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임즐기기/Civil FLT━

[MSFS] FS2020 SU8 적용 후 Tobii Eye Tracker 5 6DOF 설정 방법

반쪽날개 2022. 3. 11. 20:35

 

 

지난 3월 1일에 발표된 MSFS2020 Sim Update 8 (SU8)을 통해 Tobii Eye Tracker 5의 설정이 좀 더 세분화되었고

이에 따라 정식으로 6축 움직임을 사용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하지만 기능이 완전히 다듬어지지 않았는지 완전한 6축 사용을 위해서는 약간의 설정이 필요한데,

이번 글을 통해 설정 방법을 소개해 드릴까 합니다.

 

 

 

 

 

먼저 Options 그리고 Controls Options로 이동합니다.

 

 

 

 

 

Controls Options 창 상단의 하드웨어 목록에서 Tobii를 선택하고 화면 왼쪽의 Sensitivity를 클릭합니다.

 

 

 

 

 

이곳에서 얼굴, 눈동자 움직임에 따른 카메라 민감도를 설정할 수 있습니다.

 

단, 6축을 사용하기 위해 Head Tracking Sensitivity : Position의 수치를 수정해야 합니다.

이 항목은 머리 위치에 따라 카메라 위치를 옮겨주는 역할을 하는데, 기본값이 0으로 되어있다 보니

이 항목의 수치를 0.1 이상으로 바꿔주지 않으면 피치(Pitch), 롤(Roll), 요(Yaw) 3축만 작동합니다.

 

제 경우 모든 항목을 기본값으로 사용 중이며

6축을 사용하기 위한 Head Tracking Sensitivity : Position의 수치만 1.00으로 설정했습니다.

 

기본 설정이 잘 되어있어서 그런지 수치를 바꾸지 않아도 꽤 자연스럽게 움직이더라구요.

 

 

 

 

 

이어서 Keyboard 항목으로 이동한 후, 하단의 <나 > 아이콘을 눌러 프로필을 Default로 변경해 줍니다.

아직 기능이 완전히 다듬어지지 않은 것인지 Keyboard 프로필을 Default로 바꾸지 않으면 헤드 포지션 리셋이 되지 않습니다.

 

헤드 포지션 리셋 키는 F12이며 해당 기능에 대한 별도의 바인딩 옵션이 없기 때문에 오직 키보드 F12로만 리셋할 수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헤드 트래킹 On/Off를 좀 더 편하게 하려면

Camera 카테고리의 Toggle Head Tracking 기능에 조이스틱이나 키보드 등 별도의 키를 바인딩 하면 됩니다.

 

 

 

 

 

위 동영상은 앞서 글과 스크린샷으로 설명한 설정 방법을 녹화한 것입니다.

어떻게 설정하고 설정 후에는 화면이 어떻게 움직이는지 확인해 보시기 바랍니다.

 

 

 

 

 

유로트럭2, 아메리칸 트럭과 마찬가지로 FS2020도 Tobii를 게임 자체적으로 지원해 주는지라 인식률이 좋고 모션 감지도 부드러우며

그간 사용해온 FaceTrackNoIR 플러그인과 달리 역광 상황에서도 얼굴과 눈동자를 제대로 감지해 끊김 없이 트래킹 해주더랍니다.

 

SU8을 통해 FS2020에서도 자체적으로 6DOF를 사용할 수 있게 된 만큼

이제 작년 여름에 5천원 주고 구매한 FaceTrackNoIR은 버려도 될 것 같습니다.

:: FaceTrackNoIR을 이용해 FS2020과 P3D에서 Tobii Eye Tracker 5를 사용하는 방법 ::

 

다만, 헤드 포지션 리셋 키가 F12로 고정되어 따로 설정하지 못한다는 점과

키보드 프로필을 Default로 하지 않으면 헤드 포지션을 리셋하지 못한다는 점이 아쉬움으로 다가오는데,

이 부분은 추후 수정해 줄 거라 믿고 차기 업데이트를 기다려봐야겠습니다.

 

 

어찌됐건, 유로트럭2, 아메리칸 트럭, DCS, Prepar3D에 이어 FS2020까지 Tobii Eye Tracker 5가 제대로 지원됨에 따라

좀 더 즐겁게(?) 게임을 즐길 수 있을 것 같습니다.

 

 

혹시 토비 아이 트래커 5를 구매하실 계획이시라면

FS2020 6DOF 지원 기념으로 3월 14일까지 15% 할인된 가격에 판매한다고 하니 저렴한 가격에 구매하셨으면 합니다.

 

:: 토비 공식 쇼핑몰로 이동 ::

:: 토비 아이 트래커 5 리뷰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