길 라 잡 이

LG G2 G3 Q리모트를 카메라 무선 릴리즈로 활용하기

반쪽날개 2014. 8. 6. 00:00

 

모든 카메라는 아니더라도, 보통 어느정도 수준 이상의 카메라라면 무선 리모콘이 지원됩니다.

 

야경을 찍을 때 셔터를 누르는 순간 떨림을 방지하거나, 여행지에서 삼각대를 세우고 셀카를 찍을 때 등등 무선 리모콘의 용도는 무궁무진한데,

작은 크기임에도 불구하고 장비를 하나 더 챙겨야 한다는 부담감(?)이나 들고다니기 번거롭다는 이유로 카메라 박스 안에 방치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더군다나 사진을 취미로 하지 않는 이상, 1년에 몇번 쓸까말까한 물건이기 때문에 어디에 뒀는지 까먹는 경우도 종종 있구요.

 

사실 무선 리모콘이라는 녀석은, 있어도 그만 없어도 그만인 일종의 편의장치이지만, 막상 필요한 순간에 없으면 무지 생각나는 녀석이기도 합니다.

 

 

이번에 소개할 기능은 돈 한푼 들이지 않고 스마트폰을 카메라 무선 릴리즈로 활용하는 방법인데,

안타깝게도 모든 스마트폰에서 이 기능을 사용할 수 있는건 아닙니다.

 

(안드로이드 기반 스마트폰이라면 RCCDroid와 같은 앱(+유선 케이블) 등을 이용해 릴리즈로 활용할 수 있으나,

케이블이나 IR센서와 같이 휴대폰과 카메라를 연결해주는 장비를 추가로 구매해야한다는 번거로움이 있습니다.)

 

 

 

 

 

2G폰 시절 때 부터 LG에서 제작한 휴대폰들의 부가기능을 보면 꼭 TV 리모콘이 들어가있었고, 비상시(?) TV리모콘을 대신해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었습니다.

그 TV리모콘이 LG 옵티머스 뷰2에 와서 Q리모트로 새롭게 탈바꿈 함과 동시에 지원하는 장치들이 대폭 늘어났고,

여기에 만능 리모콘이 추가되어 리스트에 존재하지 않는 리모콘까지 학습하여 사용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이번 포스팅의 주제는  만능 리모콘의 학습기능을 이용하여 스마트폰을 카메라 릴리즈로 활용하는 방법이며,

앞서 말씀드렸다시피, LG 옵티머스 뷰2 이상의 기종 및 Q리모트 기능이 있는 스마트폰에서만 사용할 수 있습니다.

(뷰2, 뷰3, G 프로, G 프로2, G2, G3, G 패드 등 IR센서가 있는 기기에서 사용할 수 있다고 합니다.)

 

Q리모트가 없는 폰에 해당 어플을 다운로드 받아 설치한다 하더라도, IR (적외선 송신) 기능이 없는 스마트폰에서는 사용할 수 없습니다.

 

 

 

 

 

만능 리모콘을 만들기 위해, 설치된 앱 중 Q리모트를 찾아 실행합니다.

(해당 앱 위치는 사용자마다 상이합니다.)

 

 

 

 

 

Q리모트를 실행하면, 가장 왼쪽의 스크린샷과 같은 화면을 보게 되는데,

우측 하단의 만능 리모컨 만들기 버튼을 터치합니다.

 

그러면 리모컨 이름을 입력하는 화면으로 넘어가고, 이름을 입력했으면 리모콘 레이아웃 꾸미기 화면이 나타납니다.

 

 

 

 

 

기본적으로 제공되는 아이콘들입니다.

 

사용자 편의 및 확장성을 위해, 텍스트를 입력할 수 있는 아이콘도 존재하구요.

 

 

 

 

 

사용자 지정 텍스트를 입력할 수 있는 아이콘을 선택하면, 왼쪽 스크린샷처럼 아이콘에 직접 글씨를 입력할 수 있습니다.

 

사용자 지정 텍스트 입력 아이콘 및 미리 디자인 되어있는 아이콘들을 원하는 위치에 배치하고,

아이콘 배치가 끝났으면 화면 하단의 다음 버튼을 눌러, 각 버튼별로 기능을 부여해줍니다.

 

오른쪽 스크린샷은, 버튼에 리모콘 기능을 학습시키는 방법입니다.

 

 

 

 

 

앞서 보신 리모컨 학습 방법대로 각 버튼에 기능을 부여해줍니다.

화면 상단의 안내에 따라 학습을 진행하면 되구요.

 

기능이 정상적으로 입력되면 파란색 v 표시가 되고, 정상적으로 입력되지 않으면 해당 아이콘이 붉은색으로 표시됩니다.

 

 

 

 

 

모든 아이콘에 기능이 입력되면, 화면 하단에 저장 버튼이 생성되고, 저장을 누르면 본격적으로 리모콘을 사용할 수 있게 됩니다.

제 경우, 소니 DSLR과 삼성 컴팩트 카메라 무선 릴리즈를 학습시켜놨는데, 무선 릴리즈에 있는 모든 기능들을 정상적으로 사용할 수 있었습니다.

 

 

사실 알고보면 그리 대단한 기능은 아닙니다만 휴대전화의 특성상 어디를 가든 들고다니기 때문에

무선 릴리즈를 챙기는걸 깜빡했다 할지라도 이 기능을 이용해 무선 릴리즈를 만들어놓는다면, 분명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을 것입니다.

더군다나 리모콘이 서로 호환되지 않는 두 대 이상의 카메라를 운용하는 경우, 여러개의 무선 릴리즈를 들고다닐 필요 없이 휴대폰 하나로 끝낼 수도 있구요.

 

비록 모든 스마트폰에서 지원되는 기능이 아니라는게 아쉽긴 하지만,

LG 스마트폰을 이용하시는 분들이라면 이 기능을 한번 이용해보시는건 어떠신지요~.

 

 

단... 리모콘을 학습시키려면... 학습시킬 카메라 무선 릴리즈가 필요하다는게 흠이네요ㅜㅜ

주변에 같은 제조사의 카메라를 쓰는 분이 계시다면, 그 분들께 무선 릴리즈만 살짝 빌려 슬그머니 학습시켜 사용하시는 것도 좋은 방법 일 듯 싶습니다^^

한번 학습시켜놓으면 휴대폰을 공장초기화 하거나 학습해놓은 리모콘을 지우지 않는 이상 계속 사용할 수 있으니까요.

 

 

p.s

LG G2 이녀석... 쓰면 쓸수록 이녀석을 업어오길 잘했다는 생각이 듭니다 >_<