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SL이 적용된 티스토리 블로그
지난 7월 30일, 안전한 블로그를 만들기 위해 티스토리에 SSL(Secure Sockets Layer)을 적용한다는 공지가 올라왔고
그로부터 약 한 달 후인 8월 31일, 모든 티스토리 블로그에 SSL을 적용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SSL을 적용함에 따라 기존에 사용하던 도메인 앞의 http가 https로 변경되었고
브라우저에서도 보안 되지 않은 웹페이지라는 문구가 보안이 적용 중이라는 자물쇠 모양의 아이콘으로 바뀌었습니다.
그럼 SSL은 무엇이고 티스토리는 어째서 이를 블로그에 적용했을까요?
아래 이미지를 보시면 쉽게 이해하실 수 있을 것으로 생각합니다.
SSL이 적용된 티스토리 블로그 내에서 이루어지는 모든 데이터 전송행위에 암호화 기술이 적용되어
데이터가 중간에 가로채이더라도 기밀을 유지할 수 있는 장치... 정도로 해석하면 될 것 같습니다.
(회선을 통해 이동 중인 데이터만 암호화가 이루어집니다)
(이미지 출처 : 젠서트)
본 블로그인 반쪽날개의 환상누각 역시 지난 토요일에 SSL을 적용하였고
블로그에 접속하면 위 스크린샷처럼 자물쇠 모양의 아이콘 등 보안 접속 중이라는 표식을 볼 수 있습니다.
단, 현재 모바일 블로그의 글 목록 페이지는 https로 접속되긴 했으나 보안 접속이 아닌 것으로 나오는데,
이는 모바일 블로그 타이틀 이미지의 서버 작업이 끝나지 않았거나 서버 캐시로 인해 반영이 지연되는 것으로 사료됩니다.
티스토리 공지 블로그는 정상적으로 되는 것으로 볼 때 개인 블로그 역시 차차 적용되지 않을까 싶네요.
모바일 블로그의 글 목록 페이지 역시 보안 접속이 가능하도록 업데이트되었으며
이것으로 본 블로그의 모든 페이지에서 보안 접속이 이루어집니다.
아울러, SSL 적용은 본 블로그뿐만 아니라 사진 블로그인 '반쪽날개의 아틀리에'에도 적용 (모바일 포함) 되었습니다.
마지막으로, SSL을 적용함에 따라 본 블로그 접속 주소 앞에 www를 붙이면
보안 접속이 적용되지 않아 '이 사이트는 안전하지 않습니다.' 라는 페이지가 표시되니 www를 붙이면 안 됩니다.
(이제 hosii.info와 www.hosii.info는 별개의 도메인으로 처리된다고 하네요. 닷네임은 cname을 사용 중이면 포워딩이 안 되구요...ㅜㅜ;;; )
그리고 http로 접속해도 https로 자동으로 리다이렉트되니 브라우저에 주소를 입력할 때 기존 방식대로 hosii.info만 입력하면 됩니다.
이번 SSL 적용과 관련된 티스토리 공지글 링크를 마지막으로 글을 마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