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이패드 (게임패드)로 유로트럭2 및 아메리칸 트럭을 즐기기 위한 축 설정 방법

 

유로 트럭 시뮬레이터 2나 아메리칸 트럭 시뮬레이터를 즐기는 데 있어 키보드나 마우스, 레이싱 휠, 조이패드 등 다양한 장비를 이용할 수 있고

좀 더 재미있고 몰입감 있는 진행을 위해 단축키나 버튼 매핑을 자신의 취향대로 설정할 수도 있습니다.

 

특히, 레이싱 휠이나 조이패드의 경우 기본적인 컨트롤을 제외한 나머지 버튼 매핑은 순전 개인 취향에 따라 정해지기 때문에

미리 설정된 단축키가 제공되는 키보드, 마우스보다 설정할 부분은 많지만, 설정의 자유도는 그야말로 무궁무진합니다.

 

 

 

 

 

트럭 게임을 좀 더 재미있게 즐기고 싶은데 키보드나 마우스는 왠지 식상하고

그렇다고 레이싱 휠을 구매하자니 비용 혹은 설치 공간의 문제로 인해 조이패드로 눈을 돌리는 분들도 적지 않은 거로 알고 있습니다.

 

아무래도 레이싱 휠은 실제 자동차와 흡사한 방식으로 게임을 진행하다 보니 수동기어를 사용하지 않는 이상 큰 어려움 없이 장비에 적응할 수 있는데,

조이패드는 차량 컨트롤 방식이 실제와 다르므로 능숙하게 운전하기 위해서는 어느 정도 연습이 필요한 것이 사실입니다.

 

그리고 조이패드 초기 설정을 올바르게 하지 않으면 키보드로 하는 것과 큰 차이가 없어서 쉽게 흥미를 잃게 될 수도 있구요.

 

 

그런고로 이번에는 조이패드를 이용해 유로 트럭 시뮬레이터 2나 아메리칸 트럭 시뮬레이터를 즐기고 싶지만 설정에 애먹고 있는 분들을 위해

기본적인 축 설정과 관련된 글을 올려볼까 합니다.

 

아래 제시한 방법대로 설정하신다면 비록 레이싱 휠만큼은 아니더라도 조이패드로도 충분히 부드럽게 운전할 수 있으실 겁니다.

 

 

 

 

 

1

조이패드를 연결한 후 게임 옵션 중 컨트롤로 이동,

장비를 키보드 + XInput 게임패드 1로 설정합니다.

 

게임패드 이름은 조이패드마다 다르게 나올 수 있는데, 요즘 컨트롤러는 대부분 X-Input 방식인지라

Xbox 컨트롤러를 비롯해 어지간하면 키보드 + XInput 게임패드 1로 나올 겁니다.

(플레이 스테이션용 장비인 듀얼쇼크 등은 어떻게 나올지 모르겠네요)

 

 

2

컨트롤러 하위 유형은 게임패드, 조이스틱

변속기는 리얼 오토매틱을 선택합니다.

 

컨트롤러 하위 유형을 레이싱 휠로 설정하면 조향 시 핸들이 굉장히 민감하게 움직이니 필히 게임패드, 조이스틱으로 설정합니다.

 

 

3

포스 피드백에 체크

세부적인 포스 피드백 강도는 입맛에 맞게 설정합니다.

 

단, 레이싱 휠과 달리 조이패드는 엔진 공회전이나 가속 등의 상황에서는 진동이 오지 않고

비포장 도로나 요철을 넘어갈 때, 접촉사고 등 차량이 충격을 받았을 때만 진동이 옵니다.

(포스 피드백 엔진 항목의 경우, 조이패드 사용 시 이 기능을 강제로 켜면 손이 굉장히 저리기 때문에 의도적으로 진동 기능을 차단한 것 같습니다)

 

게임패드를 이용해 유로트럭2와 아메리칸 트럭을 플레이하는 경우

지형 관련 진동은 오른쪽 모터, 댐퍼 관련 진동은 왼쪽 모터, 충돌 관련 진동은 양쪽 모터를 사용하며

엑스박스용 컨트롤러에 장착된 임펄스 트리거는 작동하지 않습니다.

(단, 임펄스 트리거를 강제로 활성화 하려는 경우 임펄스 트리거 활성 DLL 중 XInput1_4.dll 파일 이용)

 

포스 피드백 항목의 세부 옵션은 다음과 같은 역할을 합니다.

(※ 포스 피드백 강도, 센터링은 포스 피드백 모터가 장착된 레이싱 휠에서만 작동하며, 포스 피드백 엔진 역시 레이싱 휠에서만 작동합니다)

 

+ 포스 피드백 : 포스 피드백 활성화

+ 포스 피드백 게인 : 전체적인 포스 피드백 강도

+ 포스 피드백 강도 : 레이싱 휠을 돌리기 위해 필요한 힘, 수치를 올릴수록 핸들을 돌리는데 더 많은 힘을 줘야 함 (게임패드와 관계없음)

+ 포스 피드백 센터링 : 레이싱 휠이 중립으로 복귀하려는 힘의 세기, 수치를 올릴수록 핸들이 중립으로 돌아가려는 힘이 강해짐 (게임패드와 관계없음)

+ 포스 피드백 엔진 : 엔진 RPM에 따른 진동 세기 (게임패드와 관계없음)

+ 포스 피드백 지형 : 비포장 도로 및 오프로드, 럼블 스트립 위 등을 주행할 때 발생하는 진동 세기

+ 포스 피드백 댐퍼 : 노면 포장 상태에 관계없이 요철, 교량 접합부, 과속 방지턱 등을 지날 때 서스펜션에 압력이 가해지는 경우 발생하는 진동 세기

+ 포스 피드백 충돌 : 차량, 벽, 가드레일, 표지판 등에 충돌했을 때 발생하는 진동 세기

 

 

4

부드러운 조향을 위해 중요한 부분입니다.

스티어링 휠을 조이패드의 아날로그 스틱 중 좌/우 방향으로 설정합니다.

일반적으로 왼쪽 아날로그 스틱을 스티어링 휠로 사용합니다.

 

데드존은 조이패드의 축 상태에 맞춰 적절히 설정합니다.

 

 

5

만약 조이패드의 트리거 버튼이 축으로 작동한다면 (요즘 웬만한 조이패드는 다 축으로 잡혀있을 겁니다)

실제 차량과 레이아웃을 맞추기 위해 오른쪽 트리거를 가속 페달로 설정합니다.

 

데드존은 조이패드의 축 상태에 맞춰 적절히 설정합니다.

 

 

6

가속 페달과 마찬가지로 왼쪽 트리거를 브레이크 페달로 설정하구요.

 

데드존은 조이패드의 축 상태에 맞춰 적절히 설정합니다.

 

만약, 가지고 있는 조이패드의 트리거 버튼이 일반 버튼 형식이라면 가속페달과 브레이크 페달은 설정하지 않습니다.

(지정 해제 버튼을 눌러 가속 페달과 브레이크 페달에 미리 설정된 버튼을 제거해줍니다)

 

 

브레이크 축까지 설정한 후 브레이크 축 설정 아래 있는 모든 설정을 지정 해제해줍니다.

 

 

 

기본적이면서도 가장 중요한 설정은 끝났으니 이제 키&버튼 옵션으로 이동해 나머지 버튼에 키를 할당해주면 설정이 완료됩니다.

키 설정은 딱히 정해진 게 없기 때문에 본인 입맛대로 설정하시면 되겠습니다.

(※ 단, 유로트럭2 및 아메리칸 트럭 내 키 & 버튼 항목에서 게임패드의 우측 아날로그 패드에 키 할당이 불가능합니다)

 

단, 변속기를 리얼 오토매틱으로 했고 왼쪽 아날로그 스틱 중 좌/우 방향을 스티어링 휠로 사용한 만큼

위/아래 방향을 각각 기어 업/기어 다운으로 설정하면 좀 더 쾌적한 변속이 가능합니다.

 

개인적으로 조이패드에서 심플 오토매틱이나 시퀀셜 기어는 오히려 불편함을 동반할 수 있기 때문에 그리 추천하지는 않습니다.

 

 

 

 

 

덤으로, 유로트럭2 및 아메리칸 트럭에서 제가 사용 중인 게임패드 키 맵핑 세팅 값을 정리해보았습니다.

 

키 맵핑은 스팀 클라이언트의 스팀 컨트롤러 설정 항목이나 별도의 게임패드 키 맵핑 프로그램을 이용해 설정할 수 있는데,

제 경우 별도의 키 맵핑 프로그램인 Xpadder를 오래전부터 사용해왔던 터라 스팀 컨트롤러 설정보다는 Xpadder가 더 익숙해

지금도 Xpadder를 이용해 게임패드에 키를 맵핑하고 있습니다.

 

 

제가 설정한 Xpadder 프로필을 사용하시려면 아래 첨부파일을 받으시기 바랍니다.

(유로트럭2와 아메리칸 트럭 공용 프로필입니다)

(Xpadder는 직접 구하셔야 합니다)

 

※ 일부 게임 패드는 좌측 아날로그 스틱과 D-PAD의 위치가 서로 바뀌어있기는 하나

이러한 위치에 관계없이 Windows에서 Xbox 컨트롤러로 인식하는 장비들끼리는 디바이스 프로필을 서로 공유할 수 있습니다.

 

ETS2&ATS_Profile_for_Xpadder.zip
0.24MB

 

 

※ 앞서 말씀드렸다시피 유로트럭2와 아메리칸 트럭의 경우 우측 아날로그 스틱은 게임 내 키 & 버튼에서 키 할당이 불가능합니다.

(우측 아날로그 스틱에 키를 바인딩 하려면 스팀 컨트롤러 설정이나 키 맵핑 프로그램에서 키를 맵핑해서 사용해야 함)

 

 

※ 다음 기능은 기본 키가 설정되어 있지 않은 관계로 제가 설정한 프로필을 사용하기 위해서는 게임 내 키 & 버튼에서 키를 할당해주셔야 합니다.

(기능 뒤에 적어놓은 키는 제가 사용 중인 키입니다)

 

+ 크루즈 컨트롤 재개 : \

+ 크루즈 컨트롤 스피드 증가 : =

+ 크루즈 컨트롤 스피드 감소 : -

+ 경로관리자 이전 페이지 : . (숫자 키패드에 있는 . )

 

 

대부분의 버튼은 짧게 눌렀을 때와 길게 눌렀을 때의 기능을 다르게 설정했으며

이를 통해 키보드를 건드리지 않고 게임패드에서 거의 대부분의 조작을 할 수 있습니다.

 

 

좌측 아날로그 스틱

+ : 기어 업 (0.2초간 누른 후 릴리즈 시 : 트립 컴퓨터 표시 내용 변경)

+ : 기어 다운 (0.2초간 누른 후 릴리즈 시 : 경광등 켜기/끄기)

+ : 좌측 스티어링 (게임 내 '컨트롤' 옵션에서 축으로 지정)

+ : 우측 스티어링 (게임 내 '컨트롤' 옵션에서 축으로 지정)

+ 클릭 : 파킹 브레이크

 

D-PAD (Directional Pad)

+ : 전방보기 (0.2초간 누른 후 릴리즈 시 : 트랙터 가변 축 상승/하강)

+ : 후방보기 (0.2초간 누른 후 릴리즈 시 : 트레일러 연결/분리)

+ : 좌측 대각선 보기 (0.2초간 누르면 : 좌측 보기)

+ : 우측 대각선 보기 (0.2초간 누르면 : 우측 보기)

 

우측 아날로그 스틱

+ : 리타더 감소 (계속 누르고 있으면 0.2초마다 해당 기능 수행)

+ : 리타더 증가 (계속 누르고 있으면 0.2초마다 해당 기능 수행)

+ : 와이퍼 (0.2초간 누른 후 릴리즈 시 : 비상 깜빡이 켜기/끄기)

+ : 전조등 (0.2초간 누른 후 릴리즈 시 : 상향등 켜기/끄기)

+ 클릭 : 게임 일시정지

 

우측 버튼

+ Y(↑) : 크루즈 컨트롤 (0.2초간 누른 후 릴리즈 시 : 크루즈 컨트롤 이전 속도 재개)

+ X(←) : 경로 관리자 이전 페이지 (0.2초간 누른 후 릴리즈 시 : 크루즈 컨트롤 속도 감소)

+ B(→) : 경로 관리자 다음 페이지 (0.2초간 누른 후 릴리즈 시 : 크루즈 컨트롤 속도 증가)

+ A(↓) : 크락션

 

기타

+ 시작 : 엔터

+ 뒤로 : 엔진 시동/정지

+ 좌측범퍼 : 좌측 방향지시등

+ 우측범퍼 : 우측 방향지시등

+ 좌측 트리거 : 브레이크 (게임 내 '컨트롤' 옵션에서 축으로 지정)

+ 우측 트리거 : 액셀러레이터 (게임 내 '컨트롤' 옵션에서 축으로 지정)

 

 

 

 

 

앞서 소개해드린 방법대로 설정한 후 게임패드를 이용해 주행해본 영상입니다.

 

 

 

 

 

위에서 제시한 방법대로 설정하시면 아날로그 스틱을 미는 양에 따라 핸들의 조향 속도가 달라지기 때문에

마치 마우스로 조작할 때처럼 미세한 조향이 가능하고 가속, 감속 시에도 레이싱 휠의 페달을 밟는 것처럼 가감속이 한결 자연스러워집니다.

 

다만, 앞서 말씀드렸다시피 레이싱 휠에 비해 직관적이지 못한 조작감 때문에 능숙하게 운전하기 위해서는 어느 정도 적응 기간이 필요하다는 점 잊지 마시구요.

 

 

그럼, 조이패드는 가지고 있지만 키보드와 별 차이 없는 조향 방식에 싫증을 느껴 조이패드를 방치, 키보드로 운전하고 계시다면

위 방법대로 설정한 후 다시 조이패드로 화물 운송에 도전해보시는 건 어떠신지요.

 

Comment 6
  1. Favicon of https://sanzini33.tistory.com sanzini 2020.02.13 13:08 신고 address edit & del reply

    오랜 만입니다. 잘지내지요?
    오랜만에 들어와서 질문 좀 드릴께요.
    겜을 좀더 편하게 해보겠다고(별루 하지도 않으면서...) 조이패드를 덜컹 사버렸네요.
    근데 영 숙달이 안되네요. 특히 핸들을 돌리고 나면 돌아와야 하는데 그게 안되더군요?
    휠로 맞추면 핸들이 원위치 잘되는더 핸들이 너무 민감하고 어렵네요.
    그런데 어찌하다보니 버튼이 겹처서 설정이 됐는데 초기화 해도 그러네요.

    • Favicon of https://hosii.info 반쪽날개 2020.02.13 15:26 신고 address edit & del

      어서오세요.
      신종코로나바이러스가 창궐 중인 가운데 별고없으신지요.

      조이패드 구매하셨군요.
      축하드립니다.
      레이싱 휠보다 직관성은 떨어지지만 익숙해지면 조작이 편해지기도 하고 자세에 구애받지 않고 편안한 자세로(!?) 게임을 즐길 수 있게 됩니다~.

      일단
      게임패드는 키보드와 레이싱 휠의 혼합형이라 보시면 됩니다.
      키보드처럼 핸들 돌리는 속도가 일정하며
      레이싱 휠처럼 핸들을 돌린 상태를 유지할 수 있습니다.

      핸들 돌리는 속도는 게임 옵션 중 컨트롤 -> 스티어링 감도를 통해 조정할 수 있습니다.
      (기본값으로 두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컨트롤러 하위 유형은 게임패드, 조이스틱으로 하시는게 컨트롤하기 편하실겁니다.
      아무래도 키보드로 조향할 때와 똑같은 속도로 돌아가기 때문에 답답한 부분은 있지만,
      아날로그 스틱을 꺾은 정도에 따라 정밀한 조작이 가능하기 때문에, 레이싱 휠로 설정하신 것보다 더 편하실겁니다.

      그리고 스티어링 축으로 지정해놓은 아날로그 스틱은 해당 스틱에 등록된 기능 중 스티어링 축을 제외한 나머지를 모두 제거해주셔야 합니다.

      마지막으로, 질문해주신 핸들이 중립으로 되돌아오지 않는 건 아마 컨트롤러 하위 유형이 레이싱 휠로 되어있어서 그럴겁니다.
      레이싱 휠은 포스피드백 모터가 들어있어 포스피드백 중 센터링 옵션이 포스 피드백 모터를 제어해 핸들을 중앙으로 돌려주지만,
      조이패드는 진동모터만 들어있고 포스피드백 모터는 존재하지 않는지라
      컨트롤러 하위유형을 레이싱 휠로 설정 하시면 핸들이 중앙으로 돌아오지 않습니다.

      옵션 -> 컨트롤에서 컨트롤러 하위유형을 게임패드, 조이스틱으로 바꾸시고
      옵션 -> 게임 플레이의 트럭 설정에서 스티어링 자동 복귀 항목에 체크하시면 됩니다~.

  2. Favicon of https://sanzini33.tistory.com sanzini 2020.02.13 16:11 신고 address edit & del reply

    벌써 답변을 주셨네요?
    시간 날때 다시 해봐야 겠습니다.
    알려주셔서 감사드리고요.
    건강하세요.

    • Favicon of https://hosii.info 반쪽날개 2020.02.13 16:17 신고 address edit & del

      감사합니다.
      해보시고 혹시 안되거나 막히는 부분 있으면 알려주시구요.
      편안한 오후 되세요~.

  3. Favicon of https://sanzini33.tistory.com sanzini 2020.02.15 11:15 신고 address edit & del reply

    알려주신 대로 하니 잘됩니다.
    손잡이에서 진동 울리는 것이 신통방통 하네요.
    적응 하는데 시간이 걸리겠네요.
    즐거운 주말되세요.

    • Favicon of https://hosii.info 반쪽날개 2020.02.15 17:38 신고 address edit & del

      세팅 성공하셨군요~. 축하드립니다.
      레이싱 휠과 달리 조이패드는 손가락 컨트롤이 중요한 만큼 숙달하는데 어느정도 시간이 걸리시겠지만,
      적응하시면 휠 못지않게 재미있는 게임 진행이 가능하실겁니다~.

      ...저도 레이싱 휠을 팔게 된 결정적인 이유가 조이패드 때문이었으니까요.
      (물론, 레이싱 휠로 하는게 비교 불가급으로 재미있기는 하나... 할 때마다 휠 설치하는게 엄청 번거로웠습니다ㅜㅜ)

      아무쪼록 편안한 주말 되시기를 기원합니다.

prev 1 ··· 25 26 27 28 29 30 31 32 33 ··· 2248 nex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