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4/08 9

MSI Radeon HD 6850 CYCLONE D5 1G 업어왔습니다

어떡하다보니 그래픽카드 하나를 얻게 되었습니다. 친구녀석이 그래픽카드 하나 샀다길래, 장난삼아 새로 산걸 넘기랬더니 전에 쓰던걸 가지고 왔더라구요=_= 중고로 팔아봐야 돈도 안되니 그냥 쓰라고 해서, 집에 있는 그래픽 카드나 바꿔줄겸 겸사겸사 받아왔습니다. (담에 고기라도 사야지요.) 어찌어찌 하나 얻게 된 녀석은, MSI AMD RADEON HD 6850 R6850 CYCLONE PE/OC DDR5 1G 입니다. 일반 ATX 크기의 메인보드 박스보다 더 큰 박스에 담겨있는 녀석답게, 그래픽카드 크기도 큰 편입니다. (그래픽카드 크기에 비해 박스 크기가 좀 큰 감은 있지만요.) 이번에 업어온 HD6850 (상)과, 그간 사용하던 HD5750 (하) 입니다. 이렇게 보면 큰 차이가 없어보이는데, 일단 HD..

[ETS2] 유로트럭시뮬레이터2 게임을 통해 느끼는 여유로움

유로트럭 시뮬레이터를 접한지도 어느덧 2년이 다 되어갑니다. 유럽 이곳저곳을 누비며 화물운송을 하며 회사를 키워나가는 어찌보면 단순한 진행방식을 가진 게임이지만, 요즘 게임들과 달리 복잡하지 않은 단순함을 통해 일상의 스트레스를 해소하고 여유로움을 추구하기에 더없이 좋은 게임이지 않나 싶습니다. 비록 유로트럭2 발표 초기에 비해 그 인기가 많이 수그러들긴 했지만, 이런 유로트럭2만의 여유로움에 매료된 많은 유저들은 아직도 커다란 트럭을 이용해 유럽 방방곡곡을 누비며 화물운송에 매진하기도 합니다. 저도 그런 유저들 중 하나이구요. 현실과 100% 동일할 수는 없지만, 그래도 현실에 최대한 근접하게 구현해놓은 시스템 덕분에, 현실에 가까운 운전을 위해 900도 회전이 가능한 스티어링 휠 (레이싱 휠)을 구비..

[ETS2] 유로트럭시뮬레이터2 1.12.1 업데이트 안내 및 1.12 용 MOD (모드) 다운로드

유로트럭 시뮬레이터2 1.11 업데이트 패치가 발표된지 16일만인 8월 14일에 (한국날짜로 8월 15일) 유로트럭 시뮬레이터2 1.12버전이 발표되었습니다. 언제나 그렇듯, 스팀 버전용 패치가 먼저 발표된 후 리테일 (다운로드) 버전용 패치가 발표되었는데, 스팀의 경우 1.12패치와 High Power Cargo Pack DLC (유료)가 동시에 발표되어, 스팀용 유로트럭2 1.12 버전 사용자라면 새로운 화물이 추가된 DLC도 구매하여 사용할 수 있습니다. (리테일 (다운로드) 버전은 새로운 화물이 추가된 High Power Cargo Pack DLC를 사용할 수 없습니다.) 이번 1.12 버전은, 대규모 업데이트였던 1.11과 달리 게임 진행에 별다른 영향을 미치지 않는 부분이 주로 변경되었는데, ..

쓸데없이 비싸고 내구성 약한 소니 정품 알파마운트 렌즈캡

그동안 잘 쓰고 있던 SONY SAL70300G 70-300mm F4.5-5.6G SSM (캐스퍼)의 렌즈캡이 더이상 렌즈캡 역할을 하지 못하게 되었습니다. 전부터 플라스틱 스프링 텐션이 많이 약해졌다 싶더니, 어느날 이게 뚝 끊어져버리더라구요. (사진 아래 붉은색으로 표시한 부분) 스프링이 끊어져버리니 렌즈캡이 렌즈에 제대로 고정되지 않고, 살짝만 건드려도 캡이 열려버리는 등 여러가지로 번거로워 새 렌즈 캡으로 교체해주었습니다. 이건 캐스퍼 렌즈의 정품 렌즈캡입니다. 캐스퍼는 소니 G렌즈인지라 렌즈캡에도 G 로고가 박혀있는데, 단순히 G로고가 박혀있다는 이유로 일반 소니 로고가 박혀있는 것 보다 훨씬 비쌉니다. 아무래도 G라는 글씨가 프린팅이 아닌 각인 방식이라 그런걸지도 모르겠지만요. G렌즈 외에 소..

월간항공에 제 사진이 실렸습니다

지난 7월 말 경, 강원소방헬기 사진을 월간항공 관련 기사에 사용해도 괜찮겠느냐는 연락을 받았고, 이후 월간항공 8월호의 강원소방헬기 추락 관련 글에 제 사진이 함께 실리게 되었습니다. 잡지에 제 글이나 사진이 실린건 이번이 두번째로, 월간 라이프 스타일지인 매거진 두 2008년 11월호 중, 여섯명의 블로거들이 추천하는 기차여행 파트에 제 글과 사진이 실린 적이 있는데, 그로부터 근 6여년 만에 제 사진이 잡지에 실리는 영광(?)을 안게 되었습니다. (매거진 두 2008년 11월호 『늦가을, 기차로 떠나는 여행』 / 월간항공 2014년 8월호 『의문점 남긴 강원소방헬기 추락』) 이번 월간항공에 실린 강원소방헬기 추락 관련 글을 집필하신 분은, 월간항공 소속 기자/필자분이 아닌 항공운송업계 종사자분으로,..

운남대교에서 바라본 밤풍경

태풍이 지나가면서 주말 내내 비를 뿌려서인지 여름하늘 답지 않은 깨끗한 하늘을 구경할 수 있었습니다. 낮에는 더워서 돌아다니기 힘들고, 그나마(?) 시원한 밤 시간에 동네 야경을 찍어보려 카메라를 들고 운남대교를 찾았습니다. 운남대교 포인트는 한적하기도 하고 자동차 불빛 궤적을 찍기 좋아 종종 찾는 곳으로, 지난 5월달에는, DSLR을 영입한 후로는 처음으로 이곳에서 야경을 찍기도 했습니다. 그때는 40~50mm 화각을 주로 사용한 탓인지 사진을 볼 때 마다 미묘하게 답답한 감도 있고 ISO조정이며 노출조정에 실패(?)해 노이즈가 많이 끼어 아쉬웠던 터라, 이번에는 24~27mm 화각을 이용해 좀 더 넓직하게 찍고, 노출에 좀 더 신경써서 찍어보았습니다. (SONY A700 | SONY DT 16-50m..

LG G2 G3 Q리모트를 카메라 무선 릴리즈로 활용하기

모든 카메라는 아니더라도, 보통 어느정도 수준 이상의 카메라라면 무선 리모콘이 지원됩니다. 야경을 찍을 때 셔터를 누르는 순간 떨림을 방지하거나, 여행지에서 삼각대를 세우고 셀카를 찍을 때 등등 무선 리모콘의 용도는 무궁무진한데, 작은 크기임에도 불구하고 장비를 하나 더 챙겨야 한다는 부담감(?)이나 들고다니기 번거롭다는 이유로 카메라 박스 안에 방치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더군다나 사진을 취미로 하지 않는 이상, 1년에 몇번 쓸까말까한 물건이기 때문에 어디에 뒀는지 까먹는 경우도 종종 있구요. 사실 무선 리모콘이라는 녀석은, 있어도 그만 없어도 그만인 일종의 편의장치이지만, 막상 필요한 순간에 없으면 무지 생각나는 녀석이기도 합니다. 이번에 소개할 기능은 돈 한푼 들이지 않고 스마트폰을 카메라 무선 릴리..

길 라 잡 이 2014.08.06

[ETS2] 유로트럭시뮬레이터2 뮌헨 → 인스부르크 동영상 운행일지

모처럼 유로트럭 시뮬레이터2 동영상 일지로 인사올립니다. 이번 동영상일지는, 며칠 전 발표된 1.11 패치를 통해 차량 및 화물들의 주행특성이 어떻게 변화되었는지를 살펴보고, Real Company Trailer skin pack에 적용한 새로운 트레일러 오브젝트가 정상적으로 표시되는지를 살펴보기 위해 작성하였습니다. 배송구간은 독일 뮌헨에서 오스트리아 인스부르크입니다. 이번 테스트(?)에 사용된 화물은 길이가 짧은 탱크로리 트레일러로, 화물이름은 불소 (Fluorine), 트레일러 무게는 18톤이고, 파손주의 품목에 ADR Class2 화물입니다. 배송타입은 일반배송이구요. 주행거리는 197km로 비교적 가까운 거리이고, 예상주행시간은 3시간 11분입니다. 고속도로를 달리다 국도로 빠져나간 후, 도착할..

비내리는 어느 여름날 오후

비내리는 어느 주말 오후. 문득 이런저런 모습을 카메라에 담고 싶어 휴대폰(!)을 꺼내들었습니다. 전부터 집앞 버스정류장에도 버스도착안내 전광판 하나 설치되면 좋겠다고 생각했었는데, 어느날 갑자기 이런게 설치되어있더라구요. 설치하고 몇주간 방치(!)되어있다가, 전선작업 등을 마치고 본격적으로 가동~. 보통 다른 곳에 설치된 버스도착안내 시설은 길쭉한 박스로 된 형태인데, 동네 정류장에 세워진 녀석은 다른곳에 설치된 녀석과 달리 가로등 모양입니다. 그래도 경유노선이 많지 않은 정류장이라 세줄짜리 전광판으로도 충분히 커버가 되더라구요. 두줄은 버스 도착예정시간과 현재 위치, 아래 한줄은 곧 도착하는 버스 번호가 표시되고, 우리말과 영어가 번갈아가며 표기됩니다. 이녀석도 신형 버스도착안내 전광판과 마찬가지로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