갤럭시S2 4.0.4 UG26 펌웨어 업데이트가 이루어졌습니다. (SHW-M250S)

 많은 분들이 기다리던 갤럭시S2 4.0.4 업데이트가 이루어졌습니다.

그동안 몇차례 업데이트가 이루어지긴 했지만, 고질적인 문제가 해결되지 않은, 소소한 업데이트가 전부라 많은 분들이 아쉬워했었는데

전혀 예상치도 못한 4.0.4 업데이트는 그야말로 깜짝 이벤트가 아닐까 싶습니다.

 

다만 아쉽게도, 모든 통신사 단말기의 버전이 업데이트된건 아니고, SKT 모델 (SHW-M250S)에 한정되구요.

KT나 LGT 단말기는 추후 업데이트가 이루어질 듯 합니다.

 

마침 배터리도 빵빵하겠다, 와이파이도 연결되어있겠다 바로 업데이트를 해보았습니다.

 

 

 

 

 

이번 펌웨어 파일 크기는 17.88mb고, KIES를 이용하거나, 무선으로 업데이트할 수 있습니다.

현재 알려진 바로는, 단말기 자체 업데이트인 OTA기능을 이용하여 업데이트할 시, 안드로이드 마켓인 구글 플레이 접속이 되지 않을 확률이 높다고 합니다.

가급적 KIES를 이용하여 업데이트 할 것을 권장합니다.

 

 

 

 

 

언제나 그렇듯, 펌웨어 파일을 모두 다운로드 받으면, 설치 동의화면이 뜨구요.

설치 버튼을 누르면 단말기가 재부팅되며 바로 설치가 진행됩니다.

 

 

 

 

 

별로 새로울 것 없는 업데이트 화면입니다.(!)

 

 

 

 

 

역시나, 별로 새로울 것 없는 최적화 화면입니다.(!)

 

 

 

 

 

펌웨어 업데이트가 끝나고, 버전확인을 위해 매뉴 버튼을 눌러보니, 팝업 매뉴가 살짝 달라진 모습입니다.

각 매뉴의 위치가 살짝 변동되었고, 매뉴 앞에 아이콘이 추가되었구요.

 

아쉽게도, 배터리 아이콘 옆에 잔량이 퍼센트로 나오는 기능은 반영되지 않았습니다.

 

 

 

 

 

단말기 정보에 표시된 안드로이드 버전.

확실히 4.0.4로 바뀌어있구요. 펌웨어 버전 역시 UG26으로 바뀌었습니다. (기저대역은 여전히 UD18이구요.)

 

 

이번 펌웨어 업데이트로 개선된 사항은 다음과 같습니다.

 

배터리 효율 및 전파 효율 향상

부팅속도, 화면전환 및 브라우저 속도 향상

한번 실행했던 어플리케이션 프로그램의 재 실행속도 향상

키보드 받침 버그 및, 빠른 입력시 제대로 입력되지 않던 문제 해결

 

 

이번 펌웨어 업데이트로 바보된 사항은 다음과 같습니다.

 

구글 플레이 (안드로이드 마켓) 접속 불가=_=

(단말기 자체에서 업데이트할 경우, 위 사항 발생확률이 높습니다. KIES를 통한 업데이트를 권장합니다.)

 

 

* * *

8월 9일 부로 구글 플레이 접속 불가 문제가 해결된 펌웨어인 UH07이 발표되었습니다.

(해당 글 보러가기)

* * *

 

 

앞서 이야기 했듯, 많은 유저분들이 기대했던 부분 중, 상태표시줄에 배터리 잔량표기가 수치로 표기되는 기능은 추가되지 않았습니다.

KT와 LGT 단말기 업데이트는 이루어지지 않았구요.

 

 

SKT 단말기 먼저 업데이트가 이루어진 갤럭시 S2 ICS 4.0.4

확실히 버전업이 이루어진 탓인지, 4.0.3에 비해 좀 더 향상된 속도를 자랑하고, 화면 스크롤링이며 전환도 한결 부드러워졌습니다.

배터리 효율성도 좋아졌다고는 하나, 이 부분은 좀 더 사용해본 후에 평가할 수 있을 듯 싶구요.

 

무엇보다 키보드 받침 버그로 인해 많은 불편함이 있었는데, 이 문제가 해결됨으로 인해, 한결 편하게 휴대폰을 이용할 수 있을 듯 싶습니다.

(이것때문에 키패드 어플을 번갈아가며 사용했던지라, 번거롭기도 하고 불편하기도 했었으니까요.)

 

아무래도 제 경우, 루팅이나 테마 어플을 통한 폰 꾸미기 등은 하지 않은 채 순정 그대로만 사용하기도 하고,

주로, 업무(!)나 각종 정보 취득 용도로만 사용하기 때문에, 사용에 있어 OS나 어플등의 오류로 인해 불편하지만 않으면

주요 기능 업데이트 외엔 크게 와닫지 않더랍니다.

(물론 개개인에 따라 취향(!)이 다르기 때문에, 저에게는 별 의미없는 기능이라도, 다른 분들에게는 중요한 기능일 수도 있지만요.)

 

여하튼 이번 4.0.4 펌웨어 업데이트는 그간 불편했던 사항들 위주로 개선이 되어, 그동안 사용상 불편했던 점을 해결할 수 있었구요.

 

 

 

 

 

다만, 이번 업데이트의 핵폭탄 급(!) 오류인, 구글 플레이 (안드로이드 마켓) 접속 오류 문제만 없었더라면 간만에 마음에 드는 업데이트였을 텐데,

이 문제가 해결되기 전까지, 어플 다운로드 및 업데이트가 불가능하기에, 4.0.4 업데이트를 좋아해야될지 말아야될지 난감합니다.

똑같은 환경에서 업데이트 했음에도 불구하고, 되는 기기도 되지 않는 기기도 있다고 하니 더 난감합니다.

 

구글 플레이 접속 오류 문제는 큰 문제인고로, 하루빨리 개선이 이루어져야할 것입니다.

 

 

* * *

추가

* * *

결국, 4.0.3 UE21로 다운그레이드 한 후, KIES를 통해 다시 4.0.4 UG26으로 업데이트 하였습니다.

단말기 자체 업데이트 기능을 통해 업데이트 하였을 경우, 구글 플레이 접속 오류가 발생하였는데,

펌웨어 다운그레이드 후 다시 KIES로 업데이트 하니 정상적으로 접속됨을 확인하였습니다.

 

4.0.4로 업그레이드 한 후 구글플레이 접속 오류 발생 시, 펌웨어 다운그레이드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펌웨어 다운그레이드 전, 만일의 사태에 대비하여 KIES등을 통해 연락처, 일정 등 휴대폰 데이터를 백업하신 후 작업하시기 바랍니다.)

 

 

Odin3-v1.85.zip

 

위 Odin3-v1.85를 다운받은 후, 테그라크님 블로그에 올라온 SKT용 순정 펌웨어 UE21 버전을 다운받습니다. (파일 33개 모두)

 

7zip 등의 압축 해제 파일로 다운받은 UE21 펌웨어 압축을 푼 후, 펌웨어 파일이 정상적으로 압축 해제되었는지 확인합니다.

(파일이름 : M250S_HOME_M250S.UE21.0039_CL577819_REV02_user_low_ship.tar.md5)

 

이제 휴대전화 전원을 끄고, 전원이 꺼지면 볼륨(하) + 홈버튼 + 전원버튼을 길게 누릅니다. (2~3초 정도)

휴대전화 액정에 다운로드 모드 진입을 원하면 볼륨(상) 버튼을 누르라고 하는데, 볼륨(상) 버튼을 눌러 다운로드 모드에 접근합니다.

 

그리고, USB 케이블을 이용해 Odin을 실행할 PC와 연결합니다.

 

Odin3-v1.85를 실행하여, 압축 해제된 펌웨어 파일을 Odin프로그램 내 PDA 버튼을 눌러 불러옵니다.

휴대전화와 PC가 연결되고, Odin3-v1.85의 PDA 항목에 펌웨어 파일을 불러왔다면, Odin 내 START 버튼을 눌러 펌웨어 다운그레이드를 진행합니다.

(만약 FAIL이 뜨면, PC와 휴대전화의 연결을 해제하지 말고,

그 상태에서 Odin 프로그램만 재 실행하여, 다시 펌웨어 파일을 로딩하고 다운그레이드를 시도합니다.)

 

정상적으로 다운그레이드가 완료되면, 단말기가 재부팅됩니다.

재부팅 되면, KIES를 통해 다시 4.0.4 UG26으로 업데이트 하면 됩니다.

 

 

본 다운그레이드는 루팅과는 별개이며, 보통은 정상적인 다운그레이드가 이루어지나,

만에 하나 발생할 수 있는 문제에 대한 책임은, 모두 다운그레이드를 한 본인몫이니 다운그레이드 작업 시 이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Comment 31
prev 1 ··· 1012 1013 1014 1015 1016 1017 1018 1019 1020 ··· 2135 nex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