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로트럭2 1.16 개발이 거의 마무리 되었는지, SCS Soft 공식 블로그에 1.16 버전과 관련된 글이 올라왔습니다.
이번 글의 주된 내용은 64비트 OS 지원과 관련된 것으로, 이미 1.15 스팀 버전을 통해 (알게모르게) 64비트용 실행파일을 제공했다가,
이번 1.16 버전을 통해 공식적으로 64비트 OS를 지원하려는 듯 합니다.
1.16 버전은 어떤식으로 바뀔지 한번 둘러볼까요?
* * *
본 글은 2015년 1월 21일부로 SCS Soft 공식 블로그에 올라온,
Beta: Euro Truck Simulator 2 update 1.16 - Going 64-bit! 글의 해석본입니다.
(원문 보러가기)
※ 제작자의 의도와 다르거나 오역/잘못된 부분이 있을 수 있습니다.
● ETS2 1.16 주요 업데이트
+ 스팀 런처를 통해 64비트 모드로 게임 실행 가능
+ 새로운 딜러샵 스타일에 맞춰 대형 사이즈의 트럭 딜러샵 모델링 업데이트
곧 발표될 1.16 업데이트의 주 목표는, 향후 제공할 컨텐츠를 위한 변경된 게임 엔진 등을 제공하는데 있습니다.
64비트 버전은 현재 스팀용 베타버전에서만 억세스 가능하며, 향후 모든 사용자가 64비트 게임을 이용할 수 있게 할 예정입니다.
자세한 업데이트 내역은 Steam Discussions를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이번 업데이트에 대한 내용을 QnA형식으로 정리해보았습니다.
Q : 64비트 실행은 게임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A : 64비트 실행은 순수하게 게임 엔진 기술에 대한 변화를 의미하며, 이는 세이브파일, MOD, 트럭 그리고 각종 게임 장치 등이 작동하는데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지 않을 것입니다.
Q : 64비트 실행파일을 선보인 이유는?
A : 우리가 만든 게임은 시간이 지날수록 팽창해가고 있고, 플레이어가 선택할 수 있는 MOD 역시 시간이 지남에 따라 계속 증가해가고 있습니다.
64비트 실행파일을 이용하면, 컴퓨터의 물리적 메모리 (RAM)를 좀 더 효율적으로 사용할 수 있고,
이로인해 32비트 운영체제에서 발생하는 메모리 제한과 관련된 충돌현상 및 메모리 부족현상을 피할 수 있습니다.
최근 대부분의 유저들은 PC에 많은 메모리를 장착하여 사용 중에 있고, 어떤 유저들은 6 ~ 8Gb 이상의 메모리를 장착하는 경우도 있는데,
이런 대용량 메모리를 장착했다 할지라도, 32비트 운영체제에서는 4기가 혹은 2기가의 메모리 밖에 사용할 수 없습니다.
이런식으로 32비트 운영체제에서는 메모리를 효율적으로 사용할 수 없어 매번 메모리 부족에 시달려 왔던게 사실입니다.
Q : 이번 변화로 인해 얻게되는 이익은?
A : 이미 많은 사용자들이, 수십개 혹은 그 이상의 MOD를 설치한 후 메모리 부족현상이 발생했다는 문제를 보고한 바 있습니다.
어떠한 MOD도 설치 하지 않는 것이 다양한 MOD를 사용하는 것 보다 높은 프레임 레이트를 유지하며 오랜시간 플레이 할 수 있긴 합니다만,
이번 64비트 지원을 통해 맵 등의 MOD 제작자들은 메모리 관리 압박에서 벗어날 수 있고, 유저들도 한결 쾌적한 환경 속에서 다양한 MOD들 이용할 수 있게 됩니다.
Q : 현재 32비트 운영체제를 사용중인데 64비트 실행파일을 이용할 수 있는지?
A : 안타깝게도 64비트 실행파일은 64비트 운영체제에서만 사용할 수 있습니다.
만약 64비트 실행파일을 이용해 게임을 즐기고 싶다면, 64비트 운영체제로 업그레이트 하시기 바랍니다.
Q : 앞으로도 32비트 운영체제를 위한 실행파일을 제공/업데이트 할 계획이 있는지?
A : 물론입니다. 우리는 어떤 것 하나도 갑작스레 포기할 생각이 없고, 32비트와 64비트 시스템을 계속 유지해 나감과 동시에, 두 버전간의 동일한 업데이트 상태를 유지할 계획입니다.
또한 우리는 모든 유로트럭2 사용자들이 쾌적한 환경 속에서 게임을 즐길 수 있도록, 32비트 버전을 기준으로 메모리 관리방법 개선 및 최적화를 할 계획입니다.
우리는 소규모 딜러샵 디자인 업데이트에 이어, 이번에는 대규모 딜러샵 디자인과 위치를 살짝 변경하였습니다.
이러한 변경은, 맵/텍스쳐 수정 등의 MOD를 이용한 경우 충돌을 유발할 수 있기 때문에, 업데이트를 진행하기 전 관련 MOD 등을 사용 해제하시기 바랍니다.
수많은 유로트럭2 유저들이 우리 프로젝트 진행 상황에 대해 궁금해 하고 있다는 것을 잘 알고 있는 만큼,
이번 1.16 버전을 통해 많은 변화를 바랐던 유저들은 분명 실망했을지도 모릅니다.
확실히 1.16 버전을 통해 시각적으로 많은 부분이 변화된건 아닙니다.
하지만 이 업데이트는 추후 새로운 기술을 적용하기 위한 발판으로 작용되며, 그 때문에 더욱 신경써서 테스트를 진행해야 합니다.
ETS2 차량 디자인 팀이 메르세데스 벤츠 사의 새로운 악트로스 트럭을 모델링 하고 있는 동안, 스칸디나비아 DLC 팀은 DLC 발표를 위해 막바지 작업을 진행 중에 있습니다.
비록 이 결과물이 언제 발표될지 구체적인 날짜를 말씀드릴 수는 없지만, 두 팀은 가능한 빠른 시일 내에 그들의 작업을 완료하기 위해 총력을 다 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이러한 작업은 유로트럭2 프로젝트에 국한되지 않습니다.
● 베타 테스트에 참여하는 방법 (Steam 버전 한정)
1. 라이브러리로 이동한 후, 우측 메뉴에서 속성을 선택하고 유로트럭 시뮬레이터2를 클릭합니다.
2. 속성 창이 열리면, "베타(Beta)" 탭을 선택하고, 펼침목록 메뉴에서 "public_beta"를 선택합니다.
3. 설정이 끝나면, 최신 버전을 선택하여 다운로드를 시작합니다.
* * *
SCS Soft 공식 블로그에 유로트럭2 1.16 업데이트와 관련된 소식이 올라왔습니다.
여느 업데이트 소식과 마찬가지로 새로 출시할 버전에 대한 변경사항이며 개선사항들을 다루고 있는데,
이번 1.16 업데이트는 그동안의 인터페이스며 대대적인 디자인 변경이 아닌,
효율적인 메모리 활용에 대한 개선과 더불어 지난 버전 때 새롭게 디자인된 딜러샵의 후속작업이 주를 이뤘습니다.
많은 유저들이 호소하는 메모리 부족으로 인한 게임 크래쉬 문제를 64비트 OS 지원이라는 방법을 통해 해결할 수 있을 듯 하며,
효율적인 메모리 사용으로 인한 프레임 레이트 향상도 기대됩니다.
(사실, 게임을 대대적으로 변경하는 MOD를 사용하지 않는 이상, 메모리 부족에 따른 크래쉬 현상은 잘 일어나지 않습니다...)
그 외에, 묻힌줄만 알았던 새로운 벤츠 트럭 작업이 한창 진행 중이라는 소식도 듣게 되었는데,
새로운 벤츠 트럭과 벤츠 로고가 왠지 스칸디나비아 DLC에 포함되어 발표될 것 같은 기분이 듭니다.
유로트럭2 뿐만 아니라 아메리칸 트럭 시뮬레이터도 꾸준히 개발중인 듯 싶구요.
1.14 버전 업데이트 이후 발생한 오토 세이브 시 게임이 잠깐 멈추는 현상도 이번 1.16에서 해결되었으면 좋겠네요...
유로트럭2 1.16 버전에 대한 베타 테스트가 시작되었으니, 조만간 정식버전이 나오지 않을까 싶네요.
무엇보다 64비트 OS지원에 따른 안정적인 게임 진행이 가능해졌다는게 가장 기대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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