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임즐기기/Hard Truck

[ETS2] 유로트럭시뮬레이터2 1.16.2 업데이트 안내 및 Mac OS X용 ETS2 발표

반쪽날개 2015. 1. 31. 17:00

 

 

우리나라 날짜로 2015년 1월 29일에 유로트럭2 스팀용 1.16 버전이 발표된데 이어 다음날인 30일에는 리테일용 1.16 버전이 발표되었고,

이번에 발표된 1.16 업데이트는 지난 업데이트와 달리 비주얼 적인 개선 보다는 내부적인 구조변경이 주를 이뤘습니다.

 

유로트럭2를 즐기다보면, 맵 확장이며 그래픽 개선 등을 위해 다수의 MOD를 설치하게 되는데,

시스템 리소스를 많이 사용하는 MOD를 다양하게 설치하다보면 메모리 부족 등의 이유로 게임 도중 게임이 강제로 종료되는 문제가 발생할 가능성이 높아지고,

이러한 문제로 인해 많은 유저들이 불편함을 겪어왔던게 사실입니다.

 

이런 문제를 SCS Soft에서도 인지하고 있었는지, 이번 1.16 업데이트를 통해 64비트 운영체제를 정식으로 지원하기에 이릅니다.

 

 

자세한 업데이트 내역을 살펴보기 전에, 이번 1.16 업데이트를 통해 변화된 부분을 정리해보면 다음과 같습니다.

 

 

+ 64비트 운영체제 지원
+ 대형 트럭 딜러샵 모델을 새롭게 디자인
+ 트럭 수정
     + 그림자 수정 : 스카니아 R, 스카니아 스트림라인, 볼보 FH16 2012
     + 백미러 수정 : 만 TGX

     + 트럭 및 사이드 스커트 모델링 수정 : 르노 매그넘 2009

     + 프로그램상 오류 및 충돌 해결 : 르노 프리미엄
+ 도색 수정 : Raven (DAF), MAN, Heavy Duty
+ 화물 : 크리스마스 이벤트 삭제, 카 캐리어 (Car Transporter) 수정, 헬리콥터 텍스쳐 및 스트랩 수정 (High Power Cargo Pack DLC)
+ 끊김현상 감소 : 64비트 시스템을 지원함에 따라 좀 더 효율적인 메모리 운용이 가능해졌고, 이에 따라 그림자 로딩, 임의 시점, 액세서리 등의 로딩이 향상됨
+ 32비트 운영체제에서 좀 더 효율적인 메모리 관리가 가능하도록 개선
+ 스팀 도전과제 중 Free Roam (자유주행)과 관련된 부분 수정
+ 지도 수정

 

 

 

 

 

업데이트 내역에 소개된 대로, 이번 1.16 업데이트를 설치하면, 기존 32bit용 실행파일 이외에 64bit용 실행파일이 추가됩니다.

64bit용 실행파일은 별도의 단축 아이콘이 생성되지 않는 탓에 직접 단축아이콘을 만들어야 하는데, 해당 파일은 유로트럭2가 설치된 폴더에서 찾을 수 있습니다.

 

(경로는 64비트 운영체제 기준, C:\Program Files (x86)\Euro Truck Simulator 2\bin )

 

64비트용 실행파일은 64비트용 운영체제를 위한 실행파일이기 때문에, 32비트 운영체제에서는 실행이 불가능하며,

64비트 운영체제에서는 기존과 마찬가지로, 32비트 및 64비트 실행파일을 모두 실행 할 수 있습니다.

 

 

 

 

 

64비트 운영체제에서, 32비트용 실행파일(왼쪽)과 64비트용 실행파일(오른쪽)을 이용해 게임을 구동한 후, 작업 관리자를 통해 실행 중인 프로세스를 살펴보았습니다.

 

32비트용 실행파일을 이용해 게임을 구동하면, 이미지 이름 뒤에 32비트용 프로그램임을 알리는 *32가 표시되는 반면,

64비트용 실행파일을 이용해 게임을 구동하면, 이미지 이름 뒤에 아무 것도 표시되지 않음을 확인 할 수 있었습니다.

 

 

 

 

 

이번 패치를 적용하면 1.16.2 버전으로 업데이트 되며, 버전은 프로필 선택 화면에서 확인 할 수 있습니다.

 

 

 

 

 

이번 1.16 업데이트는 주로 내부적인 개선이 주를 이룬 탓에, 이전 업데이트와 달리 현재 진행중이던 배송이 취소된다거나, 차량이 본사 차고지로 이동하지 않습니다.

물론 업데이트와 관련된 메시지도 뜨지 않구요.

 

 

 

 

 

업데이트 내역 중, 지도 일부가 수정되었다는 항목이 있었던 탓에, World Map을 통해 맵이 리셋된 부분을 확인해보았습니다.

 

다행히 이번 1.16 업데이트도 맵 리셋지역이 존재하지 않았는데,

Road Explored를 100%까지 채우신 분들이라면 맵 리셋지역을 찾으실 필요 없이 바로 화물 운송을 시작하시면 됩니다.

 

 

그 외에 제 블로그에 올려놓은 1.15용 MOD들이 정상적으로 작동됨을 확인하였고, TSM 및 러시아맵은 1.16 버전에 최적화 된 MOD로 업데이트 해주셔야 합니다.

도움 주신 BlueDolphin님께 감사 말씀 드립니다.

 

 

 

 

 

이번 업데이트를 통해 모델링이 변경된, 대규모 트럭 딜러샵 전경입니다.

 

 

 

 

 

1.15버전을 통해 소규모 트럭 딜러샵의 새로운 모델링을 선보인데 이어, 이번에는 대규모 트럭 딜러샵의 디자인이 변경되었고,

소규모 트럭 딜러샵과 마찬가지로 좀 더 세련된 느낌으로 변화하였습니다.

 

 

 

 

 

딜러샵 입구 근방에 판매 중인 트럭 브랜드를 표시한 간판이 세워지고, 건물 외벽에도 간판이 설치되는 등,

딜러샵에서 판매하는 트럭 브랜드를 확인하는게 전에 비해 좀 더 수월해졌습니다.

 

* * *

 

서두에서도 말씀드렸듯, 이번 1.16 업데이트는 비주얼적인 개선 보다는 주로 내부적인 구조 변경이 주를 이룬 탓에, 업데이트 소개도 상당히 단촐해졌습니다.

 

이렇게 끝내자니 뭔가 허전하기도 하고... 그래서 모처럼 동영상 한 편을 찍어보았습니다.

현재 64비트 운영체제를 사용 중인데, 과연 64비트용 실행파일을 이용해 게임을 즐기면 기존 32비트용 실행파일과 어떤식으로 다른지를 확인해볼 심산이기도 했구요.

 

주행구간은 영국 런던에서 프랑스 파리이고 화물 무게는 20톤, 트레일러 타입은 일반 크론(Krone) 트레일러입니다.

(...트럭 속도랑 휘청거리는건 신경쓰지 마세요..ㅜㅜ)

영상 재생시간은 27분 31초구요.

 

 

 

 

 

64비트용 실행파일을 이용해 주행해본 결과, 프레임도 조금 더 잘 나오고 로딩 속도도 전에 비해 한결 더 가벼워진 느낌이 듭니다.

일반 주행 할 때는 잘 느껴지지 않는데, 영상을 녹화 할 때 프레임 레이트가 이전 버전에 비해 좀 더 잘 나오는 느낌도 들었구요.

 

하지만 오토 세이브시 게임이 일시적으로 멈추는 현상은 여전히 존재했습니다.

이 부분을 획기적으로 개선 할 수 없다면, 오토 세이브 여부를 옵션을 통해 사용자가 직접 결정하게끔 해주었으면 어떨까 싶네요.

 

 

효율적인 메모리 사용을 위한 내부 작업이 주를 이뤘던 이번 업데이트는,

시스템 리소스를 많이 사용하지 않는 MOD를 이용하거나 적은 수의 MOD를 이용하는 유저들에게는 큰 효과가 없는 업데이트 였을지도 모릅니다.

하지만 대규모 맵 확장이며 높은 퀄리티의 텍스쳐가 다수 포함된 MOD 등 시스템 리소스를 많이 사용하는 MOD를 이용하는 유저들에게는,

메모리 부족으로 인한 오류 가능성을 획기적으로(?) 줄일 수 있는 유용한 업데이트가 되지 않을까 싶습니다.

 

제 경우는 전자에 속하는지라, 이번 업데이트를 통한 성능향상을 체감하기 힘들었지만요.

 

 

여하튼, 이번 1.16 업데이트 소식은 여기까지 입니다.

SCS Soft 공식 블로그를 통해 현재 북유럽 DLC 및 새로운 벤츠 트럭 제작이 한창이고, 해당 프로젝트가 곧 마무리 된다고 하니,

이제 다음 업데이트는 새로운 DLC와 관련된 업데이트가 아닐지 조심스레 추측해봅니다.

 

글 봐주셔서 감사합니다.

 

* * *

 

1.16용 MOD는 1.15용 MOD를 이용하시면 되며, 이곳에서 다운로드 하실 수 있습니다.

 

* * *

 

 

 

2015년 1월 30일, Mac OS X에서도 유로트럭2를 즐길 수 있게 되었습니다.

OS X용 유로트럭2는 스팀(Steam)에서 만나 볼 수 있으며,

PC용 유로트럭2 유저라면 OS X용 유로트럭2 시디키를 별도로 구매하지 않고, 현재 가지고 있는 시디키를 그대로 사용할 수 있다고 합니다.

(CD버전 유로트럭2를 보유하고 있는 유저는, 스팀에 시디키를 등록한 후, 스팀을 통해 OS X용 유로트럭2 다운로드)

 

이번 작업으로 인해 PC 및 리눅스에 이어 맥에서도 유로트럭2를 즐길 수 있게 되었는데,

다양한 OS를 위한 플랫폼은 추후 발표할 아메리칸 트럭 시뮬레이터에도 그대로 적용될거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