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SFS] MS Flight Simulator 2020 체험 후기

 

아기다리 고기다리던(!) Microsoft Flight Simulator (FS2020 / 이하 MSFS)가 지난 8월 18일에 출시되었습니다.

 

작년부터 일부 신청자를 대상으로 진행된 테크 알파 테스트 소식과 간간이 공개되는 스크린샷 그리고 동영상은

새로운 민간 항공 비행 시뮬레이션을 원하는 유저들에게 큰 기대를 안겨주었습니다.

 

특히, 그동안 서드파티 애드온에서나 만나볼 수 있었던 위성사진 기반 지상 텍스쳐를 이제는 온라인 스트리밍을 통해 누구나 사용할 수 있게 되었는데,

이에 머물지 않고 바닥에 깔린 위성사진을 인공지능이 분석해 나무나 건물 등 적절한 오브젝트까지 배치해줌으로써

더욱 사실적이고 몰입감 넘치는 비행 환경을 구현해냈습니다.

 

 

MSFS는 MS Store와 스팀에서 구매할 수 있는데, 제 경우 출시 당일에 스팀에서 스탠다드 에디션을 구매하였고

설치와 더불어 기본적인 세팅을 마친 후 본격적으로 비행을 하며 새로운 MSFS는 과연 어떤 느낌인지를 확인해보았습니다.

 

 

 

 

 

MSFS의 첫 느낌은 이미 테크 알파 당시 공개된 다양한 스크린샷이나 영상과 크게 다르지 않았습니다.

다만, FS2000을 시작으로 기존 MSFS의 인터페이스와 유사한 Prepar3D에 이르기까지 20년 넘게 비슷한 인터페이스를 가진 프로그램만 사용하다

완전히 새롭게 바뀐 인터페이스를 건드리려니 생각보다 쉽지 않더랍니다.

 

특히, 많은 분이 어렵게 생각하시는 부분이 조이스틱 키 바인딩 작업인데,

이 부분은 전투 비행 시뮬레이션인 DCS와 비슷해 (따지고 보면 MSFS가 더 쉽습니다) 제 경우 키를 바인딩하는데 큰 어려움은 없었습니다.

 

 

 

 

 

비행을 시작하는 과정은 기존의 MSFS나 Prepar3D의 큰 틀에서 벗어나지 않았고

오히려 기존의 MSFS보다 더 직관적이고 편하게 느껴지더라구요.

 

 

 

 

 

비행을 시작하면 그동안 스크린샷이나 영상을 통해 봐왔던 미려한 풍경이 펼쳐지는데,

뭔가 인위적이면서도 사실적인듯한 풍경이 무척 신선하게 느껴졌습니다.

날씨 표현이나 구름, 빛 효과 그리고 도시의 야경은 그야말로 최고라 해도 과언이 아닐 정도로 멋지기도 하구요.

 

게다가, 위성사진을 베이스로 그 위에 인공지능이 건물이나 나무 등의 오브젝트를 적절하게 올려주다 보니

기존의 MSFS나 Prepar3D 때와 달리 항행장비를 참조하지 않고 오로지 지형지물만 참조해 목적지까지 이동하는 게 한결 수월해졌습니다.

 

 

 

 

 

하지만, 미려한 그래픽과는 반대로 비행 시뮬레이션의 기본이라 할 수 있는 비행모델 (Flight Dynamics)은 생각 외로 실망스러웠습니다.

(그래픽 외에는 내세울 만한 게 없다고 봐도 될 정도입니다)

 

컨트롤러의 민감도 (Sensitive)를 조정해보았으나 그 차이는 그리 크지 않았고

특히 러더의 경우 너무 민감하게 움직이는 탓에 측풍 상황에서 정확한 값을 입력하는 게 쉽지 않았습니다.

 

단지 민감함의 문제로 끝나면 좋겠지만, 전체적으로 봤을 때 항공기의 움직임 자체가 부자연스러운 게

마치 GTA나 에이스컴뱃 같은 아케이드 게임을 하는 듯한 느낌이 들기도 했습니다.

 

 

 

 

 

그 외에도, 비행 도중 원하는 공항과 비행기를 선택할 수 없다는 점 (이건 DCS도 마찬가지), 리플레이 기능의 부재,

브레이크나 시간 배속 등 다양한 상황에 대한 알림 메시지가 전무하다는 점, 항공기 출입문 제어 불가능, 항공기 서스펜션 효과 미구현,

그래픽에 비해 낮은 퀄리티의 이펙트, 완전히 새로워진 단축키, 너무 높은 시스템 요구사양, 애매한 오토파일럿 로직 등의 문제가 있는데,

이러한 문제로 인해 기존에 즐기던 시뮬레이션으로 복귀하거나 환불하는 사례도 종종 발생하는 듯 합니다.

 

단, 출시 초반에 이슈가 되었던 콘텐츠 미제공 문제는 이튿날 해결되었습니다.

 

 

 

 

 

출시되기 전까지 많은 사람의 기대를 한 몸에 받은 FS2020이지만, 막상 뚜껑이 열리고 나니 호불호가 갈릴 게 눈에 선하더랍니다.

(출시일이 발표될 당시, 일각에서는 아직 미완성 상태인데 너무 일찍 출시를 결정한 게 아니냐는 우려의 목소리를 내기도 했습니다)

 

 

개인적으로, Prepar3D의 인터페이스, DCS의 비행 역학, MSFS의 그래픽을 한데 묶었더라면 현존 최고의 비행 시뮬레이션으로 거듭날 수 있었을 텐데,

비행 시뮬레이션의 세계에 처음 입문하는 사람들을 위해 허들을 너무 낮춘 나머지

단지 그래픽만 좋은 아케이드 성향이 짙은 게임으로 만들어진 MSFS에 실망감과 아쉬움을 느낍니다.

 

저에게 MSFS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냐고 물으신다면 전체적인 면에서 봤을 때 불호 쪽에 가깝겠지만,

한편으로, 빼어난 그래픽과 위성사진 그리고 인공지능이 올린 오브젝트가 어우러진, 경치 구경에 최적화된 환경을 생각하면

안타까운 비행 특성은 무시하고 말 그대로 가볍게 관광 비행 위주로 운용해도 괜찮지 않을까 싶기도 합니다.

 

 

 

 

 

좋은 부분보다 아쉬운 부분이 많은 MSFS지만 일단, 출시 직후이기도 하고 개발사에서 지속적인 업데이트를 통해 다듬어나갈 계획이라 하니

(비행 특성이 얼마나 더 정교해지고 오류가 얼마나 잡히며 얼마나 더 최적화 될지는 모르겠으나...)

당분간은 세계의 명소를 둘러보며 다양한 부분이 개선되어주기를 기다려야 할 것 같습니다.

 

 

 

* * *

뱀 발

* * *

 

 

 

위 영상은 Xcub으로 담양 비행장에 착륙하는 모습을 찍은 것입니다.

 

 

 

 

 

추력 좋은 전투기로도 하기 힘든 루프 기동을 세스나 152가 완벽하게 해내는 끝내주는(!) 비행 물리 모델.

(오프로드 상에서 활주하는데 부양 속도를 훨씬 초과했음에도 바퀴가 멀쩡하고 민감한 러더 반응은 덤입니다~)

 

참고로, 비행모델(물리특성 / Flight Model)은 Modern, 조종 난이도(Assistance)는 하드(Hard / True to life)모드입니다.

 

 

비행 물리 모델이 저러다 보니 너무 실망한 나머지 환불했는데, 주위에서 떼빙(!)하자고 꼬시는 바람에 다시 구매하게 되었습니다...ㅜㅜ;;;

 

 

 

 

 

현재 상황으로 봤을 때, 경치 구경은 MSFS, 비행 손맛은 DCS, 복잡한 비행 절차는 Prepar3D로 즐기는 게 최선인듯 합니다.

(...단축키가 다 달라서 할 때마다 헷깔리네요=_=;;; )

 

Comment 14
  1. Favicon of https://blog.naver.com/f14xhazpt 수퍼톰캣 2020.08.25 17:24 address edit & del reply

    출입문 작동 같은 경우에는 기체 모델링에 포함되는 애니메이션이라 MSFS 소프트웨어 내에서 키 바인딩만 만들어주면 바로 적용 가능할거 같은데, 왜 빠졌는지 의문입니다
    X컵 모델은 카메라로 동체 투시해보니 (문이 닫힌 상태에서는 안보이는)출입문 거터 텍스쳐도 이미 완성되어 있더라구요
    차후 추가 계획이 있다곤 하는데 이해가 안가는 부분입니다

    비행모델은... 공중에서 스틱 앞으로 밀었을때 별다른 저항없이 역 루프 기동 가능한거 보고 경악했습니다(...)

    • Favicon of https://hosii.info 반쪽날개 2020.08.25 17:29 신고 address edit & del

      이륙 전, 착륙 후에 문열어놓고 비행기 구경하는 재미가 쏠쏠했는데, 이 유용한(!) 기능을 왜 빼버렸는지 모르겠습니다.
      말씀하신대로 출입문이 열린 상태에서만 보이는 부분의 텍스쳐가 완성되어있는걸로 볼 때
      조만간(?) 출입문 개폐기능이 구현되지 않을까 싶기도 합니다.

      그나저나... C152로 생각없이 스틱 당기다가 연속루프기동이 되는걸 보고 경악했는데, 역 루프도 가능했군요=_=;;;

  2. Favicon of https://https:// sitduck 2020.08.25 18:37 address edit & del reply

    드디어 기다리던 소식이 올라왔군요. 일전에 MSFS 사전구매는 유보적이라는 글을 한번 올리시긴 했지만, 그래도 혹시나 하고 출시일 이후에 계속 여기 블로그를 '스토킹'했습니다.
    전경이 멋진 비행시뮬이라서 기대를 했었는데, 올리신 글이나 댓글을 보면 비행모델이 약간은 아케이드성 같은가 봅니다. MS의 포르자호라이즌도 그런느낌이 없지 않아 있던데, 요즘 MS의 게임들이 가볍게 즐기는 그래픽이 뛰어난 게임으로 가는건지도 모르겠군요.
    그래도 내가 살던 동네를 날아볼 수 있다는건 참 매력적인거 같습니다.

    고민은 배송을 늦출 뿐이라지만, 좀더 고민을 하게 만드는 군요.

    참 올리신 동영상에서 1분 15초쯤 부터 보면 빨간 차가 다리를 뚫고 다리밑으로 주행을 합니다. 흐흐흐

    • Favicon of https://hosii.info 반쪽날개 2020.08.25 18:43 신고 address edit & del

      이것저것 살펴보다 보니 글 올리는게 많이 늦어졌습니다...ㅜㅜ;;;

      상황을 지켜본 후 구매하려 했으나 호기심을 억누르지 못하고 결국 출시와 동시에 구매하게 되었습니다...ㅜㅜ;;
      하지만... 본문에도 적어놓았듯이 그래픽은 정~~~말 좋은데 비행 모델이 아케이드 게임을 보는 것 같아 아쉽더라구요.

      그래도 한번쯤 가보고 싶었던 동네를 직접 가볼 수도 있고 무엇보다 경치구경용으로는 더할나위 없이 좋은 녀석인 만큼
      아쉬운대로 다른 비행 시뮬레이션과 병행하며 즐기게 될 것 같습니다.

      혹시, 다른 비행 시뮬레이션을 즐기고 계시다면 FS2020은 경치구경 용으로 사용하시고
      진짜 비행(!)은 다른 비행 시뮬레이션으로 하시는 것도 이 녀석을 활용하는 방법 중 하나일 것 같습니다.
      (비행 특성은 아쉽지만, 특유의 그래픽 때문에 FS2020에 자꾸 손이 가네요=_=)

      차량이 다리 아래로 지나가는거~ 다리마다 다르기는 한데, 가끔 다리 위로 올라가지 않고 아래로 지나가는 경우가 종종 있더라구요~.
      활주로 위에서 활주중인데, 조업차량이 비행기를 향해 들이대기도 하구요=_=;;;
      다행히, 차량에 들이대도 크래시 판정은 안나더랍니다~.

      뱀발 : 경악할만한(!) 물리엔진 특성을 담은 영상 하나를 추가했습니다~.

  3. 2020.08.25 19:46 address edit & del reply

    비밀댓글입니다

    • Favicon of https://hosii.info 반쪽날개 2020.08.25 20:18 신고 address edit & del

      그래픽만 보면 완전 끝내주지.
      정식 출시 전까지는 체험해볼 수 있는게 그래픽 뿐이다 보니 저것때문에 엄청 기대하고 그랬는데,
      정작 비행기를 몰아보니... 대략=_=...

      일단, 위성사진은 bing 맵에서 불러오는데 이걸 바닥에 깔고
      오픈 스트리트의 벡터 데이터와 건물 데이터를 그 위에 올려.
      그리고 그 틈새를 인공지능이 위성사진의 랜드클래스를 판독해서
      해당 지역의 위성사진이 숲이면 나무를, 도시면 건물 형태에 맞춰 비슷한 형태와 사이즈의 건물을 올리지.

      위에서 다섯번째 스크린샷을 보면 콤파스 오른쪽에 있는 파란지붕 건물이 광주 광천동 기아차 공장인데,
      공장 남쪽의 광천터미널 건물도 형태는 비슷하게 올라와있어.

      단, 건물 높이는 오픈 스트리트에 데이터를 입력하지 않는 이상 실제랑 다르게 표현된다~.
      울집도 18층짜리 아파트인데, 정작 표현되는건 5층짜리 건물이여=_=

  4. 당근 2020.08.26 00:40 address edit & del reply

    저는 조금씩 적응하며 하고 있습니다.
    풍경보는 재미가 아주 쏠쏠하네요. 여기저기 아는곳 찾아다니고, 예전에 다녀왔던 산티아고 순례길도 비행기타고 정주행 해보려고요 ㅎㅎㅎ
    1/3 정도 가봤는데 딱 보면 여기가 어디다 싶을정도로 비슷한 곳도 많고, 위성사진 보고 날면 금방 찾기도 해서 보는 재미가 쏠쏠할 것 같더라구요.

    그나저나.. 바로 위에 대댓글을 보니 오픈스트리트맵 기반으로 건물을 표현해주는건가보네요...?
    일전에 한동안 OSM수정에 맛들려서 시간가는줄 모르고 가지고 놀았었는데 ㅎㅎ
    추후에 업뎃을 해줄지는 모르겠지만 지금이라도 손을 보는것이 의미가 있을까요?

    • Favicon of https://hosii.info 반쪽날개 2020.08.26 00:48 신고 address edit & del

      당근님도 구매하셨군요~. 축하드립니다.
      알고있는 동네나 가봤던 장소 등을 모니터 상으로 다시 가보면 그 느낌이 참 묘하더라구요.
      당시에는 못봤던 새로운 풍경을 발견할 때도 있구요~.
      여러가지로 말 많은 FS2020이지만 역시 경치구경용으로는 더할나위없이 좋은 물건인 것 같습니다~.

      도로와 건물 높이는 오픈스트리트맵을 기반으로 하는데, FS2020은 실시간 스트리밍으로 위성사진과 벡터 데이터를 뿌려주는지라
      수정하면 별도의 게임 업데이트가 이루어지지 않더라도 거의 즉각적으로 반영되는듯 싶더랍니다~.

      일례로 호주 멜버른 인근의 거대 빌딩 출현(!)도 건물 층수 데이터를 잘못 기입해 발생한 문제였는데,
      데이터를 올바르게 수정한 이후 정상적인 높이로 표현된다더라구요~.

  5. kallenhard 2020.08.26 03:08 address edit & del reply

    기존 인터뷰 내용을 보면 출시 이전에 SDK 개발을 완료해 배포한다던가(공개는 되었지만 아직도 미완성...), 상용기를 사지 않아도 괜찮다는 내용이 있는 걸 보면, 아소보 스튜디오는 완벽한 시뮬레이터를 만들고 싶었던 것 같은데... 시간이 너무 촉박했죠. 베타 기간이 겨우 2주였고, 그 사이 수정된 건 오토파일럿 버그 정도였으니까요.
    콘솔판 출시를 Xbox Series X 발매일에 맞추느라 그런 거 같기도 한데, 이 상태로 내놓는 건 좀... 출시 기념으로 나오기로 한 리버리 팩은 아직도 소식이 없네요.
    잠재력은 있는데, 아직은 미완성이라는게 적절한 평가일거 같습니다.
    그래도 디폴트 A320neo를 상용기 수준으로 개조하는 프로젝트도 나오고, 커뮤니티는 활발해서 좋더라고요.

    • Favicon of https://hosii.info 반쪽날개 2020.08.26 15:44 신고 address edit & del

      오랜만에 출시되는 민간 비행 시뮬레이션인 만큼 개발사에서도 제법 의욕적으로 작업하고 유저들의 기대도 크지만,
      누구나 마음에 들어하는 시뮬레이션으로 발전하려면 아직 더 많은 시간이 필요할 것 같습니다.

      아직 완성까지 가야할 길이 먼 것 같긴 하지만, 하나씩 개선해나가다 보면 원래 의도했던 완성도 높은 시뮬레이션이 완성되지 않을까 싶네요~.

  6. dd 2020.08.28 02:01 address edit & del reply

    확실히 마소가 입문자들을 비롯한 라이트한 유저들도 상대적으로 쉽게 접근하게끔 만든 작품이더라구요:)

    • Favicon of https://hosii.info 반쪽날개 2020.08.28 15:44 신고 address edit & del

      예전 FS시리즈와 달리 이번 MSFS는 누구나 쉽게 접할 수 있게 만든듯한 느낌이 들더라구요.

  7. Favicon of https://blog.naver.com/cjh2705 호버트 2020.09.07 14:13 address edit & del reply

    오랜만에 여기에서 댓글을 남겨보게 되네요.
    1시간 전에 스팀 지갑에 묵혀두었던 FS2020을 재구매 후 다운로드 한 후 잠깐동안 서산 해미비행장을 이륙해 서산시내, 29번 국도를 따라 비행한 후 다시 남쪽으로 꺾어서 태안 곰섬비행장으로 착륙하는 짧은 비행을 진행했습니다. 노트북으로 진행한 것이기에 선회하는 것을 제외하고 이착륙 모두 AI 컨트롤로 비행을 맛봤습니다.
    제가 ETS2든 ATS든 지리, 특히나 시너리 쪽에서 상당히 집착을 보이는데, 시너리 쪽에서 상당히 실망했습니다. 뭐, 정부가 법령에 위성사진 반출을 불허하고 있는지는 모르겠지만 2018년이든 2019년이든 최신 시너리가 아닌 거의 11~12년 전인 2008~2009년 즈음으로 보이는 시너리를 이용해 아주 제대로 당했습니다. 서산 토박이라 서산이 어떻게 달라졌는지 일일이 알고 있어 뭐 옛 시너리를 이용한 흔적이 아주 제대로 보입니다. 제 집 주변에 있어야 할 넓은 도로가 없고(그 정확한 위치는 프라이버시상 생략), 중앙호수공원은 완공 직후에 건물없이 도로만 있고, 작년 7월에 개통한 동서간선도로와 예천동 개발 같은 건 없고, 대산읍 서부쪽도 개발이 안되어있고... 물론 서산 뿐 만 아니라 다른 지역도 다 그럴 거라 생각합니다.
    또다른 치명적인 것은, 충청권의 유일한 민간인이 이용할 수 있는 국제공항인 청주국제공항과 비행훈련원으로 사용하고 있는 울진공항이 아예 빠져있는 오류를 만들어냈습니다. 근데 웃기게도 각각 같은 행정구역 내에 있는 성무비행장(공군사관학교)와 죽변비상활주로가 있는 건 아이러니 한 일이네요. 또한 FSX 시절 데이터를 그대로 옮겨 쓴 듯 인천국제공항이 아예 1단계 그 느낌이 나네요...(탑승동, 2터미널, 16/34 활주로 없음)
    진짜 몇 시간 하고 또 환불받을 거 같네요. 진짜 다음 업데이트 때 누락된 공항 추가 및 시너리 개선은 사실상 1순위가 아닌 0순위로 해야한다고 생각합니다. 아니면 아예 모바일 계열인 RFS나 인피니트 플라이트로 완전 전향할지 고민이 가득합니다.

    • Favicon of https://hosii.info 반쪽날개 2020.09.08 13:16 신고 address edit & del

      어서오세요. 오랜만에 들러주셨네요.

      결국 FS2020 재구매하셨군요.
      FS2020의 위성지도로 bing 맵을 사용한다고는 하지만
      현재 bing 맵에 있는 데이터를 그대로 사용하는게 아니라 특정 시점의 데이터를 사용하는 것 같더랍니다.
      일례로 우리나라 위성사진 데이터를 보면 말씀하신 대로 꽤 오래된 데이터를 사용하던데,
      비단 서산 뿐만아니라 광주(광역시)도 약 8~9년 전 사진을 사용하더라구요.
      나주 혁신도시나 호남 고속철도도 공사중으로 나오구요.

      뭐, 오래되긴 했어도 위성사진이 나오는 곳이면 그나마 다행인데,
      전남 영암, 전남 완도, 경남 진해, 경남 마산 등 일부 지역은 위성사진이 나오지 않기도 합니다.
      위성사진이 오래되거나 누락된 장소가 우리나라에 국한된게 아니라 전 세계적으로 발생하는걸 보면 아직 보완해야할 부분이 많지 않나 싶네요.

      그 외에... 말씀하신 대로 청주, 울진공항 누락, 인천 T2와 RWY16/34 누락은 좀 실망스러웠습니다.
      벡터 데이터와 해안선 데이터는 비교적 최근 데이터를 적용했던데, 정작 중요한 공항이 누락되었다는게 의아하더라구요.
      (공항은 사람이 수작업한게 아니고 인공지능이 올린거라 일부 누락된 곳이 있을수도 있겠습니다)

      뭐 이래저래 아쉬운 부분이 많기는 하지만, 언젠가는(?) 개선될거라 믿고 즐기는게 낫지 않을까 싶네요.
      (시너리도 시너리지만, 괴상한 비행 물리 모델, 오토파일럿 로직 좀 개선해주면 좋겠습니다=_=;;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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