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임즐기기/FS Archive

Zeki님의 제주공항 시너리를 업데이트 하였습니다 (FS2004용)

반쪽날개 2012. 9. 19. 17:37

 

2012년 9월 20일 부로, 제주공항 06-24 활주로 번호가 07-25로 변경됩니다.

변경 사유는, 자북 이동에 따른 활주로 방위각 변동 때문이구요.

 

사실 제주공항 활주로 방위각이 RWY 06의 경우 064에서 065로, RWY 24의 경우 244에서 245로 변경된지는 몇년 되었으나,

활주로 번호는 반올림한 것이 반영되지 않은 상태로 지속되어왔으며, 이번에 활주로 방위각 변경에 따른 반올림을 적용하는 듯 합니다.

(NOTAM등을 확인한 결과 065에서 066으로 바꼈다거나 하지는 않더랍니다.)

 

여하튼, 이번 제주공항 활주로 번호 변경에 따른, 제주공항 시너리 업데이트 작업을 진행해보았습니다.

 

작업 대상이 된 시너리는, 2006년 발표된 Zeki님의 제주공항 Final 버전이고, 본 작업은 Zeki님의 동의하에 이루어졌습니다.

(본 작업은 FS2004에 한정되며, AIRAC AIP AMDT 7_12에 의거하여 이루어졌습니다.)

 

(관련 글 보러가기)

 

 

 

 

 

제주공항 터미널 전경입니다.

Zeki님의 제주공항은, 주기장 확장 및 국제선쪽으로 청사 확장이 이루어지기 전 발표되었고, 주기장 영역이 기존 AFCAD 주기장이 아닌,

별도로 제작한 3D 오브젝트 바닥인 관계로, 소스를 제공받지 않는이상 주기장 및 청사 확장작업은 불가합니다.

때문에, 기존 시너리를 최소한으로 건드리는 범위 내에서 작업이 이루어졌구요.

 

기존 AFCAD 중, 55, 86번 스팟이 지정되어있지 않은 점을 고려하여, 해당 스팟에도 항공기가 주기할 수 있도록 손보았습니다.

(55번 스팟의 경우, 경비행기용 스팟으로 할당되어있었으나, 제주공항의 늘어나는 트래픽을 하나라도 더 수용하기 위해 여객기용으로 전환하였구요.)

 

그 외에도, 항공기 주기 순서 및 파킹코드를 수정, 청사쪽과 가까운 스팟에서 멀리있는 스팟 순으로 주기하게 하였고,

제주항공, 이스타젯, 진에어, 에어부산, 티웨이 등, 시너리 발표 이후 새로이 운항을 시작한 국적기 파킹코드 역시 추가하였습니다.

 

 

 

 

 

이번 업데이트의 주 목적인, 활주로 번호 변경과 관련된 스크린샷입니다.

앞서 이야기 한 대로, RWY 06은 RWY 07로, RWY 24는 RWY 25로 변경 적용하였고,

FS의 ATC 역시, 새로운 활주로 번호로 불러줌을 확인하였습니다.

 

 

 

 

 

활주로 등화입니다.

RWY 25 (구 RWY 24)의 경우, SSALF (Simplified Short Approach Light system with sequenced Flashing Lights) 보다 한단계 낮은

SSALR (Simplified Short Approach Light system with Runway alignment indicator) 등화가, 설치되어있었는데, SSALF로 등화 등급이 상향조정되었고,

RWY 31의 경우, 접근등화 자체가 없었는데, 이번에 SSALF 등급의 접근등이 설치되었습니다.

이 부분을 반영 적용하였구요.

 

 

 

 

 

시너리 업데이트 후, FS2004 MAP에서 조회한 제주공항 정보입니다.

활주로 번호가 정상 업데이트 되었음을 확인할 수 있구요.

다만, ILS CRS는 FS2004 초기 데이터인 064, 244로 되어있습니다.

 

 

 

 

 

마지막으로, 제주공항 전체 다이어그램입니다.

G/S는 글라이드 슬로프, W/S는 윈드삭을 의미하구요.

 

기존 제주공항의 글라이드 슬로프는 유도로와 활주로 사이에 위치하고 있었는데, 이를 새로운 위치인 활주로 바깥쪽으로 옮겼고

윈드삭 역시, RWY 25 (구 RWY 24) 쪽에만 위치하던 것을 RWY 07, RWY 13, RWY 31 쪽에도 추가 배치하였습니다.

 

그리고 유도로 명칭도, 새로운 명칭에 맞게 재구성 하였으며, 이에 따른 유도로 간판도 수정 및 재배치 하였습니다.

 

신설 유도로는, TWY A, P5, P6이며, 활주로 연장에 따른 신설 유도로인 P1과 P10은 활주로 연장 작업을 하지 않은 관계로 추가하지 않았습니다.

(활주로 진입등화만 별도로 제거할 수 없고, 이를 제거하려면 주기장 오브젝트까지 제거해야 되는 관계로 본 작업은 생략하였습니다.)

 

 

이번 시너리 업데이트 내역을 다시 한번 정리하면 다음과 같습니다.

 

1. 06-24 활주로 번호를 07-25로 변경

2. 24, 31 활주로의 등화 등급을 SSALF로 변경

3. 고속이탈유도로 (P5, P6), A유도로 추가적용 (단, 활주로 연장에 따른 신설 유도로인 P1, P10, 주기장 확장에 따른 G2 유도로는 적용되지 않음)

4. 기존 유도로 명칭을 최근 변경된 유도로 명칭으로 변경 (유도로 표지판 동일 적용)

5. Glide Slope 오브젝트 위치 변경 (활주로 남쪽에 있는 것을 북쪽으로 이동)

6. 06, 13, 31 활주로에 Wind sock 추가

7. 55, 86번 스팟에 AI 항공기가 주기할 수 있게 스팟 영역 추가 (해군/해경 스팟 제거)

8. 스팟별 항공사 코드 재배치

9. 스팟 사이즈 정리 및 주기 순서 재배열

 

 

FS Navigator나 FS commander 등의 플래너 프로그램을 이용하신다면, 본 시너리 업데이트 후, 데이터베이스 생성을 해주셔야

해당 플래너 프로그램에 바뀐 활주로 번호가 정상적으로 표시됩니다.

 

본 시너리는, Flight Simulator 2004 (FS2004/FS9) 전용이며, Zeki님의 파일 수정 및 리패키징 허가를 득한 후 배포합니다.

좋은 시너리를 제작해주시고, 또 재배포를 허가해주신 Zeki님께 감사말씀 드립니다.

 

 

오리지널 시너리 제작 : Zeki님

시너리 패치 : Miyu

 

 

다운로드는 이곳에서 가능합니다.

 

 

 

p.s

 

 

예상했던대로(?) 9월 20일 (미국날짜로 9월 19일) 발표한 AIRAC 1210판 데이터는 제주공항의 새로운 활주로 번호가 적용되지 않았습니다.

Y71, Y72 항로 업데이트 때와 마찬가지로, 다음 업데이트인 AIRAC 1211때 적용될듯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