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MDG B777 2D Panel for FSX / Prepar3D (v1.10.6492)

 

 

FS2004 시절까지만 해도 PSS B777이 B777 상용기의 톱을 달렸지만 FSX가 발표된 이후 PSS B777은 사용할 수 없게 되어 많은 유저들이 아쉬워했습니다.

하지만 PMDG에서 이보다 더 정교한 오토파일럿과 모델링 그리고 뛰어난 조종감을 자랑하는 새로운 B777 상용기를 출시해,

B777 상용기의 부재에 아쉬워하던 수많은 B777 팬들의 아쉬움을 말끔히 해결해주었습니다.

 

동체 외관 모델링은 물론 VC 모델링까지, 이미 B737NGX를 통해 보여주었던 실력을 한층 더 업그레이드하여 출시한 B777에 수많은 유저들이 고무되었지만,

너무 디테일한 시스템과 모델링 그리고 B737 NGX까지는 존재했던 2D 패널의 부재 때문에 어지간한 사양에서는 이 녀석을 구동하는 것조차 버거웠고,

결국 컴퓨터를 업그레이드하거나 항공기를 포기해야 하는 불상사(!)가 발생하였습니다.

 

 

 

 

 

뭔가 서두가 꽤나 거창하네요=_=

 

이번에 올리는 자료는 PMDG B777 2D 패널입니다.

앞서 말씀드렸듯, PMDG B777은 2D 패널이 제공되지 않아 무조건 VC에서만 비행해야 하는데,

너무 정교한 VC 모델링 때문에 프레임이 떨어져 VC 상에서 비행하는게 쉽지 않은 경우가 있습니다.

 

저 역시 B777을 장만해놓고도 좌절스러운 프레임 때문에 지상 전시 용도(!)로만 사용하던 찰나,

VC에서 프레임이 안 나오고 2D 패널이 없다면 2D 패널을 만들면 되지 않겠느냐는 wave 님의 말씀에 바로 2D 패널을 만들어보았습니다.

 

 

이 패널은, 비행에 필수적으로 필요한 EFIS, MCP, DISP, PFD, ND, EICAS (Upper/lower), FMC만을 한 화면에 나열해놓은 것으로,

말이 2D 패널이지 검은색 바탕에 게이지만 배열해놓은 것이 전부이며, 비주얼보다는 퍼포먼스를 우선시합니다.

 

VC에서 낮은 프레임으로 비행에 답답함을 느끼는 분들이라면 이 패널을 사용해보심은 어떠실는지요.



도움 주신 wave 님께 감사 말씀드립니다^^

 

 

 

* * *

설명 및 다운로드

* * *

 

1. FSX 및 Prepar3D용 PMDG B777 (v1.10.6492) 전용입니다.

2. F10 (cockpit ) 모드에서 본 패널이 활성화되며, VC에서도 모든 게이지를 정상적으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cockpit 모드에서 shift + 1 을 누르면 본 패널을 감출 수 있습니다.)

3. 해당 파일은 PMDG B777 자체 게이지만을 이용해 panel.cfg를 수정하였으며, 자체 게이지 이외의 다른 커스텀 게이지는 일절 사용하지 않았습니다.

4. 디스플레이 및 FMC 등은 기장석 (Left seat) 장비를 이용하였습니다.

5. 원래 상태로 되돌리기 위한 panel.cfg 원본 파일을 동봉하였습니다.

6. 라디오 패널은 단축키 shift + 7 을 눌러 호출할 수 있습니다.

 

 

PMDG_-_B777_2d_panel.zip

 

 

 

* * *

뱀 발

* * *

 

 

2D 패널 제작 이후 한결 쾌적한 환경 속에서 B777을 몰 수 있게 되었습니다.

 

기쁜 마음에(!) 모처럼 공주님(!) 알현하려 대서양을 건너는데,

분명 아무것도 없는 대양 상공 임에도 시간이 가면 갈수록 프레임이 조금씩 떨어지는 괴현상(!)이 발생합니다.

 

 

 

 

 

이상하다 싶어 리소스 사용률을 확인해보니 대략 아찔(!) 하더랍니다...ㅜㅜ;;;

 

 

 

 

 

일단 비행기는 띄웠으니 착륙은 해야겠고, 어찌어찌 공주님 섬까지 끌고 갑니다.

착륙할 때쯤 되니 프레임이 5 정도 나오더라구요...=_=;;;

 

ILS도 없는 공항이라 스크린샷 슬라이드 쇼 보는 기분으로 비행기를 끌고 내려가는데... 당연히 정렬이 잘 될 리 없지요...ㅜㅜ;;;

 

PAPI light를 지나갈 때 3 white 1 red였고, 활주로를 벗어나지 않아 그나마 잘 내렸다고 생각했는데,

프레임이 워낙 안 나와 속도감이 느껴지지도 않았고, 활주로가 짧은 공항이라 평소보다 브레이크를 좀 더 강하게 밟은게 화근이 되었나봅니다.

 

EICAS에 노란 글씨들이 많이 보이지요=_=...

 

 

 

 

 

살짝 설명을 드리자면...

바퀴 안에 적어진 숫자는 타이어 압력 (psi)이고, 바깥쪽에 적어진 숫자는 브레이크 디스크 온도 (0~10단계)입니다.

 

즉... 양쪽 메인기어 중, 뒤쪽 네 개의 바퀴가 모두 플랫 됐고 (쉽게 말해 터진 겁니다), 그중 왼쪽 메인기어 3열 우측 휠은 브레이크 파손,

양쪽 메인기어 1열을 제외한 모든 브레이크 디스크 온도가 위험수치입니다.

 

 

 

 

 

System Failures에 보고된 것만 열두 개...

 

섬 동네라 정비시설도 빈약한데, 한마디로 x된 거지요=_=

 

 

 

 

 

숫자로만 설명드리니 감이 잘 안 오실 것 같아서, 외부 스크린샷을 준비해보았습니다.

 

빨갛게 달궈진 브레이크 디스크가 보이시나요...ㅜㅜ?

타이어 플랫 효과는 구현되지 않았는지 바람이 빵빵한 것처럼 보입니다만, 실제라면 휠과 활주로가 서로 맞닿아있겠지요.

 

 

 

 

 

활주로 말단에서 옴짝달싹 못하고 소방차와 토잉카가 오기를 기다립니다.

...그리고 저희 비행기는 스포터들의 좋은 먹잇감(!?)이 돼서 열심히 셔터질 당하는 중이구요...ㅜㅜ;;;

(A.net 1면에 뜨는거 아닌가 모르겠습니다=_=; )

 

엊그제부터 비행할 때마다 비행기를 하나씩 해먹고 있는데, 이번 비행도 예외는 아니었습니다.

뚜껑 열린 B737이야 Failure 설정에 의한 갑작스러운 고장이라 그러려니 하지만,

이번에는 순전 조종사 과실(!)로 인해 발생한 일인 만큼 이거 면허 정지(!) 당하는거 아닌가 모르겠습니다...ㅜㅜ;;;

 

...이번 일을 계기삼아, P3D로는 컴퓨터 업그레이드하기 전까지 한시간 내외의 짧은 비행만 해야겠습니다...ㅜㅜ;;;

 

 

 

* * *

번외편

(...어지간히 좀 추가해라=_=;; )

* * *

 

 

지난번 설욕(!)을 만회하기 위해, 이번에는 B777-300ER을 끌고 인천-타이베이 노선에 재도전 해보았습니다.

 

(동체에 드리워진 오브젝트 그림자가 FSX에 비해 한결 더 자연스러워진 느낌입니다.)

 

 

 

 

 

한국시간으로 오후 4시에 인천을 출발해 목적지인 타이베이에는 대만시간으로 오후 5시 50분에 도착하는 KAWA 519A편을 운항 중이구요.

 

시간이 시간인 만큼 저녁 햇살이 남해바다에 반사됩니다.

(게다가 HDR 효과까지 더해지다 보니 창밖이 되게 밝아 보입니다.)

 

 

 

 

 

어찌어찌 잘 날아와 타이베이 타오위안 공항 RWY 23L에 접근 중입니다.

 

타오위안 시너리를 비롯해 대부분의 시너리들이 P3D 용으로 제작되지 않은고로 FSX 용 시너리를 이식해서 사용 중입니다.

상황이 이렇다 보니 밤 시간대의 몇몇 공항들은 HDR 효과의 부작용(!)으로 인해 주기장 조명이 거의 섬광탄(!?) 수준으로 나오기도 합니다.

다행히 타오위안 시너리는 별다른 문제없이 잘 나와주더라구요.

 

 

그리고 물 효과는... 옵션을 올리면 실제 바다처럼 너울이 생기고 해안에서는 파도도 치는데,

제 컴퓨터에서는 이 수준까지 올리면 프레임이 너무 떨어져서 비행이 불가능한고로 애니메이션 효과를 꺼놓았습니다.

...바닷물이 저 상태로 고정돼서 안 움직입니다...ㅜㅜ;;;

 

 

 

 

 

무슨 이유에서인지 이번에는 프레임이 떨어지지 않아, 접근 도중 오토파일럿을 해제하고 수동으로 내려왔습니다.

FSX나 P3D용 PMDG 기체는 수동으로 비행할 때의 손 맛(!)이 일품이거든요.

 

 

 

 

 

감속 후 활주로를 빠져나와 주기장으로 들어갑니다.

 

비행하기 무난할 정도의 프레임이 나와주긴 하지만, 복잡한 시너리나 트래픽을 감당할 수 있을 만큼 컴퓨터 사양이 높지 않은지라 트래픽팩을 설치하지 않아 공항이 휑합니다.

게다가 AKTP는 일부 기체 모델링이 FS2004에 맞춰져있다 보니, FSX나 P3D에서는 특정 옵션을 해제하지 않으면 일부 기체가 나타나지 않기도 하구요.

 

반면 KAWA Traffic Pack은 FS 버전에 맞는 트래픽 모델이 적용되어있어 FSX나 P3D에서도 정상적으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게이트로 가는 도중 타이어 압력과 브레이크 디스크 온도를 체크합니다.

...역시 이래야 정상적인 착륙이라 할 수 있지요...ㅜㅜ;;;

 

그나저나...

실제로, 착륙 후 브레이크 디스크가 식지 않고 계속 달궈지기도 하는데, 경우에 따라서는 화재 경보 장치를 작동시킬 정도로 뜨거워질 때도 있다고 합니다.

이 녀석도 이 상태에서 온도가 조금씩 올라가던데, 다행히 여기서 살짝 더 올라가다 점점 식더라구요.

 

 

 

 

 

삐질거리며 D2 게이트에 주기 완료~.

 

 

 

 

 

Ramp in 할 때 APU를 켜놓았고, 전원은 APU가 작동됨과 동시에 APU로 자동 전환되는 고로, APU 작동 여부만 확인한 후 바로 Fuel cut off~.

(확실히 B777이 자동화된 부분이 많아 편합니다...)

 

 

 

 

 

Taxi, Beacon light off

Belt sign off

 

 

 

 

 

B777로 국제선 비행하기 참 힘드네요...ㅜㅜ

B777로 국내선을 비행할 때는 프레임 저하도 없고 작동도 깔끔해 큰 문제없이 비행을 마칠 수 있었는데,

지난번 국제선 비행 때는 원인을 알 수 없는 프레임 저하에 제대로 일을 내고 말았습니다...ㅜㅜ;;

(사실, 일지를 목적으로 비행한게 아니고, 제 컴퓨터가 성능 저하 없이 얼마나 오랫동안 P3D를 돌릴 수 있는지 확인해볼 요량이었습니다.)

 

그 비행이 P3D로는 처음으로 시도해보는 네 시간짜리 국제선 비행이었는데,

비행기나 P3D 둘 중 하나가 메모리를 제대로 반환하지 않아 시간이 가면 갈수록 프레임이 떨어지지 않았나 싶기도 합니다.

저만 그런게 아니라 P3D를 이용하는 다른 분들도 이런 증상을 경험했다고 하셨구요.

 

이 녀석 자체가 장거리 비행을 시뮬레이션 하기 위해 제작된게 아닌 만큼 이 부분이 패치 등을 통해 수정될 것 같지는 않고,

그냥 장거리는 FS2004로 비행하거나 1~2시간 내외의 단거리 위주의 비행만 즐기는 수 밖에는 없을듯 싶습니다.

 

(그러고 보면 이번 비행은 160분 정도 날았는데도 의외로 프레임 저하가 없었습니다.)

 

 

 

 

 

어쨌거나, 승객들 하기 및 화물 하역을 위해 각종 도어들을 열어줍니다.

 

 

 

 

 

그리고 저희는 한 시간의 그라운드 타임을 가진 후 다시 인천으로 올라갑니다~.

 

주절거리는 사이에 주변이 많이 어두워졌네요=_=;;

 

 

 

 

 

비행도 무사히 끝났겠다, 올라갈 때는 새로운 과제(!)에 도전해보기로 합니다.

...이름 하여, 같은 비행 편 AI 기체 따라잡기...=_=

 

...얘네들은 FS2004 때도 그러더니 P3D에서도 과속하고 다니는지 당췌 따라잡을 수가 없더라구요...ㅜㅜ;;;

(예전에는 트래픽 잡는 재미가 쏠쏠했는데 어느 순간 상황이 역전되버렸습니다...ㅜㅜ;; )

 

* * *

 

...원래는 PMDG B777 2D 패널 자료만 올리고 끝내려던 것에 이런저런 내용을 추가하다 보니 주객이 전도되버린 느낌이 확 듭니다=_=...

아무쪼록 긴 글 봐주셔서 감사합니다.

 

 

 

* * *

 

 

아래는 위 스크린샷들 중 나름 봐줄 만한 것들을 추려 1600px 사이즈로 편집한 것입니다.

 

:: 이미지를 클릭 하시면 1600x903 px 사이즈로 감상 하실 수 있습니다 ::

(팝업 이미지 내 왼쪽 상단에 표시되는 아이콘을 누르면 원본 사이즈로 감상 가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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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omment 15
  1. Marianas 2015.11.13 14:15 address edit & del reply

    캐나다 토론토 현재시간 00:01분...
    내일 시험을 앞두고 공부를 하던중 잠시 들렸더니 또 다시 사고를 치셨군요...ㅎㅎ
    마땅히 감사실로 출두해야하나... 멋진 작품을 만들었으니 이번 한번만 봐드리겠습니다...

    비행일지를 보니 FSX나 P3D로 넘어가서 PMDG X버전 기체를 가지고 비행해보고 싶게 만드는군요...
    하지만 컴퓨터 사양이 받쳐주지 않으니 어찌해야 하는지...>.<

    어찌됐든 요즘 다시 반쪽날개님의 비행관련글이 자주 올라오니 반갑기도하고 기분이 좋습니다...
    수고많이하셨구요... 좋은 하루 보내시길 바랍니다...*^^*




    • Favicon of https://hosii.info 반쪽날개 2015.11.13 19:34 신고 address edit & del

      늦은 밤까지 공부하고 계셨군요~.
      멀리 캐나다까지 가셔서 시험보셔야된다니 뭔가 억울하시겠는걸요...ㅜㅜ;;;
      아무쪼록 좋은 결과 있으시기를 기원합니다~.

      ...저번 비행에 이어 이번에도 사고치고 왔습니다...ㅜㅜ;;
      브레이크 고장에 타이어까지 터져서 비행기가 움직일 생각을 안하더라구요...ㅜㅜ;;;
      그...그나저나 이번 사고건은 그냥 봐주시는건가요+_+ 감사합니다+_+!

      확실히 FS2004에 비해 FSX나 P3D 기본 그래픽이 좋기도 하고, PMDG 기체들의 정밀도도 한결 더 좋아졌습니다~.
      ...근데 문제는 컴퓨터 사양이지요...ㅜㅜ;;

      제 경우, 그냥 비행기 몇대와 시너리 몇개 정도만 설치해놓고 나머지는 디폴트 상태 그대로 사용하는데, 이렇게 해놓으니 그냥저냥 돌릴만 합니다~.
      대신 풀옵션 FS2004에 익숙해져있다보니 뭔가 허전한 느낌을 지울 수 없지만요...ㅜㅜ;;

      요새 이것저것 테스트 해본답시고 계속 비행하고 스크린샷 찍어 올리고를 반복하고 있습니다~.
      ...이거 계속 스크린샷을 찍어 올리다보니, REX나 액티브 스카이 같은 물건에도 관심이 가는게... 나중에 하나씩 다 지르게 되지 않을까 싶네요...ㅜㅜ;;

      편안한 하루 되세요 >_<

  2. Favicon of http://sv2korea.tistory.com 한국출장소장 2015.11.13 22:49 address edit & del reply

    P3D 급뽐뿌가 몰려옵니다. ㅇㅈㄴ

    • Favicon of https://hosii.info 반쪽날개 2015.11.13 23:05 신고 address edit & del

      스크린샷으로는 FS2004에 비해 많이 좋아보이지만...
      지금 올려놓은 스크린샷 퀄리티 그게 전부입니다...ㅜㅜ;;;

      그나마 비행기랑 시너리가 상용이라 저런 퀄리티가 나오는거고,
      일반적인 공개용 기체나 시너리는 FS2004나 FSX나 P3D나 큰 차이 없습니다~.
      (칵핏 그림자도 VC모드로 비행하지 않는 이상 의미없는 물건이구요)

  3. Favicon of https://ayurvedaskin.tistory.com AYURVEDA 2015.11.14 00:12 신고 address edit & del reply

    플라이트는 안하지만 왠지 모르게 끌리는 느낌이 있군요.
    허나, 저의 목표 수년간 이루지 못하고 있는 맵 확장100%를 달성전에는
    다른 시뮬레이터는 시도를 안하고 있는데...몇일 안된 지금도..슬슬 지겨워지는 -_-

    • Favicon of https://hosii.info 반쪽날개 2015.11.14 01:03 신고 address edit & del

      플라이트 시뮬레이터도 재미(?)있답니다.
      유로트럭과는 추구하는 방향이 다르다보니, 비행기를 제대로 날려보려면 이것저것 공부해야할게 많지만,
      그만큼 오랫동안 진득하니 즐길 수 있는 녀석이기도 하구요.

      ....그나저나.... 맵 탐색 100% 채우는거... 그거 정신건강에 무지 해롭던걸요...ㅜㅜ;;

  4. A350XWB 2015.11.14 01:35 address edit & del reply

    이제 P3D도 입문(?)하셨는데 AIRBUS X A320시리즈의 중독성을 즐기실때가 된것 같습니다... 역시 아직까지도 에어버스 상용기중 디테일이나 비행성능면에선 아에로소프트의 것이 최상위라고 생각되니깐요~ 아무래도 내년 이맘때쯤에는 A330도 나올것 같은데 지출이 벌써부터 걱정됩니다ㅠㅠ

    • Favicon of https://hosii.info 반쪽날개 2015.11.14 22:50 신고 address edit & del

      에어버스는 협동체보다는 광동체를 더 좋아하는고로 아직 에어로소프트 A320에 입문할 계획은 없습니다.
      나중에 A330 시리즈가 나온다면 그때가서 버닝(!)하지 않을까 싶네요~.
      ....저도 그때를 대비해 총알 장전좀 해놔야겠습니다...ㅜㅜ;;;

  5. Favicon of https://ayurvedaskin.tistory.com AYURVEDA 2015.11.14 03:05 신고 address edit & del reply

    2년간 하면서 맵확장 30%를 못채워 봤어요 ㅜㅜ

    • Favicon of https://hosii.info 반쪽날개 2015.11.14 22:51 신고 address edit & del

      주로 다니는곳 위주로만 다니시나보네요~.
      막상 100%로 올려도 딱히 뭔가 좋아지거나 달라지는 부분은 없고, 단지 100% 채웠다는 기분 정도만 나더라구요~.

  6. 나는 유로트럭 사랑 2015.11.15 10:50 address edit & del reply

    게임인가요? 재밌어 보이네요

    • Favicon of https://hosii.info 반쪽날개 2015.11.17 16:33 신고 address edit & del

      Prepar3D인데 비행시뮬레이션에 관심있으시면 한번 해보시는 것도 나쁘지 않습니다.
      (...비싸다는게 흠이지만요...)

  7. 초짜 2015.11.17 11:43 address edit & del reply

    ets2 타이어 소식 있을까 싶어 왔는데, 비행시뮬을 만나게 되네요.
    트럭도 키보드로 조작하기 빡센데(조작할키가 많아서 리프팅, 리타터(?) 등 잘 안쓰는건 깔끔하게 포기했습니다.ㅎㅎ.) 비행기는 어찌 해야 될지..ㄷㄷ

    • Favicon of https://hosii.info 반쪽날개 2015.11.17 16:34 신고 address edit & del

      트럭게임도 좋아하지만 비행 시뮬도 좋아하는지라 비행기도 몰고 있습니다.
      아무래도 비행시뮬 특성상 키를 많이 사용하는지라 처음에 적응하는게 힘들긴 하지만,
      어느정도 익숙해지면 꽤 지미있게 즐길 수 있습니다~.

  8. 박지홍 2017.02.05 01:15 address edit & del reply

    반쪽날개 님이만드신 aktp트래픽이 비행기가 푸쉬백을하지않고 p턴하고가네요 이거원래이런건가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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