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awa B737-800WL KA2515 (KCFS-223) Gimpo to Gwangju

 

 

이런저런 사정으로 도통 포스팅할 시간이 없어 글이 많이 뜸했습니다.

 

8월 마지막주 주말을 맞아 잠깐 여유가 생겨 모처럼 비행일지(?)를 작성해보았는데,

아쉽게도 시간 관계상(?) 장거리 비행은 아니고 단거리에 속하는 김포-광주 구간을 뛰는 정도로 만족해야 했습니다.

 

 

예전 같으면 스크린샷 빵빵한 정식 비행일지를 올렸겠지만,

아무래도 일지 한번 제작하는데 워낙 많은 시간을 필요로 하다 보니, 요즘은 간단하게 작성하게 되네요...ㅜㅜ

 

 

그럼 비행기 타러 가볼까요?

 

 

 

 

 

이번에는 김포를 19시 20분에 출발하여 목적지인 광주에는 20시 10분에 도착하는 KAWA 2515편을 몰게 되었습니다.

스케줄상 기종은 B737-700WL이지만, 왠지 B73G보다 길쭉한 B738WL이 몰고 싶어 기종을 바꾸게 되었구요.

 

금일 김포공항 이착륙 활주로는 RWY 14L/R 이고, 이에 맞춰 BULTI 1R 출항 절차를 선택합니다.

RWY 14에서 이륙해 BULTI fix까지 BULTI 1M 절차를 이용해도 되지만, BULTI 1M 절차는 인천공항 출도착 활주로가 33/34일 때 사용하는 것으로,

지금은 인천공항 출도착 활주로가 15/16이기 때문에 이 절차는 사용할 수 없습니다.

 

아울러, 인천공항 출항 항공기와 고도를 분리하기 위해 각 FIX마다 제한 고도가 설정되어있기 때문에,

지정된 고도보다 높이 올라가면 안 됩니다.

 

 

 

 

 

출발시간이 다 되었습니다.

RWY 14로 가기 위해 Face North로 후방견인 하고, 후방견인이 끝난 후 엔진을 시동합니다.

 

 

 

 

 

이륙을 배정받은 활주로는 RWY 14L입니다.

비행기 뒤쪽으로 저희네 B737-700WL과 아시아나 A321이 지상활주 중입니다.

 

 

 

 

 

하지와 입추가 지나니 해가 부쩍이나 짧아졌다는게 느껴집니다.

 

검붉은 빛깔의 저녁노을이 동체에 반사됩니다.

 

 

 

 

 

BULTI 1R 출항 절차의 마지막 지점이자 항로가 시작되는 지점인 BULTI fix에서 Y711 항로에 진입합니다.

이제 BULTI, GONAX, BEDES, MANGI fix를 거쳐 광주공항에 입항하게 됩니다.

 

BULTI fix 통과 고도가 FL160으로 제한되어있는데다, 비행거리 자체가 짧다 보니 순항고도를 높게 잡을 수가 없습니다.

BULTI fix를 통과하자마자 FL200으로 상승하고, 약 5분 가량 순항한 후 바로 하강합니다.

 

 

 

 

 

MANGI fix와 가까워지자 Incheon ACC Northwest Sector에서 Gwangju Approach로 관제가 넘어갑니다.

금일 광주공항 이착륙 활주로는 RWY 22L/R로, 여객기는 로컬라이저가 설치된 RWY 22L에 내리게 됩니다.

 

저희 항공기 역시 RWY 22L에 착륙하게 되는데,

휴일이라 광주공항 주변 항적이 한가해 RWY 22 IAF인 JADOO fix로 우회하지 않고 DORIM fix로 곧장 비행합니다.

강하각이 가파르기 때문에 스포일러를 적절히 사용해 속도처리 해주구요.

 

 

 

 

 

지난 주말, 실제로는 광주공항 주변에 안개가 많이 끼어 시정이 그리 좋지 않았는데,

FS속 광주공항은 시정이 좋아 모처럼 멀리서부터 오토파일럿을 풀고 수동으로 내려가는 중입니다.

 

RWY 22L/R는 강하 경로를 지시하는 글라이드 슬로프 장비가 없기 때문에 직접 V/S를 조정해 3도 각도로 강하해야 합니다.

저희 비행기의 최종 접근 속도는 133노트로, 약 V/S를 약 750 정도로 잡으면 얼추 3도 각도를 유지하며 내려갈 수 있습니다.

(위에 올려놓은 차트를 보면 항공기 Ground Speed별 3도 강하율로 내려갈 수 있는 Vertical Speed가 정리되어있습니다.)

 

 

 

 

 

터치다운 후, Thrust Reverse, Spoiler Deployed...

 

저희 비행기 뒤로 다른 항공기가 접근하고 있는 관계로 신속히 감속 후 활주로를 비워줍니다.

RWY 22로 내리는 경우, 활주로 끝단의 TWY B는 물론, 중간에 위치한 TWY C로도 빠져나갈 수 있습니다.

(04로 내리면 무조건 끝까지 가서 TWY E로 나가야 하며, TWY D로는 나갈 수 없습니다.)

 

 

 

 

 

출발은 RWY 14, 도착은 RWY 22로 해서인지, 예정보다 10분가량 이른, 20시 정각에 도착하였습니다.

 

 

요즘 계속 유로트럭2 관련 글만 올리다보니 FS관련 글이나 비행일지 업로드가 많이 소흘해졌는데,

일지를 쓰거나 스크린샷을 찍지 않아서 그렇지 종종 비행하고 있습니다.

(사실 소흘해졌다기보단... 귀찮았습니다...ㅜㅜ;; )

 

 

여하튼, 모처럼 만에 올린 짤막한 비행일지는 여기까지입니다.

40분간의 비행 고생하셨습니다~.

 

신고
트랙백쓰기 Comment 2
prev 1 ... 191 192 193 194 195 196 197 198 199 ... 1765 nex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