송정리역, 개장 96년만에 『광주송정역』으로 개명

광주광역시 광산구 송정동 소재이면서, 대전조차장 기점 호남선 185.7km지점에 위치한 송정리역.

1913년 10월 개장 당시, 전라남도 광산군 송정리에 위치하고 있었기에, 자연스레 역 이름도 송정리라 명명되었고,
그 이후 계속 송정리라는 명칭을 사용한지 96년만에, 광주송정역이라는 이름으로 개명되었습니다.

1988년 광산군이 광주직할시로 편입되면서 송정리는 송정동으로 행정구역 명칭이 바뀌고, 전라남도에 있던 송정리역도
자연스레 광주광역시 소재의 역이 되었습니다.

사실 광주에는 광주역이라는 큰 역이 존재하지만, 광주직할시가, 인근 주변을 통합하며 광주광역시가 되고,
앞서 이야기 했듯, 전남 광산군 역시 광주광역시가 되면서 광주에는 큰 역이 두개가 존재하게 된 셈이지요.

대한민국의 주요간선 중 하나인 호남선상의 역이기도 하고, 예전부터 모든 여객열차가 정차할만큼 큰 역.
하지만, 타지 사람들에게 있어 송정리역이라는 이름은, 뒤에 리(里)가 붙어있어서였을까요?
분명 광주광역시 내에 있는 역임에도 불구하고, 광주광역시 내에 있는 역이 아니다 라고 생각하는 사람들이 많았나봅니다.

지난 08년 4월.
광주지하철 1호선이 완전 개통하면서 송정리역을 경유함에 따라, 송정리역의 교통편은 더욱 좋아졌지만,
역시나 모르는 사람들은 광주역으로 도착하곤 했었습니다.

이에, 광주시 및 코레일 광주지사는 그동안 사용하여오던 송정리역을 광주송정역으로 개명할 것을 결정,
09년 4월 본격적으로 광주송정역이라는 이름으로 영업을 하게 됩니다.

광주송정역으로 영업을 시작하기 며칠 전.
송정리역은 이에 대한 단장이 한창이었는데요.

역사 바깥 외부 명판부터 시작하여, 플랫폼 내 행선판까지 새로운 명칭으로 교체가 완료되어있었습니다.




역사 바깥의 커다란 역명판.
송정리역이라는 이름에 익숙해져있었던지라, 새로이 바뀐 광주송정역이라는 이름이 어색하기만 합니다.





경전선 (3, 4번홈) 플랫폼을 제외한 호남 본선상에 놓인 5~8번 홈의 명판은 모두 교체가 완료된 상황이었습니다.
경전선홈쪽의 명판은, 교체를 위해 새로운 명판을 아래 준비해놓았고,
기존 송정리역이라 쓰인 명판은 뜯겨져 있는 상황이었습니다.





한때 송정리역과 같은이름을 썼었던 광주지하철 1호선 송정리역의 광주송정역 방면 안내표지판도,
광주송정역 역명판 교체 시기와 맞물려 이렇게 변경되었습니다. (지하철 송정리역 4번출구)






게이트가 존재하는 층의 안내표지판도 이런식으로 변경되었고, 지하철 플랫폼의 안내표지역시
송정리에서 광주송정으로 변경되었습니다.



* * *

이하는, 예전 송정리역이라는 명칭을 사용하던때의 사진입니다.




#1. 2002년 역사 리모델링 전의 송정리역 플랫폼 내 역명판.





#2. 2004년 초, 고속열차(KTX)가 운행되기 직전, 고속열차 수용을 위해 역사를 리모델링하던때의 모습입니다.
이 과정을 거쳐 송정리역은 지금의 모습을 갖추게 되었지요.





#3. 2004년 중순 이후, 역사 리모델링 완료 후의 모습입니다.
아직은 광주지하철 1호선 제 2구간 공사가 한창 진행중이었던터라, 송정리역 앞 광장이 지금과는 다른모습이었습니다.





#4. 2007년 여름, 본격적으로 지하 송정리역 공사가 시작되면서, 코레일 송정리역과의 연계를 위한 통로 연결공사가 한창입니다.





#5. 08년 4월 이후, 지금의 송정리역의 모습을 갖추게 되었구요.





#6. 어느샌가 조명타워도 설치되었습니다. ...광주역의 조명타워보다 어둡긴 하지만요.





#7. 마지막으로, 경전선 플랫폼 내 행선표지판입니다.

이제 송정리역이라는 이름은 사진속에서나 볼 수 있게 되어버렸네요.

그동안 익숙했던 역명이라 아직은 새로바뀐 이름이 적응되지 않고 어색하기만 합니다.
하지만, 역 이름을 개명함으로인해 생기는 이익이 있으니 이러한 결정을 하였을거라 생각합니다.

확실히, 지하철 연계가 되기도 하고, 열차에서 내려 바로 지하철을 타고 광주시내나 상무지구, 김대중컨벤션센터등을
쉽고 빠르게 갈 수 있으니 (금남로까지 30분 이내 도착가능) 역 명칭 개명의 효과는 클것으로 생각됩니다.

역명판 교체도 끝났고, 이제 남은건 승차권에 표기되는 송정리가 광주송정으로 바뀌는 일만 남았네요.


p.s
현재, 광주송정역을 경유하는 모든 시내버스의 노선표가 광주송정역으로 수정되었고, 안내방송역시 광주송정역으로 방송됩니다.
도로 내, 이정표 역시, 광주송정역으로 교체가 완료되었구요.
신고
트랙백쓰기 Comment 8
prev 1 ··· 1426 1427 1428 1429 1430 1431 1432 1433 1434 ··· 1833 nex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