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상이야기/일상 이야기

광주 시내버스, wifi 중계기 및 이동형 단속 카메라 장착

반쪽날개 2011. 7. 26. 21:27

지난 2011년 7월 1일부로 광주 시내버스 요금이 인상되었습니다.
일반 기준, 기존 1000원이 1200원으로 무려 20%나 인상되었고, 버스카드 역시 일반 기준, 950원에서 1100원으로 150원이 올랐지요.
...덕분에 버스탈때마다 교통카드 잔액이 쭉쭉 떨어지는게 무서울 정도입니다..ㅜ.ㅜ

그와 동시에, 광주 시내버스에 새로운 서비스가 제공되는데, 바로 T wifi존 서비스.
즉, 시내버스 내부에 wifi 단말기가 설치되어, 스마트폰이나 기타 무선인터넷 접속이 가능한 장치를 이용하여
무료로 무선인터넷을 이용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아직은 보급 초기단계인지라 모든 버스에서 무선인터넷을 사용할 수는 없습니다.

시내버스 앞문에 보면 wifi 스티커가 붙어있는데, 이 스티커가 붙어있는 버스에서만 무선인터넷을 사용할 수 있구요.
버스 앞문 이외에 운전자 보호격벽에도 동일한 스티커가 붙어있습니다.





스티커를 조금 더 확대해보았습니다.





wifi가 제공되는 버스는, 급행간선(빨강)은 물론, 일반 간선(노랑), 지선버스(녹색) 모두 적용이며
앞서 설명드린대로, wifi 서비스가 제공되는 버스에는 이렇게 출입문에 스티커가 붙어있습니다.

처음에는 공항버스에서만 서비스 했었는데, 지금은 wifi 단말기를 장착한 시내버스를 심심찮게 볼 수 있으며,
주로 시내를 경유하는 버스를 위주로 wifi 단말기를 설치한 듯 싶었습니다.

덤으로, 백미러 위쪽에 카메라 같이 생긴게 달려있는데, 카메라 맞습니다~.
차량 외부와 내부에 다수(?) 설치되어있으며, 사고나 범죄 발생시 증거확보용으로 사용한다고 합니다.





#.1



#.2

차내 wifi 단말기는 주로 운전석 위쪽에 달려있고 3G전파 수신기는 앞문 근처에 달려있습니다.
(#.1 사진에서 보호격벽 위쪽으로 익숙한 물건(!)이 보입니다~.)

저도 wifi 서비스를 이용해보고자 했지만... 아쉽게도 무선인터넷 장치는 노트북밖에 없는 관계로 입맛만 다시고 있습니다..ㅜ.ㅜ;
스마트폰, 특히 무제한 요금제를 사용하지 않는 승객들에게 유용하게 이용될듯 합니다.





아울러, 광주지하철 전 구간에서도 wifi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열차 내에서는 안되는듯 싶더라구요.)

지하철의 경우, 시내버스보다 더 일찍 무선인터넷 서비스를 시작했고, 제공 통신사도 SK가 아닌 KT입니다~.





이것은 보너스로, KTX정차역을 위주로 와이파이존이 형성되어있는데,
KTX가 정차하는 광주송정역이나 광주역 대합실에서도 무료로 무선인터넷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근데 코레일쪽은 SK가 아니고 KT...아니었던가요=_=)

내년부터는 Korail 열차 내에서도 무료로 무선인터넷을 즐길 수 있다고 합니다~.
(...KTX 무선인터넷 유료 서비스는 어떻게 되려나요=_=;; )





그리고 지난 2011년 5월 26일, 버스 전용차로 위반 차량 및 불법 주정차 차량을 좀 더 효과적으로 단속하기 위해
주요간선 4개 노선에 단속 카메라를 설치하였습니다.
(앞쪽 출입문 위에 달린 2개의 카메라가 그것이구요.)

처음에는 저게 뭔가... 했는데, 단속용 카메라였더라구요.

사실 버스를 이용하는 입장에서 불법 주정차 차량이나 버스 전용차로 위반 차량 때문에, 버스 탑승객들이 피해보는 경우가 종종 있는데
이런 카메라를 도입함으로 인해, 어느정도 도로 질서 확립에 도움이 될 듯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