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07 12

[MSFS] Microsoft Flight Simulator (FS2020) Sim Update 5 (SU5 / 1.18.13.0) 설치 후기

우리나라 날짜로 7월 28일 자정, Microsoft Flight Simulator (이하 FS2020) Sim Update 5 (이하 SU5)가 발표되었습니다. 이번 업데이트는 Xbox X | S 버전 출시와 동시에 발표되었고 콘솔 게임기에서도 구동할 수 있도록 내부적으로 많은 개선이 이루어졌는데, 발매 초기부터 이슈가 되었던 시스템 리소스 활용 문제나 프레임 레이트 확보의 어려움, 느린 로딩 속도 등이 해결되어 고사양 PC에서 PC의 성능을 더욱 잘 발휘할 수 있게 되었음은 물론이고 저사양 PC에서도 좀 더 쾌적하고 부드러운 비행이 가능해졌습니다. 본론에 들어가기에 앞서 제 컴퓨터 사양을 말씀드리자면, CPU는 i7-6700K (@4.0GHz), RAM은 DDR4 32Gb, 그래픽카드는 라데온 RX5..

[ATS] 아메리칸 트럭 시뮬레이터 포틀랜드 → 코달레인 동영상 운행일지

최근 유로 트럭 시뮬레이터 2 동영상 일지만 올렸던지라 이번에는 모처럼 아메리칸 트럭 시뮬레이터 동영상 일지를 올려보았습니다. 본론에 들어가기에 앞서 여러분은 유로트럭2나 아메리칸 트럭을 즐기실 때 팝업 백미러 (F2를 누르면 나오는 거)를 사용하시는지요. 제 경우, 지난달 말에 구매한 토비 아이 트래커 5 (ETS2 및 ATS 설정값)를 좀 더 적극적으로 활용해보고자 그동안 사용했던 팝업 백미러를 제거하고 순수하게 트럭에 장착된 백미러만을 이용해 주행하는 연습을 하고 있습니다. (토비 아이 트래커 4C를 쓸 때까지만 해도 간헐적으로 끊기는 트래킹 때문에 보험(?) 차원에서 팝업 백미러를 띄워놔야 했습니다) 그리고 어느 정도 익숙해진 것 같아 동영상 운행일지를 만들어보았는데, ...하필 고속도로만 타고 ..

[MSFS] 프롭기로 미야코 공항에 듀얼 랜딩 하는 동영상

FS2020을 이용해 지인분과 오랜만에 편대비행을 해보았습니다. 현재 제6호 태풍 인파 (IN-FA)가 일본 오키나와 남서쪽 부근으로 올라오고 있는 가운데 모처럼 태풍을 구경해볼 심산이기도 했구요. 이륙은 일본 오키나와 나하 공항 (ROAH), 착륙은 일본 미야코 공항 (ROMY)이었고 오키나와를 출발할 때 비바람으로 인해 활주로 정렬이 쉽지 않더랍니다. 출발, 순항 중인 모습은 스크린샷이나 영상을 남기지 못했고 착륙할 때 듀얼 랜딩 하는 모습부터 동영상으로 담아보았습니다. 프롭기로 미야코 공항에 듀얼 랜딩 하는 모습, 함께 보시지요. 한 시간 동안 함께 비행하신 썸머님 고생 많으셨습니다. 덤으로(!) 저녁 무렵 세스나 172타고 무안에서 목포 시내 구경하고 영암까지 비행한 영상도 올려봅니다~.

[MSFS] 아아~ 애증의 VR이여~ 왜 있어도 쓰지를 못하니...ㅜㅜ;;;

저에게는 오프라인 모임을 위해 지인분께 기증받은 VR인 파이맥스 8K가 있습니다. (사양 때문에 거의 못 돌리다 보니 언급 자체를 잘 안 해서 그렇지 물건을 받은 지는 좀 됐습니다) 제가 하는 게임 중 Prepar3D와 DCS, MSFS2020이 VR을 정식으로 지원하는지라 VR이 도착하기 전까지만 하더라도 비록 컴퓨터 사양은 낮지만 좀 더 실감 나는 환경 속에서 비행을 즐길 수 있으리라는 기대를 했습니다. VR을 받고 나서 광속(!)으로 설정을 마친 후 VR을 뒤집어쓰고 비행을 해보니 프레임이 대략 안습이네요ㅜㅜ;;; 뭐, 비행 시뮬레이션은 워낙 시스템 요구 사양이 높으니 그러려니 하고 사양이 좀 더 낮은 유로 트럭 시뮬레이터 2를 돌려보았습니다. 유로 트럭 시뮬레이터 2와 아메리칸 트럭 시뮬레이터는 ..

[ATS] 아메리칸 트럭 시뮬레이터 아이다호 감자 이벤트

본 글은, 2021년 7월 15일자로 SCS Soft 공식 블로그에 올라온, Idaho Spuds Event (아이다호 감자 이벤트)글의 해석본입니다. (원문 보러가기) ※ 제작자의 의도와 다르거나 오역/잘못된 부분이 있을 수 있습니다. * * * 감자 산업으로 유명한 아이다호 DLC 출시 1주년을 축하합니다. 출시 1주년을 맞이하여 아이다호 감자 공수를 위한 World of Trucks 이벤트에 #BestCommunityEver 여러분을 초대합니다! 이번 이벤트의 커뮤니티 목표는 감자 혹은 아이다호 거대 감자 (Big Idaho Potato)를 20만 회 배송하는 것으로 이번 이벤트를 위해 아이다호 전역에서 아이다호 감자를 홍보하는 데 사용하는 유명한 트럭과 트레일러를 구현하기 위해 최선을 다했습니다...

게임즐기기/Hard Truck 2021.07.16 (18)

유로 트럭 시뮬레이터 2와 아메리칸 트럭 시뮬레이터 그리고 DCS World를 위한 Tobii eye tracker 5 설정값 공유

유로 트럭 시뮬레이터 2와 아메리칸 트럭 시뮬레이터 그리고 DCS World를 위한 Tobii eye tracker 5 설정값을 공유합니다. 유로트럭2와 아메리칸 트럭은 일전에 소개한 설정값을 그대로 사용하며 DCS World 역시 유로트럭2, 아메리칸 트럭과 동일한 값을 사용합니다. 단, DCS는 유로트럭2과 아메리칸 트럭보다 설정할 부분이 조금 더 많다는 점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혹시 설정이 번거로우신 분들을 위해 아래 소개한 설정값이 저장된 프로필 파일을 첨부해놓았으니 필요하신 경우 해당 프로필을 이용하시면 됩니다. ※ 아래 소개한 설정값은 Tobii eye tracker 5 (토비 아이 트래커 5)를 위한 것입니다. (Tobii eye tracker 5와 FaceTrackNoIR을 이용한 FS20..

[ETS2] 유로트럭시뮬레이터2 1.41 정식 버전 발표

본 글은, 2021년 7월 15일자로 SCS Soft 공식 블로그에 올라온, Euro Truck Simulator 2: 1.41 Release (ETS2 1.41 정식 버전 발표)글의 해석본입니다. (원문 보러가기) ※ 제작자의 의도와 다르거나 오역/잘못된 부분이 있을 수 있습니다. * * * 수많은 테스트, 피드백, 수정 그리고 미세 조정을 통해 드디어 유로 트럭 시뮬레이터 2 1.41 정식 버전을 발표하게되어 기쁩니다. 1.41 오픈 베타에 참여해 버그를 보고하고 새 버전에 대한 피드백을 해주신 모든 분께 감사드립니다. 이제 1.41 정식 버전에 포함된 다양하면서도 새로운 기능을 모두 즐겨주셨으면 합니다. 그럼 유로 트럭 시뮬레이터 2 1.41 업데이트를 통해 무엇을 기대할 수 있을까요? 자세히 알아..

[ATS] 아메리칸 트럭 시뮬레이터 1.41 정식 버전 발표

본 글은, 2021년 7월 13일자로 SCS Soft 공식 블로그에 올라온, American Truck Simulator: 1.41 Release (ATS 1.41 정식 버전 발표)글의 해석본입니다. (원문 보러가기) ※ 제작자의 의도와 다르거나 오역/잘못된 부분이 있을 수 있습니다. * * * 수많은 테스트, 피드백, 수정 그리고 미세 조정을 통해 드디어 아메리칸 트럭 시뮬레이터 1.41 정식 버전을 발표하게되어 기쁩니다. 1.41 오픈 베타에 참여해 버그를 보고하고 새 버전에 대한 피드백을 해주신 모든 분께 감사드립니다. 이제 1.41 정식 버전에 포함된 다양하면서도 새로운 기능을 모두 즐겨주셨으면 합니다. 그럼 아메리칸 트럭 시뮬레이터 1.41 업데이트를 통해 무엇을 기대할 수 있을까요? 자세히 알..

게임즐기기/Hard Truck 2021.07.13 (12)

[MSFS] FS2020과 Prepar3D에서 토비 아이 트래커 5를 제대로 사용하는 방법

토비 아이 트래커 5 (Tobii eye tracker 5)를 구매한 이후 시선의 제약에서 해방되어 DCS와 유로 트럭 시뮬레이터 2, 아메리칸 트럭 시뮬레이터를 더욱 재미있게 즐길 수 있게 된 가운데 이번에는 Microsoft Flight Simulator (이하 FS2020)에서도 토비 아이 트래커 5를 활용해보고픈 욕망(!)이 생기더랍니다. 일전에 올린 리뷰에서도 언급했듯이 FS2020은 아직 토비 아이 트래커 5를 지원하지 않기 때문에 FS2020에서 토비 아이 트래커 5를 사용하기 위해서는 FaceTrackNoIR 이라는 프로그램을 이용해야 합니다. FaceTrackNoIR 은 https://www.facetracknoir.nl 에서 받을 수 있는데, 원래는 무료였으나 개발자의 건강 악화로 일정..

[P3D] Prepar3D v5.2 Hotfix 1 변경사항을 정리해보았습니다

우리나라 날짜로 지난 7월 1일에 발표된 Prepar3D v5.2 Hotfix 1 (v5.2.22.27615)과 관련하여 눈에 띄는 변경사항을 정리해보았습니다. 1. 도로 벡터에 맞춰 야간 조명 표현 P3Dv5.2의 기본 도로 벡터에 맞춰 야간에 가로등 조명이 표시됩니다. 이 기능은 옵션 중 World -> Scenery Objects의 Road Lights 슬라이더를 조정해 활성 혹은 비활성화할 수 있으며 옵션별 효과는 다음과 같습니다. + Off : 비활성화 + Sparse : 고속도로와 같은 주요 간선도로만 표현 + Dense : 모든 도로 표현 다만, 다이나믹 이펙트가 아니라 단순한 원형 조명 이펙트이기 때문에 포토 시너리를 사용했을 시 도로망 형태만 표시되며 포토 텍스쳐를 비춰주는 역할은 하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