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임즐기기/Hard Truck

[ETS2] 유로트럭시뮬레이터2 섀시별 특성과 그래픽 옵션 정리

반쪽날개 2015. 8. 1. 21:50

 

 

유로트럭 시뮬레이터2의 새로운 업데이트가 발표된지 얼마 되지 않아서인지, 아직 차기 업데이트에 대한 소식은 올라오지 않고 있습니다.

스칸디나비아 DLC 발표 이후로는 게임 인터페이스, 트럭 컨트롤과 관련된 업데이트가 주로 이루어지고 있는데,

다음 업데이트 때는 어떤 부분이 업데이트될지 벌써부터 궁금해집니다.

 

 

 

 

 

각설하고, 이번에는 차량 섀시별 특성과 그래픽 옵션에 대해 다뤄볼까 합니다.

 

기존 유로트럭2 세계의 트럭들은 4x2, 6x2/4, 6x4.. 총 세 개의 섀시만을 선택할 수 있었는데,

1.14 업데이트를 통해 6x2/4 Midlift, 6x2, 6x2 Taglift 섀시가 추가되어, 총 여섯 개의 섀시를 선택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섀시별 기본적인 특성은 이미 1.7 버전에서 거의 정리된 상태였지만, 1.17 버전에서 6x2, 6x2 Taglift, 6x4 섀시에 대한 특성이 다시 변경되었습니다.

화물 특성은 이미 1.9 업데이트를 통해 정리되었고, 이후 별다른 특성 변화 없이 지금껏 그 특성을 유지해오고 있습니다.

 

예전에 섀시별 주행 특성을 정리해놓은 적이 있지만, 그 이후 특성이 조금씩 바뀐 탓에 다시 정리하는게 나을듯 싶어 글을 쓰게 되었습니다.

(트럭 브랜드별 특성은, 볼보, 벤츠 mp4만 브레이크가 밀릴 뿐 나머지 트럭 주행 특성 및 핸들링은 대동소이 합니다.)

 

 

 

 

 

섀시의 모양은 크게 세 개로 나눌 수 있고, 이 섀시들 중 4x2 섀시를 제외한 나머지 섀시는 서로 비슷하게 생겼지만 미묘하게 다른 기능을 가지고 있습니다.

 

 

+ Chassis 4x2

가장 기본이 되는 섀시로, 어떤 타입, 어떤 무게의 화물이든 무난하게 견인할 수 있습니다.

주행 안정성 및 핸들링은 중간 수준으로, 고속주행은 물론 저속주행에서도 안정감 있는 모습을 보여줍니다.

= 최적 주행조건 : 일반도로 및 고속도로

= 어울리는 화물 : 모든 화물 (특히 Krone 트레일러 (커튼사이더)가 어울림)

 

+ Chassis 6x2/4 & Chassis 6x2/4 Midlift

국내에서는 비교적 찾아보기 힘든 종류의 섀시로, 1축과 가운데 축 (2축)이 같은 방향으로 조향 된다는 특징이 있습니다.

이 섀시는 유로트럭2에 존재하는 모든 섀시를 통틀어 안정성이 가장 높으며, 특히 고속주행시 커브구간에서 본 섀시만의 안정성을 경험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선회 특성은 모든 섀시들 중 가장 좋지 않은데, 90도 커브나 회전 교차로 등지를 통과할 때 속도를 어느 수준 이하로 줄이지 않으면 조향이 제대로 되지 않습니다.

가운데 축 (2축)을 들어 올리는 Midlift 섀시도 있지만, 축을 내리거나 올리더라도 6x2/4 섀시의 기본 특성을 거의 유지합니다.

= 최적 주행조건 : 고속도로

= 어울리는 화물 : 모든 화물 (중량물도 문제 없음)

 

+ Chassis 6x2 & Chassis 6x2 Taglift & Chassis 6x4

1.6 버전까지만 해도 가장 강한 견인력을 자랑했지만, 1.7 업데이트 이후 주행 안정성이 급격히 떨어진 비운(?)의 섀시입니다.

설상가상으로 1.17 업데이트 이후로는, 16톤 이상의 화물을 견인하는 경우 캡이 들려 조향이 정상적으로 이루어지지 않는 문제가 발생하기도 합니다.

(단, 6x2, 6x2 Taglift, 6x4 섀시 길이가 타 트럭에 비해 긴 메르세데스 벤츠 악트로스 MP3 및 MP4는 16톤을 초과해도 타 트럭에 비해 캡 들림이 덜 함)

하지만 선회 특성은 모든 섀시들 가운데 가장 좋고, 특히 6x2 Taglift의 경우 뒷축을 들고 커브를 도는 경우 승용차 수준의 선회반경을 보여주기도 합니다.

= 최적 주행조건 : 광산 및 채석장 등지의 비포장 도로 및 급경사

= 어울리는 화물 : 16톤 이하의 모든 화물 (벤츠 트럭은 최고 무게인 25톤 까지 가능)

 

 

이 데이터를 토대로 각 상황에서 어떤 섀시가 더 유리한지를 비교해보았습니다.

 

 

+ 등판력 (오른쪽으로 갈수록 강해짐 / 섀시 보다는 마력에 따른 차이가 더 큼)

4x2 = 6x2/4 = 6x2/4 Midlift = 6x2 = 6x2 Taglift < 6x4

 

+ 회전반경 (오른쪽으로 갈수록 넓어짐)

6x2 Taglift < 6x2 = 6x4 < 4x2 < 6x2/4 = 6x2/4 Midlift

 

+ 주행 안정성 (오른쪽으로 갈수록 안정적)

6x2 = 6x2 Taglift = 6x4 < 4x2 < 6x2/4 = 6x2/4 Midlift

 

+ 키보드 주행시 조향 편의 (저속 / 오른쪽으로 갈수록 편함 / 레이싱 휠 이용시 큰 차이 없음)

6x2/4 Midlift = 6x2/4 < 4x2 < 6x2 = 6x2 Taglift = 6x4

 

+ 키보드 주행시 조향 편의 (고속 / 오른쪽으로 갈수록 편함 / 레이싱 휠 이용시 큰 차이 없음)

6x2 = 6x2 Taglift = 6x4 < 4x2 < 6x2/4 = 6x2/4 Midlift

 

 

만약 키보드로 하신다면 4x2 섀시가 밸런스형으로 딱 적당하지만, 가장 밋밋한 비주얼을 가진 섀시라서인지 국내 유로트럭2 유저들 사이에서 큰 인기는 없는 편입니다.

고속주행(!)을 즐기신다면 주행 안정성이 높은 6x2/4나 Midlift가 좋지만 이 섀시는 회전반경이 넓어, 교차로 통과시 속도를 약 10~20km/h 수준으로 줄여야 합니다.

6x2, 6x2 Taglift, 6x4 는 그리 추천드리지 않는데, 16톤 이상 되는 화물을 견인하게 되면, 뒤축을 내렸다 해도 캡이 들려 조향이 잘 되지 않습니다.

(분명 핸들을 꺾었는데 차는 앞으로 갑니다.)

 

이외에, 타이어 피로도는 섀시 별로 딱히 큰 차이를 보이지 않습니다.

SCS Soft 공식 블로그를 통해 추후 이 부분에 대한 업데이트가 진행될거라 언급한 적이 있었는데,

아직은 축을 들고다니나 내리고 다니나 타이어 피로도 차이가 거의 없습니다.

 

 

 

 

 

이어서 그래픽 옵션의 세부 메뉴에 대한 설명입니다.

 

그래픽 옵션은 크게 Simple Setting과 Advanced Setting으로 나누어지는데,

Simple Setting은 Low, Medium, High, Ultra 옵션에 Preset 되어있는 옵션 값을 그대로 적용하며,

Advanced Setting은 Preset 되어있는 옵션 값이 아닌 사용자 입맛에 맞게 특정 항목의 그래픽 품질을 조정하여, 컴퓨터 사양 및 개인 취향에 따른 설정을 할 수 있습니다.

 

 

이번 글에서는 Advanced Setting에 대해 이야기해볼까 합니다.

 

모든 그래픽 옵션을 상급(High, 혹은 Ultra)으로 설정하면 그래픽 품질은 좋아지지만, 이와 반대로 초당 프레임 레이트는 떨어지게 됩니다.

특히 사양이 낮을수록 이와 같은 현상은 심화되는데, 자칫 게임 진행이 불가능해질 정도로 프레임이 떨어질 수 있으니,

현재 자신의 컴퓨터 사양을 고려해 적절한 옵션값을 설정하여야 합니다.

 

 

 

 

 

그래픽 옵션은 크게 Display와 Advanced Graphic Settings로 나누어져 있습니다.

 

먼저 Display는 현재 사용자 컴퓨터의 하드웨어와 관련된 항목으로, 게임 해상도, 모니터 밝기, 주사율, 수직 동기화 여부를 설정할 수 있고,

Advanced Graphic Settings는 게임 그래픽과 관련된 항목으로, 텍스쳐 품질, 선명도, 각종 이펙트 등을 설정할 수 있습니다.

 

각 항목별 세부 기능은 다음과 같습니다.

 

Display

+ Fullscreen mode

  : 전체화면/창모드를 선택합니다.

 

+ Brightness

  : 화면 밝기 (감마값)를 조정합니다. 건드릴 필요 없습니다.

 

+ Resolution

  : 화면 해상도를 조정합니다. 해상도가 높아질수록 계기판 글씨 가독성이 좋아지지만, 이와 반대로 프레임 레이트는 떨어집니다.

 

+ Refrash rate

  : 모니터 주사율입니다. 주파수가 높을수록 눈이 덜 아프긴 하지만, 아래 V Sync 옵션을 이용하지 않거나 CRT 모니터가 아닌 이상 큰 의미는 없습니다.

 

+ Vertical Synchronization

  : 수직동기화입니다. 화면 상/하부의 프레임이 상이할 경우 발생하는 출렁거림 현상을 막아주며, Refrash rate에 맞춰 최대 프레임이 고정됩니다.

    단, Economic mode (Energy Save mode)는 Refrash rate에서 지정한 모니터 주사율과 관계없이 최대 프레임이 30fps로 고정됩니다.

 

 

 

Advanced Graphic Settings

+ Scaling (25% / 50% / 75% / 100% / 125% / 150% / 200% / 300% / 400%)

  : 텍스쳐 전반적인 축소비율을 조정합니다.

    기본적으로 100 혹은 125%를 사용하게 되어있고, %가 올라갈수록 선명하고 깔끔한 그래픽을 감상할 수 있지만, 이와 반대로 프레임 레이트는 떨어집니다.

    스케일링이 낮은 상태에서는 이하 옵션값을 올려도 그래픽 품질이 대폭적으로 향상되지 않습니다.

 

+ Antialiasing (MLAA)

  : 안티 앨리어싱, 즉 앨리어싱 제거를 의미합니다. (일명 계단현상 제거)

    오브젝트 테두리를 모나지 않고 부드럽게 처리해줍니다.

 

+ High dynamic range (HDR)

  : 블룸 효과라고도 부르는 HDR 효과는, 광원에 따른 계조(階調 / gradation)를 개선하여 색을 풍부하게 표현해주고, 빛과 관련된 효과를 드라마틱하게 표현해줍니다.

 

+ Depth of field (DOF)

  : 피사계 심도를 켜고 끄는 옵션으로, 근거리와 원거리 텍스쳐에 동일한 선명도를 적용할 것인지, 근거리는 선명하게 원거리는 흐릿하게 보이게 할 것인지를 결정합니다.

    (카메라의 아웃포커싱 효과를 생각하면 됩니다.)

 

+ Sunshafts

  : 햇살이 내리쬐는 효과입니다.

 

+ Color correction

  : 색깔을 교정해주는 기능으로, HDR과 같은 광원과 관련된 특수효과를 사용하는 경우 광원과 텍스쳐간에 이질감 없는 오버레이 (혹은 마스킹)를 위한 옵션입니다.

 

+ Reflection detail (Low / Medium / High)

  : 반사와 관련된 옵션으로, 차체, 유리창 등에 반사되는 사물, 혹은 주변 경치의 품질을 결정합니다.

    Low, Medium 옵션을 선택하면 임의의 리플렉션 텍스쳐가 이용되지만, High 옵션을 선택하면 해당 오브젝트의 주변 풍경이 반사됩니다.

 

+ Vegetation detail (Low / Medium / High)

  : 풀, 나무 (나뭇잎) 등, 식물의 잎이나 줄기의 품질을 결정하며, 특히 나뭇잎 품질이 확연히 차이납니다.

 

+ Grass density (Disable / Low / Medium / High)

  : 바닥에 깔려있는 풀의 밀도를 결정합니다.

 

+ Shadow quality (Disable / Low / Medium / High)

  : 그림자 품질을 조정하며, Disable은 그림자가 없고 Low에서 High로 갈수록 그림자 테두리가 점점 부드럽고 자연스러워집니다.

 

+ Shadow texture size (Low/ High)

  : 그림자 텍스쳐 사이즈를 결정하는 것으로 옵션에 따른 큰 차이는 없습니다.

 

+ Weather quality (Low/ Medium / High / Ultra)

  : 우천시 도로에 헤드라이트나 차체가 반사되는 비율을 결정하는 것으로, Low에서 Ultra로 갈수록 반사 표현력이 더 좋아집니다.

 

+ Mirror quality (Low / Medium / High)

  : Cockpit view (1번 카메라)상의 백미러 혹은 팝업 백미러에 표시되는 그래픽 품질을 의미합니다.

 

+ Mirror resolution (Low / Medium / High)

  : Cockpit view (1번 카메라)상의 백미러 혹은 팝업 백미러에 표시되는 텍스쳐 해상도를 의미합니다.

 

+ Mirror distance (Low/ Medium / High / Ultra)

  : Cockpit view (1번 카메라)상의 백미러 혹은 팝업 백미러에 얼마나 먼 거리까지 표현할지 결정합니다.

 

+ Texture quality (Low / Medium / High)

  : 광원효과를 제외한 모든 텍스쳐 품질을 결정합니다. Low에서 High로 갈수록 웨더링 (더티룩) 및 선명도가 좋아집니다.

 

+ Anisotropic filtering

  : 텍스쳐 질감을 좋게 해주는 기능을 가지고 있으며, 비등방성 필터링 혹은 이방성 필터링으로 부릅니다.

    옵션값이 높을수록 원거리에 위치한 텍스쳐도 뭉개지지 않고 선명하게 표현해줍니다.

 

+ Normal maps

  : 노멀 매핑 기능 사용 여부입니다. 적은 수의 폴리곤을 디테일한 폴리곤 처럼 보이게 해주는 기능입니다.

 

+ Traffic headlights

  : AI 차량의 전조등 불빛이 도로 및 주변 사물에 비치게 할 것인지를 결정합니다.

 

+ Secondary vehicle lights

  : 방향지시등, 비콘 (경광등) 불빛이 도로 및 주변 사물에 비치게 할 것인지를 결정합니다.

 

+ Light visibility ranges (Disable / Low / Medium / High)

  : 가로등 조명 및 AI 차량의 전조등 불빛을 먼 거리에서도 보이게 할 것인지를 결정합니다.

 

+ Pedestrians

  : 보행자를 보이게, 혹은 보이지 않게 설정합니다.

 

 

 

 

 

전부터 이 글을 쓸까 말까 고민했었습니다.

그냥 귀찮기도(!) 하고, 유로트럭2가 발매된지도 몇 년이 흐른 뒤라 이미 많은 사람들이 공략했을만한 내용이기도 하구요.

하지만, 초보운전자님의 요청도 있었고, 의외로 섀시 특성과 관련된 질문을 종종 받다 보니, 그냥 넘길 수는 없겠더라구요.

 

더 많은 스크린샷이나 동영상 등을 가지고 글을 쓰면 더없이 좋겠지만 그렇게 되면 일이 너무 복잡해지는지라, 최대한 간결하게(!) 글로 풀어써보았습니다.

이렇게 적고 나니, 그냥 동영상 찍고 스크린샷도 몽땅 찍어서 올릴껄 그랬나... 하는 아쉬움이 들긴 합니다.

 

 

여하튼, 트럭 섀시별 특성과 그래픽 옵션에 따른 효과 설명은 이쯤 마무리 지을까 합니다.

 

부족한 글 봐주셔서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