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임즐기기/Civil FLT━

[FS9] FXAA Injector를 이용해 FS를 돌려보았습니다

반쪽날개 2013. 5. 10. 03:00

 

3D 게임의 안티앨리어싱 옵션과 관계없이 강제적으로 안티앨리어싱을 잡아주는 FXAA Injector를 적용해 FS9를 돌려보았습니다.

SweetFX나 SMAA Injector도 있지만, FS에서는 왠지 FXAA Injector가 더 자연스러운 모습을 보여줘 FXAA Injector를 적용하였구요.

 

SMAA나 FXAA는, 기존의 MSAA (Multi Sample Anti Aliasing)의 성능저하문제를 보완한, 후처리 안티앨리어싱의 대표적인 방식이며,

이는 랜더링이 이루어진 후 포스트 프로세스 단계에서 안티앨리어싱을 적용하는데,

MSAA보다 낮은 GPU와 메모리 점유율을 통해 성능 저하를 막고, MSAA와 유사한 그래픽 품질을 제공합니다.

 

다만, 이런 후처리 방식의 특성상, 텍스쳐를 비롯하여 화면이 전체적으로 뿌옇게 변하는 단점도 존재합니다.

다른말로, 쨍한 맛이 없다고 해야하려나요.

 

 

FXAA/SMAA Injector는, 별도의 VGA세팅 없이 파일 몇개만 FS폴더에 복사하고, Pause/Break 키를 이용하여 on/off 할 수 있어 편하게 적용/해제할 수 있습니다.

안티앨리어싱 적용 방식 특성상 어느 정도 프레임향상도 있었지만, 그리 큰 차이를 느끼지는 못했습니다.

(FSX에서는 어떨지 모르겠습니다.)

 

아래는 FXAA Injector를 적용한 후의 스크린샷입니다.

 

아무래도 후처리 방식이다보니, MSAA x4로 먼저 앨리어싱을 제거하고, 그상태에서 다시 FXAA를 적용하게끔 세팅해보았구요.

그 결과, 확실히 FXAA만 적용한 것 보다 더 부드러운 화면을 얻을 수 있었습니다.

프레임 저하도 느껴지지 않았구요.

 

 

 

 

 

항공기의 전체적인 모습입니다.

리사이즈를 해서 더 부드럽게 보일수도 있으나, 일단 육안으로 볼 때 테두리 부분이 확실히 많이 부드러워진 모습입니다.

 

특히, 동체 텍스쳐가 기존 MSAA에 비해 한결 부드럽게 느껴지구요.

다만, 날개 텍스쳐를 비롯한 일부 텍스쳐의 경우, 부드럽게 표현하는데 어느정도 한계가 있는지, 도트가 튄 모습이 뿌옇게 처리되어있습니다.

항공기 뒷 배경도 기존 MSAA에 비해 뿌옇게 보입니다만 도트 튀는 현상이 어느정도 수그러든 모습입니다.

 

 

 

 

 

텍스쳐가 아닌 3D 오브젝트의 경우에는 상당히 깔끔한 모습을 보여줍니다.

 

 

 

 

 

#.1

 

 

 

 

 

동체 텍스쳐 크기에 따라 적정 거리만 유지한다면, 스크린샷처럼 깔끔한 화면을 얻을 수 있었구요.

 

 

 

 

 

동체 텍스쳐는 32bit bitmap으로 되어있고, 동체에 가까이 다가감으로 인해 발생하는 텍스쳐의 도트 튐 현상까지는 깔끔하게 잡아내지 못합니다.

...이것까지 잡아낸다면, 완전 대박일텐데 하는 생각이 들긴 하지만, 텍스쳐가 벡터방식이 아닌이상 힘들 듯 싶습니다.

 

 

 

 

 

#.2

 

 

 

 

 

동체 뒷면의 러프 스케치도 나름 부드럽게 표현되었습니다.

스텝카의 손잡이 부분이나 항공기 메인기어 부분도 말끔하구요.

 

 

 

 

 

#.3

 

 

 

 

 

#.4

 

 

 

 

 

#.5

 

 

 

 

 

#.6

 

 

 

 

 

#.7

 

화면이 좀 더 부드럽게 변한지라 보기 좋아진건 사실이지만, 그와 반대로 뿌연느낌의 배경이 조금 아쉽습니다.

비록, 칵핏 스크린샷은 없지만, 게이지의 글씨들이 선명하지 않고 뿌옇게 나온다는 특징도 있구요.

작은 글씨의 경우 가독성이 떨어지기도 하였습니다.

 

라데온 그래픽카드의 MLAA (Morphological Anti Aliasing)의 경우 이보다 더 부드러운 모습을 보여주던데,

프레임이 반쪽나는 관계로 이를 적용하여 비행을 하기는 힘들었구요.

(MLAA 적용하고 VC를 보면 감동인데 말이죠ㅜㅜ)

 

아직은 FXAA를 적용한 화면이 익숙하지 않은 탓에 어색하게 느껴지는데, 당분간 이 상태로 사용해보면서 FXAA를 적용할지,

아니면 기존의 MSAA만 사용할지 결정해야 될 듯 합니다.

 

아래 압축파일은, 위 스크린샷의 원본이며, FS 창 테두리 크롭만 하였습니다.

 

screenshot.zip