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임즐기기/Hard Truck

[ETS2] 유로트럭시뮬레이터2 좀 더 복잡해진 화물 상하차 절차

반쪽날개 2018. 8. 17. 16:15

 

 

유로트럭 시뮬레이터2 1.32 업데이트에 대한 오픈 베타 테스트 진행이 한창인 가운데,

한국 시각으로 16일 23시 (현지시각으로 16일 16시)경 1.32.2.27 버전이 발표되었습니다.

 

이번 업데이트를 통해 독일 킬(Kiel)에서 덴마크로 넘어가는 독일 고속도로 7호선 (유럽 고속도로 E45호선) 상행선에 자리한 휴게소가 정상적으로 수정되었고

게임 프레임이 어느 정도 회복되었으며 게임 도중 간헐적으로 끊기는 현상도 제법 개선되었습니다.

특히, 새롭게 디자인된 박스형 트레일러와 플랫베드 (평판) 트레일러를 견인할 때

일정 각도 이상으로 허리를 꺾으면 트랙터와 트레일러가 통통 튀는 문제가 해결되어 한결 쾌적한 게임 진행이 가능해지기도 했구요.

 

다만, 아직도 휴식 등을 취할 때 시간을 빠르게 돌리는 경우 게임이 일정 시간 멈추는 문제와

리프트 축을 들었음에도 핸들을 꺾은 방향으로 축이 회전하는 문제는 여전히 존재하기 때문에 추가적인 패치가 필요한 상황입니다.

 

 

먼저 이번 업데이트 내역을 살펴보겠습니다.

 

 

+ 트레일러가 연결된 상태에서 '창고 매니저' (Garage Manager)를 통해 다른 지역으로 이동하고자 할 때

   해당 트레일러가 운행할 수 없는 지역으로는 이동할 수 없습니다.

   (더블 트레일러가 연결된 상태에서는 차고지의 '이동' (Travel) 기능을 통해 북유럽 이외의 지역으로 이동할 수 없습니다)

 

+ 물류업체 내 화물 선적 아이콘에서 화물 목록을 불러올 때 해당 업체의 화물이 아닌 게임 세계 전체의 화물이 등장하는 문제 해결

 

+ 개인 트레일러를 연결한 상태에서 화물을 상차 혹은 하차하는 경우 엔진을 정지해야 합니다.

   g_cargo_load_require_engine_off 옵션을 통해 해당 기능을 켜고 끌 수 있습니다. (기본값 : 켜짐)

 

+ 개인 트레일러를 연결한 상태에서 화물을 상차 혹은 하차하는 경우 주차 브레이크를 작동하도록 할 수 있습니다.

   g_cargo_load_require_park_brake 옵션을 통해 해당 기능을 켜고 끌 수 있습니다. (기본값 : 꺼짐)

 

+ 화물 상차 혹은 하차 시 다른 시간대의 시간이 표시되는 문제 수정

 

+ 외부 계약 (External Contracts)을 통해 화물을 운송할 때 화물 무게가 올바르게 계산되지 않는 문제 수정

 

 

이번 업데이트를 통해 게임을 진행하는데 신경 쓰일만한 문제 일부가 수정되었는데, 문제 수정 외에도 새로운 기능이 일부 추가되었습니다.

먼저 개인 소유의 더블 트레일러를 견인 중인 경우, 창고 매니저의 이동 기능을 통해 북유럽 이외의 지역으로 이동할 수 없게 되었고

(차를 몰고 직접 이동하거나 콘솔 명령어를 이용한 순간이동은 가능)

개인 소유의 트레일러에 화물을 상차하거나 적재된 화물을 하차하는 경우 엔진 시동을 꺼야 하는 절차가 추가되었습니다.

역시 주차 브레이크를 작동해야만 개인 소유의 트레일러에 화물을 상/하차할 수 있는 옵션이 추가로 등장하기도 했습니다.

 

이번 글에서는 화물 상하차를 위한 엔진 on/off, 주차 브레이크 on/off 옵션을 켜고 끄는 방법에 대해 알아볼까 합니다.

 

 

 

 

 

이 기능을 켜고 끄기 위해서는 문서의 Euro Truck Simulator 2 내 프로필 폴더의 config.cfg 파일을 수정해야 합니다.

(Euro Truck Simulator 2 폴더의 config.cfg 파일이 아닙니다)

 

 

 

 

 

메모장 등을 이용해 config.cfg를 열어봐도 해당 기능을 제어하는 명령 줄이 보이지 않기 때문에 명령어를 직접 추가해야 합니다.

명령어는 문서 가장 하단에 추가하면 되며, 마지막 한 줄을 공백으로 남겨야 합니다.

(스크린샷을 기준으로, uset g_cargo_load_require_park_brake "1" 입력 후 엔터를 눌러 그다음 줄을 비워둠)

 

입력할 문구는 다음과 같습니다.

(1은 on / 0은 off)

 

uset g_cargo_load_require_engine_off "1" (기능 끄기 : 0 / 기능 켜기 :1 / 기본값 : 1)

uset g_cargo_load_require_park_brake "0" (기능 끄기 : 0 / 기능 켜기 :1 / 기본값 : 0)

 

 

콘솔 창을 이용한다면 아래와 같이 입력합니다.

 

g_cargo_load_require_engine_off 1 (기능 끄기 : 0 / 기능 켜기 :1 / 기본값 : 1)

g_cargo_load_require_park_brake 0 (기능 끄기 : 0 / 기능 켜기 :1 / 기본값 : 0)

 

 

입력을 완료했으면 저장 후 게임을 실행하고 마지막으로 저장했던 세이브 파일을 불러오면 해당 설정이 적용됩니다.

(콘솔 창에 입력했다면 바로 세이브 파일 로드)

 

 

 

 

 

화물 상차 시 엔진을 끄고 주차브레이크를 작동하도록 옵션을 조정했다면 위 스크린샷과 같은 절차를 수행해야 화물 상차가 진행됩니다.

물론, 화물 하차 시에도 위 절차를 수행해야 하구요.

 

화물 상하차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1. 화물을 상차 혹은 하차할 위치에 주차

2. 주차브레이크 작동

3. 엔진 정지

4. 화물 상차 및 하차

 

 

 

 

 

위 과정을 동영상으로 남겨보았습니다.

 

 

버스터미널이나 화물터미널, 휴게소 등지에서는 연료 절약 및 환경적인 측면에서 공회전을 금지하고 있는데,

유로트럭2에서는 화물을 싣고 내리는데도 엔진을 계속 돌려도 문제가 없었습니다.

(엔진을 켜놓은 채 시간을 보내도 연료량이 줄어들지 않는 신기한(!) 현상도 있구요)

 

하지만, 이번에 추가된 기능을 통해 좀 더 현실적인 화물 상하차 절차를 즐길 수 있게 되어 많은 유저들의 요구를 충족시켜줄 수 있을 것 같습니다.

 

다만, Special Transport 작업은 트레일러 연결까지 수 시간이 흐름에도 엔진을 끄도록 유도하지 않는데,

이번 패치를 통해 이러한 기능이 추가된 만큼 Special Transport도 트레일러 연결 시 엔진을 끄도록 절차가 수정되지 않을까 기대됩니다.

 

 

지금까지 이번에 업데이트를 통해 추가된 기능 중 화물 상차 시 엔진을 끄고 주차브레이크를 작동시키는 기능을 켜고 끄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소소한(?) 기능이긴 해도 사실성을 부여하기에 부족함이 없는 기능들이 하나둘 추가됨에 따라 좀 더 현실적인 환경 속에서 화물을 끌 수 있게 되는 등

명실공히 시뮬레이터라는 이름에 걸맞은 모습으로 변화하고 있다는 것이 느껴집니다.

 

 

이번에 준비한 글은 여기까지입니다.

 

부족한 글 봐주셔서 감사합니다.

 

 

 

* * *

뱀 발

* * *

 

 

...선형이 개량된 아우토반에서 150km/h로 쏘면서 달리다 보니 결국 Road Explored가 100%로 채워져 버렸습니다=_=...