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 v i e w

아기다리 고기다리던(!?) 티스토리 안드로이드 앱 발표!

반쪽날개 2014. 7. 16. 20:40

 

N모 블로그에서 티스토리 블로그로 넘어온지도 햇수로 6년.

높은 자유도와 개방성에 익숙해진 나머지 티스토리가 아닌 타 블로그는 눈에 들어오지도 않게 되었습니다.

 

물론 일부 국내 포털사이트에서 N모 블로그에 비해 검색 순위가 낮다는 아쉬움도 있긴 하지만,

상업적인 용도나 광고수익을 위해 블로그를 운영하는게 아닌 만큼,

타 블로그에서는 맛볼 수 없는 티스토리 블로그만의 무한한 확장성을 만끽하며 블로깅을 하고 있습니다.

 

 

제가 딱 원하는 스타일의 블로그 서비스를 제공해주는 티스토리지만, 사용하다보면 이런 기능이 있었으면... 하는 아쉬움이 들 때도 있습니다.

그 중 하나가 바로 티스토리 앱 (티스토리 어플).

 

국내 통신사들의 부단한 노력(!) 끝에, 우리나라 국민 대부분은 스마트폰의 오너가 되어버렸고,

생활과 관련된 부분은 물론 각종 엔터테인먼트 적인 부분까지, 이제 스마트폰과 우리의 일상은 떼려야 뗄 수 없는 관계가 되어버렸습니다.

 

이런 시대의 흐름 속에, 대부분의 포털 사이트들은 다양한 포털 서비스 관련 앱을 제작/배포하게 되는데,

티스토리만큼은 유독 스마트폰 앱 발표 소식을 내놓지 않았습니다.

때문에 수많은 티스토리 유저분들이 전용 앱 제작을 요청하기도 했구요.

 

 

그러던 어느날, 뜬금없이(!?) 안드로이드 OS용 티스토리 앱이 발표되었다는 공지를 보게 되었고,

그동안 기다려왔던 티스토리 앱인만큼 그 소식을 듣자마자 바로 설치, 그리고 이 글을 쓰기에 이릅니다.

 

 

 

 

 

아기다리 고기다리던(!?) 티스토리 앱은 과연 어떤모습일지 궁금하시죠?

 

새로 발표된 티스토리 앱의 이곳저곳을 살펴보러 가볼까요?

 

 

 

 

 

티스토리 앱은 현재 안드로이드 OS용으로만 발표된 상태입니다.

iOS용으로는 8월 쯤 발표한다고 하니, 아이폰 유저분들은 조금만 더 기다려주시구요.

 

티스토리 앱 관련 공지가 나오자마자 구글플레이에 들어가서 검색한 탓인지, 제가 설치할 때는 구글플레이 모바일에서 검색이 되지 않았습니다.

지금은 어떨지 모르겠는데, 혹시나 구글플레이에서 검색이 되지 않는다면, 아래 주소로 접속하여 설치하시면 됩니다.

(휴대폰과 연동이 된 상태라면, 별도의 USB연결 없이 로그인 후 PC에서 설치버튼을 누르는 것만으로 바로 휴대폰에 설치 되고, 휴대폰으로 접속해도 되구요.)

 

https://play.google.com/store/apps/details?id=net.daum.android.tistoryapp

 

 

 

 

 

최근 바뀐 티스토리 파비콘과 같은 디자인의 티스토리 어플 아이콘이 눈에 들어옵니다.

 

설치를 끝냈으니 이제 본격적으로 앱을 둘러봐야겠지요?

 

 

 

 

 

앱을 처음 실행하면, 위 스크린샷처럼 로그인할지, 회원가입할지 여부를 묻는 버튼이 나타납니다.

 

 

 

 

 

회원가입 버튼을 누르면, 다음 ID로 가입할건지, 아니면 타 E-mail 주소로 가입할건지를 고를 수 있습니다.

 

티스토리는 누구나 가입 할 수 있지만, 블로그를 개설하는건 초대장이 있어야 가능한데,

티스토리 앱을 통해 신규가입하게되면 초대장을 선물 받을 수 있기 때문에,

티스토리 블로그를 시작하려 마음먹으셨다면 이번 기회에 티스토리 앱도 설치하시고 초대장까지 받는 일석이조의 기쁨(!)을 누려보시기 바랍니다.

(모바일 앱으로 가입시 초대장 다운로드는 기기별로 1회만 가능합니다)

 

 

 

 

 

위 스크린샷은 로그인 화면입니다.

PC에서 접속할 때와 마찬가지로, 다음 아이디로 로그인하거나, 타 E-mail 주소로 로그인 할 수 있습니다.

 

대형 포털 관련 앱과 마찬가지로, 한번 로그인해놓으면 계속해서 로그인 상태가 유지되기 때문에,

모바일 브라우저를 통해 접속할 때와 달리 일일이 로그인 해야하는 번거로움이 확 줄었습니다.

 

 

 

 

 

로그인 하면, 자신의 블로그 메인화면이 표시됩니다.

글 목록 표시방식은 그리드 뷰와 리스트 뷰 두가지가 있는데, 그리드 뷰가 기본 설정으로 되어있습니다.

(설정항목에서 변경할 수 있습니다.)

 

티스토리 앱을 통해 표시되는 블로그 글 목록은 모바일 웹 스킨과는 별개로 운용되며,

반응형 스킨을 이용중이라 할지라도 해당 스킨이 표시되는게 아니라, 앱에서 지정한 레이아웃대로 표시됩니다.

 

화면 좌측상단의 ≡ 아이콘은 사이드 매뉴를 호출하는 버튼이고 (다음 앱의 ≡ 아이콘과 동일한 기능입니다.),

화면 우측상단의 종 모양은 댓글, 트랙백, 방명록 등록 현황을 알리는 알림 아이콘,

역시 화면 우측 상단의 돋보기 아이콘은 현재 블로그 내 글을 검색할 수 있는 아이콘,

바로 아래 Miyu's Sky라 적힌 부분은 카테고리 펼침매뉴입니다.

 

화면 우측 하단의 주황색 원은, 글쓰기 버튼이구요.

 

 

 

 

 

카테고리 버튼을 누르면 블로그 카테고리가 펼쳐지고, 원하는 카테고리의 글만 리스트에 표시되게끔 할 수 있습니다.

 

 

 

 

 

리스트에는 한번에 20개의 글이 표시되는데, 스크롤을 끝까지 내리면 20개의 글을 추가로 로딩하게 됩니다. (트위터랑 비슷합니다.)

 

리스트에서 보기를 원하는 글을 터치하면 본문을 볼 수 있습니다.

본문으로 들어오면 리스트 때와 마찬가지로 상단에 여러 아이콘을 통해 글을 설정할 수 있는데,

우측 상단의 < 아이콘은 뒤로가기 아이콘이고, 오른쪽에서 세번째는 글 보내기 (메일, 카톡 등으로...), 두번째는 글 수정, 가장 오른쪽은 글 설정입니다.

 

우측 하단의 ... 모양은 해당 글에 등록된 댓글 수를 의미하고, 이 버튼을 누르면 댓글을 보거나 작성할 수 있는 페이지로 넘어갑니다.

 

 

 

 

 

그동안 모바일 브라우저에서 댓글달기 힘드셨죠?

이제 작성중인 댓글 길이가 길어짐에 따라 글 작성 영역도 함께 커지기 때문에, 모바일에서 댓글 남기기가 한결 수월해졌습니다.

다음 스티커로 넘기는 기능밖에 없어 불편했던 스티커 기능도, 이제 이전 스티커로 되돌아가는 버튼이 생겨 한결 편리해졌구요.

 

자물쇠 아이콘을 클릭하면 아이콘이 주황색 (비밀댓글로 등록)으로 바뀌는데, 터치 한번으로 손쉽게 비밀글을 작성할 수 있습니다.

 (회색은 일반 공개댓글)

 

그리고... 드디어 댓글 수정이 가능해졌습니다..ㅜㅜ

(방명록도 수정가능합니다.)

 

 

 

 

 

본문 우측 상단의 톱니모양 아이콘을 누르면, PC버전에서나 설정 가능했던 다양한 기능들을 접할 수 있습니다.

카테고리 변경, 태그, 공개여부, 글 예약, 삭제까지 티스토리 앱에서 모두 해결할 수 있기 때문에,

이제 더이상 모바일 브라우저에서 PC화면으로 전환한 후 힘겹게 수정하지 않아도 됩니다.

 

단, 티스토리 앱에서는 트랙백 기능을 이용할 수 없습니다.

 

 

 

 

 

여기까지만 봐도 엄청 개선된게 느껴지신다구요?

이정도면 충분할 것 같으시다구요?

아쉽지만(?) 이게 끝이 아닙니다. 아직 소개해드리지 못한 부분이 많이 남아있답니다.

 

 

 

 

 

글 목록을 리스트 뷰로 바꿔보았습니다.

 

그리드 뷰와 리스트 뷰 중 어떤 방식이 마음에 드시나요~?

 

 

 

 

 

모바일 웹 글쓰기 기능에 비해 한단계 진화한 글쓰기 화면입니다.

 

제목은 굵은 글씨로, 본문은 보통 글씨로 표시되고,

PC버전의 에디터에 비하면 기능이 제한적이지만, 글씨 크기/색깔 지정 등 다양한 글 꾸미기 기능을 이용할 수 있습니다.

 

 

제 경우, 주로 사진을 첨부하고 글 하나당 분량이 많은 탓에 모바일 글쓰기 기능은 거의 이용하지 않는 편인데,

짧막한 글이나 스냅사진을 주로 올리시는 분들이라면, 전보다 쾌적한 환경 속에서 모바일 포스팅이 가능하실 듯 합니다.

 

 

 

 

 

마지막으로, 글 목록 화면 좌측 상단의 ≡ 아이콘을 누르면, 다양한 기능들이 표시됩니다.

(혹은 글 목록 페이지에서 화면을 좌에서 우로 탭하는 방식으로도 본 매뉴를 호출 할 수 있으며 이 아이콘은 본인의 블로그에서만 표시됩니다.)

 

블로그 프로필 사진/소개글과 더불어,

글 목록으로 이동하는 홈, 방명록, 통계 페이지, 내가 등록해놓은 링크, 어플리케이션 설정 페이지로 갈 수 있습니다.

(설정 항목에서 알람기능을 이용할 수 있으며, 티스토리 어플의 알람기능을 이용하실거라면, 다음 앱의 티스토리 알람은 해제하셔도 됩니다.)

 

 

 

 

 

블로그를 하신다면, 누구나 관심있게 들여다보는 통계페이지입니다.

매뉴 구성은 모바일 웹 버전과 크게 다르지 않지만, 통계페이지 접근성은 기존 모바일 웹에 비해 좋은 편입니다.

 

방문자수 페이지의 경우, 모바일 웹 버전과 달리 당일 방문자 수만 나오고, 전날 방문자 수는 나오지 않습니다.

상단의 항목을 터치하거나, 화면을 좌에서 우로, 혹은 우에서 좌로 탭하면 다음 혹은 이전 페이지로 손쉽게 넘어갈 수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티스토리 앱 알람기능을 활성화 했을 경우,

블로그에 댓글 등이 달리면 휴대전화 상단 알림표시줄에 종 모양의 아이콘이 표시되고, 설정에 따라 진동이 오거나 알람음이 울리기도 합니다.

 

이제 다음 앱에 있는 티스토리 알림기능 대신, 티스토리 앱에 있는 알림기능을 이용해,

블로그에 올라온 새로운 댓글 등을 확인해보시는건 어떠신지요.

 

 

 

 

 

그간 수많은 티스토리 유저분들이 원했던, 스마트폰용 티스토리 앱.

티스토리 간담회 이후 유저분들이 원하는 사항들을 대거 반영했구나 싶을 정도로, 그동안 아쉬웠던 부분들이 대폭으로 개선되었고 또 추가되었습니다.

다른건 몰라도 스마트폰용 앱 발표는 정말 기다리고 있었는데,

이렇게 멋진 모습으로 발표되어, 더욱 즐거운 티스토리 블로깅을 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티스토리 앱을 사용한지 몇시간 되지 않았는데, 사용하면서 몇가지 아쉬운 부분도 있었습니다.

 

첫번째로, 티스토리 어플에 웹 브라우저 기능이 없어 직접 URL을 입력해 타 사이트로 이동하려면 별도의 모바일 웹 브라우저를 이용해야하는데,

다음 앱 처럼, 자체 브라우저를 이용해 원하는 사이트로 이동하는 기능까지 추가된다면, 더욱 쾌적한 모바일 블로깅 및 웹서핑이 가능해지지 않을까 싶습니다.

(자체 브라우저 기능은 있으나 URL입력창이 존재하지 않습니다.)

 

두번째로, 자신의 블로그가 아닌 타인의 블로그를 방문하면 이용할 수 있는 기능이 대폭적으로 제한되는데,

타 블로그에서 방명록 접속이 되지 않는 부분 개선 등, 블로그 이용자들끼리 좀 더 원활한 소통이 가능하게끔 개선 해주었으면 좋겠습니다.

(티스토리 앱이 단지 자신의 블로그를 관리하고 모바일 글쓰기 기능에 초점을 맞춘거라면 이야기가 달라지겠지만요.)

 

세번째로, 장문의 댓글에 답댓글을 다는 경우, 댓글 작성 도중 댓글 원문을 확인할 방법이 없어 답답합니다.

답댓글을 다는 동안에도 댓글 원문을 볼 수 있었으면 합니다.

 

네번째로, 글 목록에서만 화면 상단에서 하단으로 탭 함으로써 새로고침이 되고,

나머지 페이지에서는 새로고침 기능이 없어 타 페이지를 들렀다가 다시 해당 페이지로 되돌아와야 하는 불편함이 있습니다.

새로고침 기능이 추가되었으면 좋겠구요.

 

다섯번째로, 모바일 웹에서와 마찬가지로 본문 하단에 해당 카테고리의 글 목록을 띄워주었으면 합니다.

최근에 올라온 글은 메인 화면의 글 목록을 통해 이동하기 쉽지만,

검색을 통해 들어온 예전 글의 경우 게시글간 이동이 쉽지 않기 때문에, 이 기능이 추가되었으면 좋겠습니다.

 

여섯번째로, 알림기능 사용시 알림 표시줄에 표시되는 알림 아이콘을 좀 더 눈에 잘 띄게 디자인 하고,

알람 소리나 진동 방식을 선택할 수 있게 해주었으면 좋겠습니다.

(SMS 수신음과 동일해 헷깔립니다.)

 

마지막으로, 휴대폰 어플리케이션 관리 항목에서, 티스토리 앱 캐시를 삭제하는 경우, 본문 내 이미지가 정상적으로 표시되지 않는 문제를 해결해주었으면 합니다.

 

 

개발 초기라 미흡한 부분이 많은 티스토리 앱이지만, 이정도면 초기버전 치곤 꽤나 잘 만들어졌다 싶을 정도로 앱 안정성이며 만족도가 높습니다.

아무쪼록, 티스토리 블로그를 꾸려나가는 분들 중 아직 티스토리 앱을 설치하지 않으신 분들이 계시다면,

꼭 설치하시어 더욱 쾌적해진 티스토리 모바일 블로깅을 경험해보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