집에서도 쉽게 할 수 있는 렌즈 광축 점검 방법
사진을 찍다 보면, 분명 바디나 렌즈 핀에는 이상이 없는 것 같은데 유난히 사진 한쪽만 흐릿하게 나오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 증상은 광축 (Optic axis / 光軸)이 틀어졌을 때 발생하는 현상과 동일해, 렌즈의 광축이 틀어진게 아닌가 생각할 수 있는데,
막상 광축이 틀어졌는지를 확인하려 해도 어떤 식으로 확인해야 하는지 애매모호한 경우가 많아 A/S센터에 올려보내거나 불편을 감소하고 그냥 사용하기도 합니다.
제 경우도, 유독 사진 한쪽만 흐릿하게 나오는 경우가 간혹 있어 광축이 틀어진건가 하는 생각을 갖게 되었고,
궁금증을 해소하기 위해 결국 광축 점검에 들어가게 되었습니다.
빛망울 (보케 / Bokeh)을 만들어 촬영해보면 대강 광축 상태를 알 수 있는데,
빛망울을 만드는 방법은 일단 포커스를 MF로 놓고 최소 초점으로 설정한 후, 조리개를 최대한 개방한 상태에서 주변 광원을 촬영하면 됩니다.
촬영한 이미지 중 불빛을 확대해보면, 불빛 안쪽으로 나무의 나이테 같은걸 볼 수 있고,
이 나이테의 테두리가 불빛의 테두리와 같은 비율로 축소되어 안쪽에 형성되어있다면 광축 상태가 양호하다고 볼 수 있습니다.
다만 촬영 방식, 렌즈 특성에 따라 다른 결과물이 나올 수도 있는 만큼,
앞서 말씀드린 결과대로 나오지 않는다고 해서 무조건 광축이 틀어졌다고 볼 수는 없습니다.
렌즈가 큰 충격을 받아 내부 렌즈 배열이 틀어지지 않는 이상, 정상적인 렌즈라면 광축이 쉽게 틀어지지는 않거든요.
특히 주변부는 해당 렌즈의 주변부 해상력의 영향을 받기도 하구요.
아래는 제가 가지고 있는 렌즈의 광축을 점검해본 것입니다.
불빛 테두리와, 불빛 안쪽에 생긴 나이테가 어떤 모양인지 한번 살펴볼까요?
#.1
SONY SAL1650 DT 16-50mm F2.8 SSM
#.2
SONY SAL70300G 70-300mm F4.5-5.6G SSM
빛망울 모양은 렌즈의 조리개 모양에 따라 달라지는지라, 렌즈마다 그 모양이 조금씩 다를 수 있습니다.
(...얘네는 원형 조리개라면서 왜 이리 쭈글쭈글한건지...=_=;; )
확인해보니 광축은 정상이고, 사진 한쪽이 뿌옇게 나오는건... 그냥 제 손이 문제 인걸로 결론지었습니다.
(일전에 센터에서 핀, 광축 모두 정상이라고 했으니까요.)
유난히 사진 왼쪽이 뿌옇게 나오는 경우가 많은데, 모든 렌즈가 다 그런걸로 봐서.. 이거 카메라 파지를 좀 더 제대로 해야 할 것 같습니다...ㅜㅜ;;
일단, 광축 틀어짐이 의심되신다면 이 방법을 통해 임시로 테스트해보시고,
그래도 미심쩍다면 A/S센터를 통해 정식으로 점검을 받아보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