 헤드 트래킹 시작점 : 0.00

+ 헤드 트래킹 종료점 : 1.00

+ 좌우 회전 증폭 (캐빈) : 1.75

+ 상하 회전 증폭 (캐빈) : 0.00 ← 주행 중 시선이 위아래로 향해야 할 이유가 없어서 아예 움직이지 않게 했습니다.

+ 좌우 회전 증폭 (보행 모드) : 1.00

+ 상하 회전 증폭 (보행 모드) : 0.30

 

자동 정지

+ 자동 정지 모드 : 사용하지 않음 ← 설정할 경우 아이 트래커가 사용자를 자동으로 감지하며 만약 사용자가 감지 범위에서 벗어나면 게임을 일시 정지 합니다.

+ 시선 부재 한계치 : 비활성화

 

키보드 컨트롤

+ 헤드 초기화 (헤드 트래킹) : F12 (기본값)

+ 헤드 트래킹 사용 : / (슬래시)

 

 

그 외 단축키는 입맛에 맞게 설정하시면 되겠습니다.

 

 

아무쪼록 토비 아이 트래커를 보유하고 계신 분들께 도움이 되기를 바라며 글을 마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