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TS2] 유로트럭시뮬레이터2 1.37 정식 버전 발표

 

본 글은, 2020년 5월 5일부로 SCS Soft 공식 블로그에 올라온,

Euro Truck Simulator 2 1.37 Release (유로 트럭 시뮬레이터 2 1.37 정식 버전 발표)글의 해석본입니다.

(원문 보러가기)

 

제작자의 의도와 다르거나 오역/잘못된 부분이 있을 수 있습니다.

 

 

* * *

 

 

수많은 테스트, 피드백, 수정 그리고 미세 조정을 거친 끝에 드디어 유로 트럭 시뮬레이터 2 1.37 정식 버전이 발표되었습니다!

 

 

 

 

 

오픈 베타를 진행하는 동안 버그 리포트, 의견 그리고 피드백 등 여러 부분에서 도움 주신 여러분께 감사 말씀드립니다.

이제 이번 업데이트를 통해 제공되는 기능을 모두 즐겨보시기 바랍니다.

 

 

 

 

 

이번 업데이트의 주요 기능 중 하나로 새로운 사운드 엔진인 FMOD가 구현되었다는 점을 들 수 있는데,

이는 차량과 환경 사운드를 한데 어우르는 방식을 근본부터 다시 정의합니다.

 

이번 업데이트를 통해 다시 제작된 트럭 엔진 사운드, 대부분의 AI (열차 포함)에 대한 새로운 사운드, 터널 내 사운드 리버브 효과,

새로운 건널목 경보기 사운드, 차량 통과에 따른 도플러 효과 등이 포함됩니다.

 

아울러, 사용자 입맛에 맞게 사운드를 조정할 수 있는 옵션이 제공되므로 다양한 사운드를 본인의 취향에 따라 조정할 수 있습니다.

 

 

 

 

 

FMOD 적용에 대해서는 이제 막 첫 단추를 끼웠을 뿐 아직 사운드를 좀 더 다듬고 더 많은 사운드를 구현해야 하는 등 할 일이 많습니다.

앞으로도 여러분이 제공해주시는 피드백을 토대로 계속 개선하고 변경해나갈 것입니다.

 

덧붙여, 우리는 새로운 사운드 믹싱에 따른 수확의 일환으로 트럭 창문을 열 수 있게 되어 무척 기쁩니다.

이제 창문을 닫으면 정숙한 실내를, 창문을 열면 주변 차량이나 외부 소리 등으로 인한 시끌벅적함을 즐길 수 있습니다.

출퇴근 시간의 도시나 큰 교차로에서 창문 개폐에 따른 차이점을 확인해보십시오.

 

 

 

 

 

새로 추가된 또 다른 기능은 익히 알고 계신 대로 '도보 (Walk around)' 기능입니다.

비록 게임 세계를 도보로 돌아다닐 수 있도록 만든 게임은 아니지만,

우리의 팬들은 자신이 좋아하는 차량을 색다른 각도에서 바라볼 수 있도록 한 이 기능을 환영할 것으로 생각합니다.

차량을 튜닝하고 휠을 캡에 어울리는 색깔로 도색하기 위해 좀 더 가까이 다가가 보는 것도 좋습니다.

 

1.37 업데이트를 통해 차량 튜닝 샵이나 차량 브라우저에서 카메라 시점을 제어하는 조그마한 기능이 추가되었습니다.

카메라 시점 제어를 위한 공간을 확보하기 위해 '차고' 화면을 조금 수정했습니다.

 

 

 

 

 

아직 허기가 가시지 않았나요?

그렇다면 푸드 탱크를 준비하시기 바랍니다!

이는 말 그대로 음식을 싣고 다니는 탱크로 이번 업데이트 때 새롭게 등장한, 구매 및 튜닝할 수 있는 새로운 형태의 트레일러입니다.

이 미녀(!)는 제작 요청이 많았던 녀석이기도 합니다.

 

 

 

 

 

 

 

 

또한, 1.37 업데이트를 통해 기존 지역에 포함된 프랑스 도시 중 네 개를 리뉴얼하게 되어 기쁩니다.

예전에 언급했던 대로 메스(Metz), 랭스(Reims), 스트라스부르(Strassbourg) 그리고 디종(Dijon)의 도로와 텍스쳐를 새롭게 단장했습니다.

어디가 새롭게 바뀌었는지 확인하고 리뉴얼된 곳에 처음 방문한 순간을 스크린샷 등으로 기록해 우리의 소셜 미디어 채널에 공유해주시기 바랍니다.

 

 

 

 

 

 

 

 

 

 

 

 

마지막으로, 유로 트럭 시뮬레이터 2에서 ASUS Aura Ready를 공식적으로 지원할 예정입니다.

이 기능을 지원하는 제품으로 ASUS 키보드, 마우스, RGB 마우스패드 등이 있습니다.

RGB 지원으로 하여금 트럭 운송 경험에 새로운 수준의 몰입감을 제공하리라 생각합니다.

 

조만간 블로그에 이 기능을 자세히 설명한 글을 올릴 것입니다.

 

 

새로운 콜라보레이션을 축하하기 위해,

우리는 메르세데스 벤츠 뉴 악트로스 (Mercedes-Benz New Actros)를 위한 매우 특별한 ASUS ROG 스킨을 공개했으며

이 스킨은 유로 트럭 시뮬레이터 2의 스팀 창작마당 (Steam Workshop)을 통해 받으실 수 있습니다.

 

Euro Truck Simulator 2 - ASUS ROG Paint Job MOD

 

이제 ASUS RGB 설정과 ASUS ROG 스킨을 이용해 여러분의 트럭 스타일을 조금 더 꾸밀 수 있을 것입니다.

뭔가 분위기가 더 특별해진 것 같지 않으십니까?

 

 

 

 

 

변경내역

지도

+ 기본 지역에 포함된 네 개의 프랑스 도시 리뉴얼 (자세한 내용 보기)

 

차량

+ 푸드 탱크 트레일러 추가 (소유 가능)

+ 슈바르츠뮐러 (Schwarzmüller) DLC에 포함된 트레일러 중 푸드 탱크 트레일러 소유 가능 (해당 DLC 구매자에 한함)

 

기능

+ 게임 내 사운드에 FMOD 사운드 엔진 적용 및 일부 사운드 개선

+ 모든 트럭의 창문 개폐

+ AI 움직임 및 사운드 형태 개선 (FMOD 조합)

+ 트럭/트레일러 구성 화면에 보행 카메라 적용 (차고 화면 재작업)

+ 과적 검문소에서 불법 트레일러, 파손 차량 운용 등에 대한 단속기능 추가

+ 범칙금을 위반 당시 속도를 기준으로 부과

+ 로딩 화면의 스크린샷을 고해상도로 변경

+ ASUS ROG Strix (ASUS Aura Ready) 컬러 피드백 지원

 

Tobii 아이 트래킹 (Eye Tracking)

+ 아이 트래킹 일시 정지 키 기능 수정

+ 게임이 일시 정지 상태일 때 자동으로 아이 트래킹 정지

+ UI에서 단축키 설정

 

MOD

+ FMOD 적용으로 인해 게임 내 사운드 출력 방식이 완전히 변경

+ 엔진 출력 범위 데이터 (부스트 값의 대안)

+ 배기가스 온도 게이지 애니메이션

+ AI 데이터 조정 (기어 박스와 토크 대신 엔진 출력으로, 트레일러에 대한 차량 질량 무시)

 

 

1.37 정식 버전은 스팀을 통해 자동으로 업데이트되며 이를 위해 오픈 베타를 해제해야 합니다.

 

하지만, 일부 MOD가 아직 새로운 버전에 대응하지 못할 수도 있는 만큼

1.36 혹은 이보다 더 오래된 버전에 머물러있어야 하는 상황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이런 경우

스팀 클라이언트 → 라이브러리 (Library) → Euro Truck Simulator 2 에서 우클릭 → 속성 (Properties)

→ 베타 (Betas) 탭 클릭 → 원하는 버전을 선택하십시오.

 

 

★ ☆ ★ ☆ ★

 

 

잦은 패치 발표 끝에 유로트럭2도 정식 버전이 발표되었습니다.

아무래도 아메리칸 트럭 오픈 베타를 통해 기본적인 틀을 잡아놓았는지 유로트럭2 오픈 베타는 상대적으로 금방 끝났습니다.

 

하지만, 아직 엔진 사운드에 클리핑이 심하고 (볼륨을 과도하게 조정해 노이즈가 생기거나 잘리는 느낌이 드는 것)

스카니아 신형 S와 R 차량의 방향지시등 사운드가 저렴하게(!) 바뀌거나 다소 만족스럽지 못한 부분이 존재하는 등

아직 제대로 다듬어지지 않은 상태에서 성급하게 발표한 감이 없지 않습니다.

 

이번 사운드 엔진 변경과 더불어 기존 엔진 사운드의 퀄리티로 인해 커뮤니티 등지에서 이와 관련된 이슈가 많이 발생하고 있는데,

지난 업데이트를 통해 게임 엔진이 DX9에서 DX11로 변경되었을 때는 퍼포먼스 향상으로 호평 일색이었던 것과 비교해보면

그 분위기가 많이 다르기는 하지만, 아직 FMOD에 정착하기 위한 과도기적 단계라 생각하고 얼른 새로운 엔진에 정착하기를 기다려야 할 것 같습니다.

(...사실 저도 제가 타는 Volvo FH16 2012년형의 사운드가 영 거시기(!?)하게 바껴서 안타깝더랍니다ㅜㅜ)

 

 

그리고 이번 업데이트를 통해 한글 번역도 전체적으로 다시 손봤습니다.

이미 예전에 대부분의 작업을 끝낸 상태이기도 하고 이번에는 주로 시스템 메시지 부분을 손본 터라 큰 변화를 느끼지는 못하셨겠지만,

자잘한 부분의 오역이나 문체 등을 수정했으니 게임 내 메시지 등이 전보다 한결 자연스럽게 읽히실 것으로 생각합니다.

 

다만, 새로 번역해서 올리기는 했으나 우선순위에서 밀려 아직 반영되지 않은 부분이 있기는 한데,

딱히 중요한 부분도 아니고 언젠가는 반영될 테니 차분하니 기다려봐야겠습니다.

 

어쨌거나, 이번 작업을 통해 본 게임에 등장하는 메시지의 어지간한 부분은 다 손봤으니 이제 특별한 일이 아닌 이상 딱히 손보지 않아도 될 것 같습니다~.

 

 

그럼, 유로트럭2와 아메리칸 트럭 모두 1.37 정식 버전이 발표되었으니 이제 편안한(!) 마음으로 트럭 운송을 즐겨봐야겠습니다~.

 

 

 

유로 트럭 시뮬레이터 2 1.37용 MOD 다운로드

 

Comment 30
  1. 민승호 2020.05.05 20:30 address edit & del reply

    SCS공지 보자마자 왔더니 역시 빠르게 올려주셨네요.
    코로나 사태로 재택상태로 개발을 할텐데 생각보다 빨리 출시 되었군요. 말씀하신 것처럼 ATS에서 이미 베타를 거쳐서 그런 것 같습니다.
    빠른 게시에 감사드립니다.

    • Favicon of https://hosii.info 반쪽날개 2020.05.05 20:43 신고 address edit & del

      부족한 글 봐주셔서 감사합니다.
      아무래도 완전히 다듬어지지 않은 상태에서 성급하게 출시한 감이 없지 않지만,
      추후 계속해서 패치될거라 믿고 지금은 정식 버전을 즐겨봐야겠습니다.

  2. Favicon of https://seea.tistory.com 시아님 2020.05.05 20:58 신고 address edit & del reply

    해석 잘봤습니다 고마워요^^

    • Favicon of https://hosii.info 반쪽날개 2020.05.05 21:09 신고 address edit & del

      부족한 글 봐주시고 매번 패치소식 전해주셔서 감사합니다~.

  3. tower 2020.05.05 21:06 address edit & del reply

    아아 이번 업데이트만큼 이리도 반갑지 않은 경우가 없었는데 말이죠... 맵 리뉴얼이 업데이트 내역에 포함되어 있는데, 마침 새벽까지 열심히 맵 탐색에 열을 올려서 한 2주만 더 뛰면 곧 고지를 달성할 수 있으리라 생각한 상황이라 너무 슬프네요 ㅠㅠ 다시 장기적으로 계획을 조정해서 열중해야 할 시점인 것 같습니다...

    • Favicon of https://hosii.info 반쪽날개 2020.05.05 21:11 신고 address edit & del

      이번 리뉴얼(?)로 인해 맵 100% 도전에 살짝 차질이 생기셨군요ㅜㅜ;;
      유로트럭2 구버전 초반만 해도 100%가 크게 힘들지 않았는데 갈수록 100% 채우기 힘들어지네요ㅜㅜ;;;
      100% 채워도 딱히 의미가 없기는 하지만, 도전욕구로 인해 가만히 놔둘 수도 없다는게 문제입니다ㅜㅜ;

    • tower 2020.05.05 23:51 address edit & del

      참, 그나저나 모드가 정상 작동하는지 사전 확인 차 보고 있는데 얼마 전에 집에 머물라고 SCS에서 모드로 풀었던 #TruckAtHome은 이번 업데이트에서 호환되지 않는다고 되어 있네요;; 개인 창작자가 만든 다른 모드들은 다 작동이 되는데 어째서 제작사가 만든 모드는 이 모양인지 싶네요.. 물론 쓰고 있지는 않지만요. 여러모로 성급하게 내놓은 것 같아요.

    • Favicon of https://hosii.info 반쪽날개 2020.05.06 17:35 신고 address edit & del

      공식적으로 제공해준 모드가 안되는건 아무래도 뭔가 문제가 있는 것 같습니다.
      이벤트성 스킨이라고는 하나 소장하는 분들도 계실텐데 수정해주면 좋겠네요.
      정식 버전이 나오기는 했지만, 하루빨리 안정화되면 좋겠습니다.

  4. Favicon of https://fireflystory.tistory.com fireflystory 2020.05.05 21:24 신고 address edit & del reply

    남자의 로망을 제대로 표현해주는 좋은 게임인것 같습니다 ^^
    잘보고 갑니다~

    • Favicon of https://hosii.info 반쪽날개 2020.05.05 21:28 신고 address edit & del

      남심을 저격하는 매력적인 게임이지요.
      부족한 글 봐주셔서 감사합니다~.

  5. 파란사막 2020.05.05 21:52 address edit & del reply

    빠른소식번역 감사합니다^^ 1.37버전이후 기존 사운드나 차량리워크모드는 제대로 못쓰게 된 건 아쉽게 됐네요..그래도 새로운 사운드엔진으로 인해 에코(?)효과가 생겨서 터널이나 실내에서 한번식 에어혼을 울려주게 되네요 ㅎㅎ 말씀하신대로 신형스카니아 블링커사운드는 개선이 필요한 듯 싶네요...깜빡이 소리는 너무 작고 레버작동소리는 너무 크고...밸런스를 수정해야할 듯 싶습니다.

    • Favicon of https://hosii.info 반쪽날개 2020.05.06 17:37 신고 address edit & del

      부족한 글 봐주셔서 감사합니다.
      아무래도 이번 업데이트를 통해 차량 창문 개폐 기능과 사운드 엔진이 바뀐 탓에 기존 모드들 중 호환되지 않는게 여럿 있는것 같더라구요.

      그래도 사운드 엔진이 바껴서 조금 더 새로운 분위기 속에서 트럭을 몰 수 있게 된 점은 좋습니다~.
      스카니아 방향지시등이며 일부 사운드 볼륨 밸런스 등이 애매하던데 이 부분도 마이너 패치 등을 통해 개선해주면 좋겠습니다~.

  6. love KH 2020.05.05 22:20 address edit & del reply

    소식 기다렸습니다~~ 항상 감사드립니다~^^
    볼보 타이어 리프트 표시가 계기판에서 없어진게 좀 그러네요..ㅎㅎ;;

    • Favicon of https://hosii.info 반쪽날개 2020.05.06 17:38 신고 address edit & del

      부족한 글 봐주셔서 감사합니다~.
      볼보 액슬 리프트 표시 램프 문제... 처음에는 모드 충돌인줄 알았더니 게임 자체 문제였더라구요ㅜㅜ;;;
      정식 버전이 나오면 이 부분이 해결될줄 알았는데, 아직도 그대로인걸로 볼 때 나중에 패치가 몇차례 더 나올 것 같습니다~.

  7. Favicon of https://zxw3f3f3fdfdf.tistory.com 핵연료 2020.05.05 22:43 신고 address edit & del reply

    음 저만 그렇게 느낀게 아니군요 SCS 가 요즘 시간에 쫒기고 있다는 느낌이 드는건 착각일까요?

    • Favicon of https://hosii.info 반쪽날개 2020.05.06 17:39 신고 address edit & del

      이번 업데이트는 뭔가 성급하게 마무리지었다는 느낌이 강하게 들지요.
      아무래도 코로나19때문에 재택근무로 전환했다는 점이 가장 큰 요인이지 않나 싶습니다.

  8. 난닥 2020.05.06 04:21 address edit & del reply

    꼭 새벽에 일이 있어 나가면
    그때 업데이트를...
    반가운 자세한 소식을 볼수있어서 좋았습니다.ㅎㅎ

    • Favicon of https://hosii.info 반쪽날개 2020.05.06 17:39 신고 address edit & del

      정식 버전이라고 해도 오픈 베타 때와 크게 다르지는 않습니다.
      부족한 글 봐주셔서 감사합니다~.

  9. 난닥 2020.05.06 04:24 address edit & del reply

    베타 버전에선
    깜박이 소리뿐만아니라 네비 목소리도 작게 들립니다
    비가 오고 와이퍼 작동하면 깜빡이 네비 목소리 작게 들립니다.
    이번 정식버전에선 어떻게 개선되었는지 게임해보며 알아봐야겠네요.

    • Favicon of https://hosii.info 반쪽날개 2020.05.06 17:40 신고 address edit & del

      말씀대로 방향 지시등 사운드나 내비 목소리가 전보다 작게 들려서 살짝 신경쓰이더라구요.
      윗분들께도 말씀드렸지만, 정식 버전이 나왔다고 해도 몇차례 더 마이너 패치가 나오지 않을까 싶습니다.

  10. 한쪽날개 2020.05.06 21:22 address edit & del reply

    아직 초기단계인 만큼 차금차금 좋아지길 바랍니다.
    이번 업데이트로 벤츠 뉴 악트로스에 비상등 버튼도 점멸되도록 변경되었습니다. 소소한 리뉴얼 같은 느낌이더랍니다.

    • Favicon of https://hosii.info 반쪽날개 2020.05.06 23:33 신고 address edit & del

      첫술에 배부를 수 없듯 이번 FMOD 건도 한번에 완벽한 전환은 무리일지도 모르겠습니다.
      시간을 들여 다듬다보면 제법 완성도 높은 사운드를 만나볼 수 있지 않을까 싶네요.

      패치 로그에는 나오지 않았지만, 이번 업데이트로 소소한 부분이 다수 바뀐 것 같더라구요.

  11. Royal마틴 2020.05.07 02:43 address edit & del reply

    이제 다이렉트 엔진도 DX11 로 올렸고 여타 다른 시뮬레이터들과 비슷한 수준의 퀄리티를 정립한 바 아무래도 사운드팩이나 에드온 등을 유료로 판매하지 않을까 하는 소리도 있네요... 이번업데이트는 불만의 소리가 많은것도 사실이네요 ㅠ ㅠ

    • Favicon of https://hosii.info 반쪽날개 2020.05.07 18:27 신고 address edit & del

      기본적인 틀을 잡았으니 이제 여기서 얼마나 더 발전해나갈 수 있느냐가 관건이지요.
      사운드야 전부터 말이 많았으니 이 이상의 퀄리티를 기대하기는 살짝 힘들 것 같으나,
      한편으로는 사운드 엔진 변경으로 가능성이 더 넓어졌으니 조금은 기대가 되기도 합니다.

  12. 삼보영 2020.05.07 17:04 address edit & del reply

    해외유저들 얘기 들어보니 여전히 1.36에서 머무르겠다는 의견이 꽤 많은 것 같더군요. 아무래도 엔진 사운드 모드는 최신버전에서 호환이 안 되다보니 그런 것 같네요.
    현재 EVR이나 Kriechbaum과 같은 사운드 전문 모더들이 기존에 제작한 모드들을 FMOD로 변환하는 작업을 시작했지만, 아무래도 그 모드들 수가 많은데다 그들이 현업에 종사하는 분들(EVR의 바실리는 우크라이나, Kriechbaum은 프랑스 출신 현직이라고 합니다.)이다보니 그만큼 금방 금방 나오기는 어렵지 않겠나? 싶은 생각도 듭니다.
    (이는 차량모드도 마찬가지여서, 개인적으로 참 좋아하는 RJL 스카니아가 호환이 안 된다는게 무척이나 뼈아프네요. 물론 메니페스트 파일 수정해서 억지로 호환 가능하게 할 수는 있는데, 창문 여닫는 애니메이션이 구현되지 않는 것은 어쩔 수 없군요. 쩝;;)

    • Favicon of https://hosii.info 반쪽날개 2020.05.07 18:32 신고 address edit & del

      창문 개폐와 사운드 엔진 변경으로 기존 차량 모드와 호환되지 않는 부분이 많아진 터라
      모드들이 안정화될 때까지 1.36버전에 머무르려는 분들이 많으신 것 같습니다.
      특히나 사운드 엔진이 변경됨에 따라 사운드 모드 포맷 자체가 바껴서 그동안 사용해오던 모드를 수정하려면 시간이 더 오래걸릴 것 같기도 하구요.

      여담으로, 사운드 엔진 변경 이후 기존 사운드도 제법 괜찮아지기는 했는데,
      온보드 사운드 칩셋이 아닌 사운드 블래스터 등의 사운드 카드와 우퍼가 빵빵한 스피커를 구비한 환경에 한해
      이러한 효과를 누릴 수 있다는 점도 살짝 마이너스로 작용하기도 합니다.
      (사운드 환경이 제대로 갖춰진 시스템에서 돌려보니 제법 그럴듯 하게 들립니다)

      어쨌거나, 1.37 정식 버전이 나오기는 했으나 본격적인 개량작업은 지금부터 시작이지 않나 싶습니다.
      유저로서 개발사, 모드 제작자 모두 1.37의 새로운 시스템에 안착할 때까지 기다리는 것만이 현재로써는 최선이지 않나 싶습니다.

  13. DEL 2020.05.30 23:01 address edit & del reply

    뉴악트로스 유저임당 이번 업데이트로 사운드의 퀄리티가 전체적으로 올라가지 않을까 기대를 했지만...(사실 퀄리티 자체는 올라간게 맞는거 같긴합니다) 개인적으론 사운드-사운드 간의 연결이 부자연스러운? 약간 끈기는 느낌이들어 아쉽습니다 서브로 굴리던 스카니아도 글에서 말씀하신것처럼 방향지시등 소리가 매우 싸구려틱(...) 하게 변해서 매우 아쉽네요... 이런 부분들은 나중에 SCS 에서 개선해줄꺼라믿고 오늘도 핸들을 잡습니다 ㅋㅋㅋ

    • Favicon of https://hosii.info 반쪽날개 2020.05.31 00:52 신고 address edit & del

      사운드 엔진이 바뀌기는 했으나 사운드 자체는 예전 데이터를 그대로 사용한 탓에
      사운드 이펙트를 제외하고는 큰 변화를 느끼기 힘든 것 같습니다.
      다만, 말씀하신 대로 RPM에 따른 엔진 소리가 조금 부자연스럽게 이어진다거나 스카니아 방향 지시등 등의 사운드는 조금 아쉽지만요.

      DX11로 넘어올 때처럼 이번 사운드 엔진 변경 건도 이제 막 시작했으니 차츰 좋아지지 않을까 싶습니다~.

  14. lll 2020.05.31 19:36 address edit & del reply

    전 항상 오프라인 모드로 하다가 1.37 나올줄도 몰랐는데, 오늘 업데이트해보니 너무 실망스럽네요.... 특히 엔진 사운드가 너무 부자연스러운거 같습니다...rpm에 따른 엔진사운드 변화도 거의 없고, 탄력주행시는 거의 아무소리도 안나고, 변속될 때도 뭔가 이질적이네요... 조만 이런건지;

    • Favicon of https://hosii.info 반쪽날개 2020.05.31 21:18 신고 address edit & del

      사운드 엔진 변경 이후 호불호가 많이 갈리는 것 같습니다.
      특히 사운드 모드를 이용하시는 분들의 불만이 많으신거로 알고있는데,
      SCS에서도 지속적인 업데이트를 약속했으니 시간을 두고 기다려야될 것 같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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