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임즐기기/Hard Truck

유로트럭2 및 아메리칸 트럭에서 로지텍 G27 및 G29의 LED RPM Indicator 활용하기

반쪽날개 2018. 1. 11. 20:31

 

 

신년맞이 대 지름 이벤트(!?)를 통해 로지텍 G29를 영입한 지도 일주일이 다 되어갑니다.

 

새로운 레이싱 휠을 영입한 이후 새로운 휠과 수동 변속기에 적응해가며 유럽을 누비는 도중

문득, 어째서 유로트럭 시뮬레이터2와 아메리칸 트럭 시뮬레이터는 G29의 LED RPM Indicator에 불이 들어오지 않을까 하는 의구심을 갖게 되었고,

이왕 사용하는 김에 장비의 모든 기능을 활용해보고자 Indicator에 불을 켜보기로 합니다.

 

LED RPM Indicator는 로지텍 G27과 G29에 장착되어있으며,

이름에서 알 수 있듯 게임 내 RPM을 LED 조명으로 표시해 변속 시점이나 현재 RPM 상황을 좀 더 알기 쉽게 해줍니다.

 

 

 

 

 

유로트럭2나 아메리칸 트럭의 RPM을 로지텍 G27이나 G29의 LED RPM Indicator에 표시하기 위해서는 FanaLED라는 프로그램이 필요합니다.

FanaLED는 http://www.fanaleds.com 에서 다운로드할 수 있으며 무료로 제공되는 공개용 프로그램입니다.

 

먼저, http://www.fanaleds.com 에 접속한 후 Downloads 메뉴에서 FanaLED 프로그램을 다운로드한 후 설치해줍니다.

(글을 쓰는 시점에서 최신 버전은 2.4v 버전입니다)

 

그리고 FanaLED를 실행하면 위 스크린샷과 같은 창을 볼 수 있습니다.

 

 

간혹 Microsoft Windows Defender SmartScreen에 의해 파일 다운로드가 차단되는 경우가 있는데,

이 경우 인터넷 익스플로러의 도구 → Microsoft Windows Defender SmartScreen 필터 → Microsoft Windows Defender SmartScreen 끄기를 눌러

해당 기능을 사용하지 않으면 정상적으로 파일을 다운로드 할 수 있습니다.

(파일 다운로드 후 SmartScreen을 켜주는 것도 잊지 마시구요)

 

 

 

 

 

프로그램 설치 및 실행까지 끝마쳤다면, LED RPM Indicator를 작동시키기 위해 유로트럭2 혹은 아메리칸 트럭 폴더에 플러그인을 복사해줍니다.

플러그인 파일은 FanaLED와 함께 제공되며, File → Open plugins folder를 클릭해 플러그인 폴더를 엽니다.

 

 

 

 

 

플러그인 폴더를 보면 다양한 게임에 대한 플러그인들이 제공된다는 것을 알 수 있는데,

유로트럭2와 아메리칸 트럭용 플러그인은 ETS2 Plugin 폴더에 들어있습니다.

 

 

 

 

 

ETS2 Plugin 폴더에 들어오면 두 개의 파일을 확인할 수 있는데,

두 파일을 유로트럭2나 아메리칸 트럭이 설치된 폴더에 복사해줘야 합니다.

(파일 이름만 보면 유로트럭2 전용처럼 보이지만, 유로트럭2와 아메리칸 트럭 모두 사용할 수 있습니다)

 

 

 

 

 

파일은,

유로트럭2 혹은 아메리칸 트럭이 설치된 폴더 → bin → win_x64 (64비트) 혹은 win_x86 (32비트)plugins 폴더를 만든 후 plugins 폴더에 넣어주면 됩니다.

 

유로트럭2는 32비트와 64비트 OS를 지원하지만 아메리칸 트럭은 64비트만 지원하며

자신이 주로 실행하는 비트의 실행 파일이 들어있는 폴더 혹은 모든 비트의 폴더에 plugins 폴더를 만들어 파일을 넣어주면 됩니다.

 

 

 

 

 

플러그인 설치가 끝났으면 다시 FanaLED 프로그램으로 돌아와 Game specific profiles 항목에서 프로필을 작성할 게임을 선택합니다.

게임 목록은 해당 항목 우측의 펼침 메뉴를 통해 확인할 수 있고

아메리칸 트럭 시뮬레이터와 유로트럭 시뮬레이터2 이외에도 다양한 게임을 지원함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지금 설정할 게임은 유로트럭 시뮬레이터2이기 때문에 Euro Truck Simulator 2를 선택합니다.

 

 

 

 

 

게임 선택이 끝났으면 본격적으로 RPM 데이터를 확인하고 입력하기 위해 유로트럭2를 실행합니다.

이전 단계에서 플러그인을 제대로 설치했다면, 프로필 선택 전에 SDK 플러그인이 감지되었다는 안내 창이 뜹니다.

(이 창은 유로트럭2나 아메리칸 트럭을 실행할 때마다 뜹니다)

 

만약, 플러그인이 제대로 설치되지 않았다면 이 창이 뜨지 않고 바로 프로필 선택 창으로 넘어갑니다.

 

프로필 선택 및 메인 화면 진입, 그리고 본 게임 화면까지 들어왔다면, ALT + Tab 키를 눌러 창을 전환합니다.

 

 

 

 

 

창을 전환했다면 FanaLED 프로그램으로 돌아와 Advanced → Car settings로 이동합니다.

 

 

 

 

 

Car settings를 누르면 Cars overview 창이 뜨고 창 중간에 default와 현재 자신이 타고 있는 차량 이름이 표시됩니다.

저는 2012년형 Volvo FH16을 타고 다니는지라 FH 라는 트럭 이름으로 표시되어있습니다.

 

리스트 상에서 해당 차량을 클릭하면 해당 차량의 RPM을 입력할 수 있도록 창 상단의 편집 항목에 해당 차량의 데이터가 표시됩니다.

 

 

RPM 정보는 Default 값과 마찬가지로 0으로만 표시되며 이를 사용자 입맛에 맞춰 수치를 바꿔줘야 합니다.

 

RPM first는 LED가 켜지기 시작하는 RPM을 의미하며 G27과 G29에서는 녹색 LED가 켜지는 영역입니다.

RPM second는 주황색 LED가 켜지는 영역, RPM third는 빨간색 LED가 켜지는 영역으로,

쉽게 설명하면, first부터 second까지 녹색, second부터 third까지 주황색, third부터 last까지는 빨간색 LED로 표시됩니다.

 

그리고, RPM shift는 변속 RPM을 의미하며, 차량의 RPM이 설정해놓은 값을 넘어가는 경우, 모든 LED가 깜빡거립니다.

 

Final gear는 장착된 변속기의 마지막 기어 단을 의미하며,

마지막 기어까지 올라간 상태에서는 변속 RPM에 도달해도 상위 기어로 변속할 수 없기 때문에 변속 RPM을 초과해도 LED가 깜빡거리지 않습니다.

 

 

제 경우, first (녹색 LED)는 중립상태에서 Idle RPM보다 살짝 높은 700을 넣었고

second (주황색 LED)는 그린존 시작 RPM인 1000을,

third (빨간색 LED)는 그린존 끝 RPM인 1500,

last는 레드존 시작 RPM인 2000을 넣었습니다.

 

변속 RPM인 RPM shift는 1800을 넣었는데, 변속 RPM을 확인하는 방법은 차량의 기어 타입을 심플 오토매틱이나 리얼 오토매틱으로 설정하고

차량을 움직여 어느 정도 RPM에서 기어가 바뀌는지를 확인해 해당 RPM 수치를 넣어주면 됩니다.

물론 속도에 따라 변속 타이밍이 달라지는 경우도 있으니 적당한 범위를 넣어주면 되구요.

 

기어는 12단 기어를 사용 중인고로 Final Gear에 12를 넣었고 Brake threshold와 Wheel angle은 건드리지 않고 그대로 놔뒀습니다.

 

 

아울러, 엔진이 작동 중이라는 의미로 시동과 동시에 LED를 켜고 싶으면 first에 Idle RPM과 같거나 낮은 수치를 넣으면 되는데,

주의할 점은, LED는 색상별로 두 개씩 존재하며 입력한 RPM 수치를 기준으로 해당 구간을 반으로 나눠 절반 이하면 하나, 절반 이상이면 두 개로 표시되기 때문에

너무 낮은 수치를 넣으면 녹색 LED가 모두 켜져 RPM Indicator의 역할을 하지 못하게 됩니다.

 

 

설정이 끝났으면 Save 버튼을 눌러 현재 설정을 저장하고 Close 버튼을 눌러 Cars overview 창을 닫습니다.

(여러 트럭에 대한 설정을 동시에 저장할 수도 있습니다)

 

 

 

 

 

그리고 FanaLED 프로그램의 우측 하단에 위치한 Save settings to active profiles를 눌러 프로필을 저장 및 활성화해줍니다.

 

 

 

 

 

다시 ALT + Tab을 눌러 유로트럭2로 돌아온 후 설정한 값대로 휠의 LED RPM Indicator에 LED가 잘 들어오는지 RPM을 조금씩 올려가며 확인해줍니다.

위 사진처럼 LED RPM Indicator에 불이 들어오면 제대로 설정된 것입니다.

 

 

 

 

 

작동 모습을 동영상으로 찍어보았습니다.

 

 

 

 

 

아메리칸 트럭 시뮬레이터도 이와 동일한 방법으로 설정하면 되며,

위 스크린샷은 제가 이용하는 피터빌트 389트럭의 RPM을 설정한 화면입니다.

 

 

 

 

 

마지막으로, 윈도우 혹은 FanaLED 프로그램 등을 재설치할 경우 다시 설정해야 하는 번거로움을 덜기 위해 설정한 세팅 값 및 프로필을 백업할 수도 있습니다.

FanaLED 프로그램에서 File → Open settings folder를 클릭합니다.

 

 

 

 

 

그러면 세팅 값이 저장된 폴더가 뜨는데,

이곳에서 amtrucks.xml (아메리칸 트럭 시뮬레이터), ets2.xml (유로트럭 시뮬레이터2) 파일을 안전한 곳으로 복사하면 백업이 완료됩니다.

 

 

 

 

 

지금까지 유로트럭 시뮬레이터2와 아메리칸 트럭 시뮬레이터의 RPM을 로지텍 G27과 G29의 LED RPM Indicator에 표시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사실, 게임 내에서도 실제 차량과 마찬가지로 엔진 소리를 듣고 기어 변경 타이밍을 파악하기 때문에 이 기능이 반드시 필요한 것은 아니지만,

변속 타이밍에 익숙하지 않거나 핸들이 계기판을 가려 RPM 바늘을 볼 수 없을 때,

그리고 레이싱 휠의 기능을 좀 더 활용해보고 싶을 때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실제로, LED RPM Indicator를 사용해본 결과 그동안 밋밋했던 휠에 조명이 들어와 좀 더 색다른 느낌이 들어 좋긴 하지만,

정작 모니터에 집중하다 보니 LED RPM Indicator가 눈에 잘 들어오지 않아 심미적인 효과 이외에 큰 도움은 되지 않는 듯 싶기도 하더랍니다.

그래도 이왕 지원되는 기능이니 휠의 기능을 제대로 활용하고 싶다면 한번 시도해볼 만하지 않나 싶네요.

 

 

로지텍 G27과 G29를 이용하시는 분 중, LED RPM Indicator에 관심 있으시다면 FanaLED를 이용해보심은 어떠실는지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